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문화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 게시물이 없습니다.

학생들의 역사를 말하다. 대구교육박물관

.

페이지 정보

By 사무국 기자 Posted21-01-13 12:58 Comments0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대구교육박물관제공 


-대구교육박물관 기획

-대구교육박물관 주 목적


2 · 28 민주운동의 주체는 대구 지역 고등학생들이었다. 1960년 2월 28일 경북고, 대구고, 경북대사대부고 등 대구 지역 고등학생들이 정부의 부패와 불법적인 인권유린에 대항해 일으킨 민주운동이다. 대구 지역 어린 학생들의 규탄에 차츰 시민들도 동참했고 전국에 알려지면서 3.15 마산의거, 4.19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19년 3월 8일 대구에서 일어난 독립만세운동 때 학생들이 집결지로 이동하던 길 중 하나가 바로 3.1 만세운동길이다. 돌계단을 오르면 청라언덕이 나오는데, 만세운동 당시에는 계단 길 근처의 신명여학교에서 교사를 비롯한 50여명의 이 학교 졸업생과 재학생이 참여했다. 이런 부당함에 용기 있게 대항해왔던 대구의 학생들의 역사를 기억하는 박물관이 있다. 대구교육박물관이다.


대구 북구 산격동에 있는 대구교육박물관은 교육 도시 대구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대동초등학교가 있던 자리에 2018년 6월 15일 개관한 대구교육박물관에서는 대구의 교육 관련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하고 있으며 근대부터 현대까지 대구 교육의 발자취를 자세히 볼 수 있다. 


대구교육박물관은 7개의 전시실과 5개의 체험실을 갖추고 있다. 교육역사관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시대부터 개화기, 일제강점기까지의 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살펴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 현대교육사의 중요한 사건과 발전 과정, 유물을 전시, 소개하고 있다.


금계기증유물실에서는 금계 변우용 선생이 오랜 세월 수집한 민속품과 도서, 그리고 선친이 평생 교직에 봉직하면서 모은 교육 현장의 희귀 사진, 상장, 앨범 교사자격증, 발령증 등 다양한 교육 자료를 전시, 소개한다. 


대구교육관에서는 대구교육의 역사와 인물, 방향과 비전을 소개하고 있으며 대구 유아교육 역사와 각 시대의 특징, 대구의 유치원을 소개하는 유아교육실도 있다. 지역기업이 참여한 주제전시실이 있고 시민, 학교, 기관의 참여로 수집된 자료를 전시하는 기증유물실과 더불어 기획전시실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전시가 열린다.


 학교체험 VR실, 크로마키 체험실, 디지털 아쿠아리움, 고고학체험실, 문화체험실, 교육역사자료실 등 동시대의 미래와 과거를 알게 하는 교육 콘텐츠뿐만 아니라, 세대 간 공감을 위한 교육역사체험공간을 제공해 시민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학생들의 역사를 주 목적으로 하여 기획되는 박물관은 거의 없다. 그렇기에 대구교육박물관이 학생들의 가치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있어 자긍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조수민 인턴 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www.youthassembly.kr/news/582423
[사진출처]
.
문화부 사무국 기자
E-mail : yassembly@youthassembly.or.kr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문화 목록

설문조사

2021년 행사 및 프로그램 운영 방법에 대한 수요조사 (원하시는 형태를 선택해주세요.)

2020-12-20 01:00 ~ 2021-01-31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