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문화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 게시물이 없습니다.

미술품과 미술품 경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아트 컬렉팅! 지금 시작해봐요!

페이지 정보

By 김민재 기자 Posted20-05-08 00:17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미술관 다니는 취미를 가지신 분들은 많을 것 같은데 미술품 경매에 대해서는 생소한 분들을 위해서 이번 기사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몇 달전부터 미술품 경매에서 미술품을 사는 취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미술품 경매는 우리가 흔히 편의점 같은 가게에서 정해진 금액으로 물건을 사는 것과 다르게 다른 사람과 계속 경쟁을 하면서 끝없이 가격을 올리는 형태로 미술품을 구매하는 걸 뜻해요.

미술품 경매의 장점은 운이 좋다면 정가로 된 작품을 사는 것보다 저렴하게 미술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유명하지 않은 작가라도 그 작가의 ‘작품성’만 보고 그림을 구매할 수 있으므로 비주류 예술가를 후원할 수 있어요.

그럼 미술품 경매에서는 어떤 작품을 주로 판매할까요?

바로 가격 상관없이 ‘모든 작품’ 입니다!

10만원대 작품부터 몇 억이 넘는 고가의 미술품 모두 경매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매회사에서는 ‘프리뷰’를 통해서 누구나 경매에 출품되는 작품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경매회사에는 어떤 회사가 있을까요?

가장 큰 경매회사는 ‘서울옥션’과 ‘케이옥션’이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저렴한 미술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매와 기부를 할 수 있는 자선 경매를 실시하고 있어요.

세계적으로는 ‘크리스티’와 ‘소더비’라는 두 개의 회사가 가장 유명합니다.

얼마 전 소더비 경매에서는 황당한 일이 있었어요

뱅크시의 작품이 14억에 낙찰된 직후 자동으로 파쇄된 것이죠.

뱅크시가 사회적 메시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이 그림에 장치를 설치해 스스로 파쇄했다고 합니다.

낙찰자는 결국 이 그림을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듯 황당한 일과 재밌는 일이 있는 곳이 경매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또 신기한 점은 우리가 평소 물건을 살 때 포함되어 있는 ‘부가가치세’를 미술품에는 ‘미술 문화 진흥’을 위해 부과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 다른 시장처럼 크지 않은 미술품 경매 시장과 작가를 위해 정부의 배려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미술 관련 법에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추급권’이 도입되지 않았다는 점 같아요.

추급권이란 미술작품이 원래 산 값보다 더 비싸게 팔렸을 경우 그 차액의 일부를 원래 작가에게 나눠주는 제도에요.

현재 유럽에서 이 제도를 도입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았어요. 이 제도가 도입된다면 작가분들이 더 다양한 작품활동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는 시간이 있을 때마다 경매회사를 통해 미술품을 구입해, 지금은 근현대 미술작가이자 김환기,이중섭과 같은 세대의 작가이고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전시를 했었던 ‘장욱진’ 화백의 작품과 청와대에 걸린 작품을 그린 ‘전혁림’ 화백의 작품,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전시를 했던 이진용 작가의 작품 같은 작은 작품 등을 소장하게 되었는데요, 다른 취미에 비해서 의미가 있고 기념이 되는 취미는 아트 컬렉팅인 것 같습니다.

또 미술품을 모으며 미술에 대한 공부도 하고 미술품과 관련된 역사 공부도 하며 학습에도 도움이 되니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취미인 것 같아요.

누구나할 수 있고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취미인 미술품 수집!

여러분들도 한 번 시작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헤럴드 경제 “뱅크시 작품, 소더비 경매서 14억원 낙찰 직후 저절로 찢어져”
본인 생각 재구성
[사진출처]
본인 촬영
문화부 김민재 기자
E-mail : jjmj1126@naver.com
추천 1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20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문화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9-03 01:00 ~ 2020-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