Home        의회매거진        국제

김포 공항의 어제와 오늘

평창 방문을 위한 또 하나의 하늘길 김포 공항

페이지 정보

By 국제부 김건 기자 Posted18-01-31 20:47 View684회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2월 평창 올림픽을 맞아 한국을 방문하는 세계의 많은 사람과 전국 각지의 한국인 상당수는 평창으로 가기 위해 서울을 경유할 것이고 이를 위해 비행기를 타고 온다면 일부는 김포 공항에 도착할 것이다. 이렇게 서두를 꺼내면 국제선은 영종도 인천 공항이지 김포에 무슨 국제선이 있다는 거야?" 의문을 갖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오래도록 국내선만 운항하는 것으로 여겨져왔던 김포 공항, 그 위치 또한 김포가 아닌 서울 김포 공항을 방문해 보았다.
 

현재 한국의 대표 공항인 영종도 인천 공항에 대부분의 비행기가 출입하므로 김포에는 어쩐지 이용 승객도 없이 조촐하고 한적할 것 같았지만 공항은 그 옛날 위용을 간직한 양 사람들고 북적였다. 인천 공항에도 국내선인 대구 제주 노선이 있고 부산으로 가는 국제선 환승구간이 있긴 하지만 극히 일부이므로 현재 국내선 대부분은 김포 공항에 취항하고 있다. 북적일 만한 이유다.
또한 대부분의 국제 노선이 인천 공항에 도착하는 가운데에서도 김포로 취항하는 노선도 있다. 일본의 도쿄 오사카 그리고 중국의 상하이와 베이징. 타이베이 행 노선이 그것이다. (출처 : 김포 공항 사이트 http://www.airport.co.kr/gimpo/main.do9f58a7f64617ebfea762015c370e8dbf_1517398470_3788.PNG 

 

(사진 출처 : 김포 공항 사이트 캡처

www.airport.co.kr/gimpo/extra/liveSchedule/liveScheduleList/layOut.do?langType=1&inoutType=OUT&cid=2015102611043202364&menuId=8 )

 

김포 공항에 국내선만 해도 붐비는데 왜 중국 일본 노선이 인천과 나뉘어 섞인 것일까? 이유는 인천 공항 개항 때 다 보내버렸던 노선 일부가 되돌아 온 것이다. 국제선을 모두 보내고 나니 시설이 텅 비어버렸기 때문. 이는 때마침 KTX가 생겨 국내에서 비행기를 타는 인구가 줄었던 탓도 크다. 그렇게 일부 노선을 되돌려 관리하던 중 새롭게 탄생 저가 항공사들이 인기를 얻고 제주행 비행기가 증설되면서 다시금 김포는 붐비는 공항이 된 것이다.  


20013월 인천 공항 시대가 열리기 전까지 서울로 들어오는 유일한 하늘길이던 김포 국제 공항은 원래 군사적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일제가 1939년에 건설했고 이후에는 유엔군 사령부 아래 유지되던 것을 우리나라가 조금씩 활용할 수 있게 되다가1958년 정식으로 대한민국 국제공항이 되었다. 반세기에 걸쳐 28개국 71개 도시로 바삐 오고 가던 김포 공항은 1986년 아시안 게임 때 북한 공작원으로 추정되는 테러범에 의해 쓰레기통에서 폭탄이 터지는 인명 살상 사고를 겪은 곳이기도 하다.
(출처 : 우리가 김포 공항에 대해 몰랐던 5가지 / 네이버 포스트 트레블 클립)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2562745&memberNo=36133898&vType=VERTICAL)

김포 공항의 위치는 현재 김포가 아닌 서울시 강서구에 편입되었는데 오래도록 귀에 익은 친근한 명칭인지라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우리나라 지리를 잘 모르는 외국인들에게는 마치 영종도 공항을 인천 공항이라 부르는 경우처럼 혼돈을 줄 수도 있을 것 같다.

 

요즘 김포 공항은 평창 올림픽을 앞두고 한껏 분위기를 내놓았다. 그러나 본 노선의 국제선을 이용하는 일본과 중국에서 오는 승객들을 맞이하기에는 조금 소흘한 느낌이 있다. 바닥의 장식에서부터 보여지듯이 주위 여러 곳에 영어 표지판은 있지만 중국어나 일본어 표지판은 부족했다. 제주도 공항의 일본어 안내가 마치 그곳이 일본이 아닌가 착각할 만큼 자주 방송되는 것에 비해 면세점이나 동대문 시장의 중국어 안내 또한 중국에 온 듯 친절한 것에 비해 김포 공항의 다국어 안내는 부족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다. 우리나라 만큼이나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중국이나 일본 사람들에게는 좀 더 상세한 자국어 서비스가 필요한 것 같다. 


9f58a7f64617ebfea762015c370e8dbf_1517398403_8548.jpg 

   

 

(사진 출처 : 김건 대한민국 청소년 의회 국제부 기자)

 

 

김포 공항에서 지하철로 이동해 서울역에서 KTX를 타면 강릉까지 약 1시간 30분 안팎. 고속터미널까지 가서 버스를 타면 약 2시간 30분 안팎이 소요된다. 인천 공항만큼 화려하지 않은 대신 김포는 5호선 9호선 경의중앙선 트리플 지하철 역세권에 33개의 고속버스편이 운행 중인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다(출처 평창행 교통 정보 드림 2018 평창 http://news.joins.com/article/22331991
그러나 안타깝게도 평창행 직행 버스는 배치되지 않았다. 국제 노선을 타고 온 중국인이나 일본인이 배낭 여행으로 평창까지 찾아가기에는 많은 애로사항이 예상된다.  

  

지방에서 찾아오는 손님들의 경우 가족들이 차를 가져와 맞이하기도 하므로 주차장을 살펴보았다. 김포 공항은 교통이 편리하더라도 노약자 가족이 있거나 짐이 많은 다수의 사람들이 출국시 직접 승용차를 몰고 와서 장기 주차를 자주 하는 곳이다. 주차료를 보니 평일 15,000, 주말 23,000원으로 부담이 큰 편이다. 출입국 게이트로부터 위치도 상당히 멀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차를 대신 주차장까지 운전해 보관해주는 편리하고도 사설 주차 대행업체가 성업 중이었다. 대행을 맡기는 경우 공항 외부로 차를 가져가기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주차료가 저렴해진다고 하는데 이들 중에는 안전 관리를 보장할 수 없는 비인가 업체도 있다하니 만일 이들을 통해 렌트카를 빌리는 외국인 방문객이 있을 경우 의사소통에 의한 피해가 걱정되기도 했다. 

9f58a7f64617ebfea762015c370e8dbf_1517398803_4651.jpg 

 

(사진 출처 김건 – 대한민국 청소년 의회 국제부 기자)
 

한편 김포 공항은 주변에 대형 마트가 있고 영화관도 있어 굳이 비행기를 탈 일이 없더라도 인근 주민들이 찾아와 즐기는 곳이다. 
마치 곧 여행을 떠날 듯 대리 만족도 하고 쇼핑도 하며 즐기는데 영종도 인천공항이 내부에 자체적 즐길 거리가 많은 것과 달리 김포 공항 내부에는 그런 것이 부족했다. 멀리 공항 밖으로 나가기 어려운 국제선 승객들을 위한 배려가 조금은 필요해 보였다.  

 

 김포에 머무는 국제선이 얼마 없고 언젠가는 나머지 노선도 모두 인천으로 가게 될지는 모르지만 국내선 경유지로써 거쳐가는 많은 외국인들이 있고 국내에 거주 중인 다문화 이주민들도 많으니 만큼 김포 공항에도 영어 외의 다국어 안내판이 좀 더 필요한 것 같다.
오랜 역사 속에서 우리와 함께 해온 김포 공항이 비행기를 타기 위해 찾아오는 이용객은 물론 단지 공항 그 자체로 즐길 거리가 있어 사랑받는 장소가 되고 다각도로 변화하며 발전하는 모습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운 서울의 추억을 남겨줄 수 있었으면 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정보 자료 출처 :
김포 공항 사이트 http://www.airport.co.kr/gimpo/main.do
해외여행 김포 공항 출발? 우리가 김포 공항에 대해 몰랐던 사실 5가지(네이버 포스트 트레블 클립)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2562745&memberNo=36133898&vType=VERTICAL
평창 강릉 시내버스 (드림2018 평창) http://news.joins.com/article/22331991
[사진출처]
사진 자료 출처 ; 대표 이미지, 김포 공항 내부, 주차료 계산기 등 - 직접 촬영
국제선 노선표 - 김포공항 사이트 캡처 http://www.airport.co.kr/gimpo/main.do
국제부 김건 기자
E-mail : kunbbo@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김신영님의 댓글

김신영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김신영입니다.

김포공항의 불편했던 점을 개선하는 제안이 담긴 기사 잘 읽었습니다. 김포공항의 부족했던 점들을 보완해야 하는 이유로 글 서두에 '김포공항은 국내여행 뿐 아니라 국제적인 이동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는 맥락을 담은 점이 좋았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대표 공항 두개가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이고 이는 국내, 해외로 나누어 생각하기 쉬운데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깨는 정보전달도 담겨져 있어 유익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김건 기자님이 직접 김포공항에서 찍은 사진을 쓴 점도 정말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기사에는 생동감이 살아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찍은 사진을 항상 인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진에 기자의 시선과 방향을 담을 수 있는 수단도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김포공항의 편의시설 및 여가시설이 인천공항에 비해 부족하다고 하셨는데 그 근거가 부족한 점이 아쉽습니다. 각 공항의 시설상황을 비교 분석한 통계자료를 인용하거나 공항을 이용해 본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취재했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기자님이 느낀 바를 다른 독자들도 공감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근거와 다른 사람들도 비슷하게 느꼈다는 증빙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해 기사를 수정한다면 더 좋은 글이 될 것입니다.
글 쓰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35줄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국제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