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문화

가장 많이 본 비평글

  • 게시물이 없습니다.

설민석 논문 표절 논란

.

페이지 정보

By 사무국 기자 Posted21-01-05 10:41 Comments0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설민석 유튜브 설쌤TV 제공 


-설민석 역사왜곡, 논문표절

-설민석 이후 활동?


가수 홍진영의 논문 표절 논란 이후 최근 ‘역사 왜곡’ 논란이 있던 스타 강사 설민석이 석사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였다. 


12월 29일 디스패치에 따르면, 설민석의 석사논문을 입수해 논문 표절 검사 소프트웨어인 ‘카피킬러’에서 확인한 결과 표절률이 52%로 나타났다. 카피킬러는 논문 표절 검사 프로그램으로 대부분 대학에서 표절률 20% 미만을 기준으로 요구한다. 앞서 홍진영은 카피킬러 검사에서 논문 표절률이 74%로 높게 나타난 바 있다.


설민석이 작성한 논문의 경우 747개의 문장으로 이뤄진 논문 중 100% 표절률을 보이는 문장은 187개, 표절 의심 문장은 332개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표절했을 것으로 의심되는 논문의 개수는 약 40여개라고 ‘카피킬러’ 분석 결과를 전했다.


가장 큰 문제는 논문 초록과 결론이었다. ‘카피킬러’는 설민석 국문 초록이 대부분을 표절로 인식했고 글의 출처는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현장에서 미래를’ 1997년 8월호에 실린 글이었던 것이다. 또 한 블로거가 2008년에 쓴 ‘북한 현대사 바로보기’의 일부를 자신의 논문에(술어만 바꿔) 옮겼다고 지적하였다.


논문 결론의 경우, 2008년 대학원생 A씨가 서가애 교육대학원 석사논문으로 제출한 ‘한국 근현대사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의 논문 결론을 통으로 붙이기도 했다면서 이는 A4용지 1장이 넘는 분량이라고 전해진다.


설민석은 인터넷 강의 스타강사로 수강생들 사이 유명했고 MBC ‘무한도전’에 한국사 강의를 하며 대중들에게 알려졌다. 이후 ‘선을 넘는 녀석들’,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등에 출연하여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다고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다 최근 ‘벌거벗은 세계사’ 이집트 편에서 설명 오류로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이후 음악사 왜곡 논란도 터졌으며, 이전에도 역사 왜곡을 하였던 사실들이 드러나고 있다. 


22일 설민석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벌거벗은 세계사’ 논란과 관련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그는 “지난 2화 클레오파트라 편에서 제가 강의 중에 오류를 범했고 그 부분을 자문위원께서 지적해 주셨다. 제작진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 모든 잘못은 저한테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제가 많이 부족하고 모자라서 생긴 부분인 것 같다”며 “앞으로 여러분들의 말씀을 더 잘하라는 채찍질로 여기고 더 성실하고 더 열심히 준비하는 설민석의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설민석은 단국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했으며, 연세대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대학 측은 위원회를 구성해, 학위 취소 여부 등을 검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수민 인턴 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www.youthassembly.kr/news/582035
[사진출처]
.
문화부 사무국 기자
E-mail : yassembly@youthassembly.or.kr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문화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