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문화

환기재단 40주년 특별전-Whanki in New York: 김환기 일기를 통해 본 삶과 예술

김환기 작가에 대해 알아보다

페이지 정보

By 문수인 기자 Posted20-04-21 23:49 Comments4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종로구 부암동 골목길을 올라가다보면 환기미술관을 만날 수 있다.

한국 추상미술의 거장 김환기 작가의 작품들을 조용히 잘 감상할 수 있는 곳.

많은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여러 미술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적한 이 곳은 작품과 이야기 나누고 느낄 수 있는 곳이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장소이다.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아예 방문을 하지 못하여 정말 많이 아쉽다.

 

그럼 먼저 수화 김환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추상미술의 1세대로 세련되게 승화된 조형언어로 한국적 서정주의를 바탕으로 한 고유의 예술 세계를 정립하여 한국을 비롯, 현대 미술의 중심지인 파리와 뉴욕으로까지 그 이름을 알렸다고 한다. 그의 정서세계는 50년대에 이르러 산, 강, 달 등 자연을 주 소재로 더욱 밀도 높고 풍요로운 표현으로 한국적 정서를 아름답게 조형화하였다.

그는 50년대는 파리, 60년대는 뉴욕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었는데 뉴욕시대에는 점, 선, 면 등 순수한 조형적 요소로 보다 보편적이고 내밀한 서정의 세계를 심화시켰다.

 

환기미술관 수향산방에서 진행되었던 <Whanki in New York: 김환기 일기를 통해 본 작가의 삶과 예술>은 환기재단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작가가 뉴욕에서 활동하며 남긴 기록들을 통해 작가의 솔직한 삶과 예술적 고뇌, 작가 기록물의 의미을 느껴보는 전시였다.

그 당시 세계 각국에서 모인 예술가들 사이에서 다양한 실험을 펼쳐나가며 그의 열정을 불태웠으며 그 열정을 모두 일기에 기록했다. 전시되어져 있는 일기는 1960년대에서 1970년대의 뉴욕의 문화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개인사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볼 수 있었다.

수향산방은 작은 공간이였지만 그 곳에 담겨진 일기를 하나하나 읽어 내려가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 특히 그의 일기는 작품의 시작과 완성이 아주 꼼꼼하게 기록되어있어 작업일지적인 특성을 갖추고 있음에 이를 통하여 김환기 연구의 시작점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한다. 미술관 한쪽 코너로 들어가면 아주 클래식한 작가의 뉴욕 스튜디오도 만날 수 있는데 비록 작은 공간이였지만 그의 삶을 느끼기에 충분하였다.

이번 전시를 혹시라도 못보신 분들이라면 누락된 일기까지 또한 새롭게 수록되어지는 ‘김환기 뉴욕일기’도 출판되어진다고 하니 김환기 작가의 팬이라면 조금 기다려 보아도 좋겠다.

 

얼마 전 그의 작품 ‘우주’가 홍콩 크리스티 경매에서 한화 132억원에 낙찰되었다는 소식이 날라왔다. 그리고 그 작품이 5월에 한국에 전시되어져서 관람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그의 작품을 다시 보게 된다면 그가 죽기 직전까지 자신의 예술 세계를 완성하기 위해 고통과 병마와 현실과 싸웠던 그를 생각하며 보게 될 것이다.

그의 우주, 한 예술가의 혼이 담긴 우주를 보며 그 뜨거운 감정을 느낄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화 김환기 작가의 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한다.

 

‘작가가 늘 조심할 것은

상식적인 안목에 붙잡히는 것이다. 늘 새로운 눈으로, 처음 뜨는 눈으로 작품을 대할 것이다.‘ 1968.7.2.

‘내 재산은 오직 ’자신‘뿐이었으나 갈수록 막막한 고생이었다. 이제 자신이 똑바로 섰다. 한눈팔지 말고 나는 내 일을 밀고 나가자. 그 길밖에 없다. 이 순간부터 막막한 생각이 무너지고 진실로 희망으로 가득차다.’ 1967.10.13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전시회 팜플렛
[사진출처]
기자가 직접 촬영함
문화부 문수인 기자
E-mail : sooinemma528@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4'

김민재님의 댓글

김민재

저도 평소 케이옥션에서 작품 사는 걸 좋아해서 옥션사에서도 김환기 작품을 몇 번 본 적 있습니다. 오늘 서울옥션에서 우편물이 왔는데 부산 경매에서 김환기 작품 두 점이 출품한다고 하네요. 김환기 화백은 이우환 화백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백인 것 같습니다. 케이옥션과 서울옥션 등 대한민국 옥션사외에도 크리스티 같은 경매에서도 출품되고 낙찰되다니 대단한 것 같습니다. 화백께서 살아계신 다면 흐뭇해 할 것 같아요.

추천 0 반대 0

신민서님의 댓글

신민서

마지막 문단에 작가님께서 작품을 대하시는 마음이 잘 드러난 것 같아서 이 기사를 읽는 저 또한 새로운 마음가짐을 느꼈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정현운님의 댓글

정현운

김환기 화백만큼 단순성을 추구하면서도 한국적인 미의식을 표현한 작가는 드물 것 같습니다. 평상시에도 작품을 감상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위 글을 보니 이런 생각이 확고해집니다. 김환기 화백의 작품이 해외에서도 계속 인정받고 있다고 하니 한국 미술이 외국에도 널리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천 0 반대 0

김유빈님의 댓글

김유빈

다음 기사를 통해 김환기 작가에 대해 고찰하는 계기가 될 수 있었습니다. 미술관은 항상 관심 밖의 장소였는데 이 기사를 통해 우리 동네 미술관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문화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5-01 01:00 ~ 2020-05-31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