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문화

순항중인 K리그, 마른 하늘에 날벼락…FC서울 리얼돌 설치 논란

FC서울 리얼돌 설치 논란, 연맹의 상벌위 회부

페이지 정보

By 김유빈 기자 Posted20-05-20 17:59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관중석 마네킹에 섞인 리얼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17
, FC서울의 하나원큐 K리그 광주FC와의 2라운드 홈경기에서 나타난 마네킹’에 논란이 대두되었다. 코로나 19로 인한 공포 속에서도 무사히 개막한 K리그는 순항하는듯 했으나 FC서울로 인해 금세 잡음이 생기고 말았다. FC서울은 무관중 경기로 인해 텅텅 빈 관중석을 마네킹으로 대신했다. 그러나 관중석의 마네킹 중 성적 목적의 여성 전신 인형인 성인용품 리얼돌이 포함되어 있었음이 밝혀졌다. 또한 일부 마네킹이 들고 있는 피켓에는 리얼돌 제작 업체와 특정 BJ의 이름이 적혀있어 더 큰 비판을 불러왔다. 이 사실은 국내 언론뿐만 아니라 영국 일간지 더 선 등 해외 언론에도 보도가 되며 더욱 큰 비판을 불러왔다.

 이에 FC서울 측은 SNS팬 여러분께 깊은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 죄송합니다. 향후 이 문제에 대해서 좀 더 다양한 진단과 검토를 거친 후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할지 고민하겠습니다. 더불어 향후 재발 방지에 대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라고 사과문을 전달했다. 또한 20일에는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해당 업체의 기망 행위에 대한 경찰 수사를 의뢰해 정확한 진상 조사를 위해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예정이며, 업무 관련자들의 업무 소홀에 대하여 대기 발령 등의 문책 조치를 하였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38ecb7fc701e1b3562f8471090a23812_1589964867_4702.jpg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FC서울의 사과문

<사진=FC서울 인스타그램>

 19일 프로축구연맹은 서울을 이르면 이번 주 중 상벌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연맹의 규정에 따르면, 음란하거나 퇴폐적인 내용으로 미풍양속을 해칠 우려가 있는 광고물은 설치할 수 없게 되어있고, 이를 어긴 구단에는 5점 이상의 승점 감점이나 500만 원 이상의 제재금 징계를 내릴 수 있다. 이에 따라, 프로축구연맹이 FC서울을 상벌위원회에 회부해 어떠한 징계를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FC서울을 비롯한 다른 구단들은 이번 사건을 통해 K리그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한 번 더 생각해 보아야 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200518042300007
[사진출처]
연합뉴스
FC서울 인스타그램
문화부 김유빈 기자
E-mail : suwonans@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Ein-Soldaten FürdieFreiheit Der-Menschheit님의 댓글

Ein-Soldaten Fü…

리얼돌... 리얼돌... 리얼돌...
최근에 남성 섹스토이와 여성 섹스토이의 차이를 지적하는 내용이 들어간 영상을 봤다. 이 말을 한 사람이 궁금해하는 것은 이런 거였다. 섹스토이는 원래 사용하기 편리해야 하기 때문에 사이즈가 작게 나오는 게 정상이고, 실제로 여성 섹스토이는 그러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남성 섹스토이는 오히려 실제 사람과 비슷한 체격을 가지고 있어 굉장히 무겁다. 여기서 내가 끌어낸 해석은 다음과 같다.
1. 여성 섹스토이는 단순히 쾌락을 위해 사용하는 도구라면, 남성 섹스토이는 조금 다르다. 리얼돌은 일부 남성들이 여성에 대해 가지는 소유욕의 발현이다. 즉, 그들이 단순히 작은 섹스토이를 사용하지 않고 여성 신체 전체를 본뜬 리얼돌을 사용하는 것은 여성 지배욕을 대리 충족하기 위해서이다.
2. 이런 생각은 바로 여성 혐오를 뒷받침하는 생각이다. 리얼돌은 쉽게 말해 인공 섹스 노예이고, 남성들은 실제 생활에서 점점 섹스 노예로 삼을 사람들이 없어지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려고 리얼돌을 사용하는 것이다.
3. 여기서 리얼돌을 불법화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를 따지기 전에 먼저 물어야 할 것이 있다. 리얼돌은 과연 무엇인가? 인형인가, 아니면 섹스토이인가? 만약 후자라면 이는 여성혐오 개념을 담고 있다고 주장할 여지가 있고, 불법화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인형이라면? 그것까지 불법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를 악용해서 다시 섹스토이를 인형으로 등록하고 리얼돌을 판매할 수도 있겠다. 여기에 관한 담론이 무척 필요한 시점이다.
1. 리얼돌이 섹스토이라면 불법화할 만한 근거가 충분한가?
2. 리얼돌이 인형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가?
3. 인형으로서의 리얼돌과 섹스토이로서의 리얼돌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4. 과연 타인의 침범은 불가피한가?

추천 0 반대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20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문화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5-01 01:00 ~ 2020-05-31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