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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어떻게 해결할까?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 어떻게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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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문화부 임지영 기자 Posted18-05-13 14:01 View225회 Comments1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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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http://blogfiles7.naver.net/MjAxODA1MTBfNzQg/MDAxNTI1OTMxMTYyMjU3.AQypebIqYaH8nvz_pS_XB-vbRzeyxSzOBWQLHq51T_Mg.UyChXCN_TY9S-tUhTK6uVernGnRZ4qEX1MNz9snCB-sg.PNG.skayg/2018-05-10_14%3B33%3B51.PNG>;

 

무의식적으로 우리는 아 스트레스 받아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만약 자신의 뜻대로 그 일이 되지 않는다면 무심코 내뱉는 것 같은데요. 친구들과 뛰어놀며 스트레스를 풀어야 마땅한 나이인 이 시기에 의자에 엉덩이만을 붙이고 앉아 공부를 하는 이 현실에 쌓여 가는 스트레스가 무척이나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 이외에도 친구 관계 등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을 것인데요. 누구든 붙잡고 속상한 마음을 쏟아내는 것도 하루 이틀이지 무턱대고 자신의 짜증과 속상함을 토로하게 된다면 분명 나와 거리를 두는 사람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중 1위가 스트레스(stress)였다는 보도가 있을 만큼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또한 현대에 알게 모르게 우울증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겉으로 티를 내지 않을 뿐, 속으로 앓고 있기에 스트레스를 계속해서 쌓아갑니다.

 

스트레스라는 말은 원래 19세기 물리학 영역에서 팽팽히 조인다라는 뜻의stringer 라는 라틴어에서 기원되었습니다. 의학영역에서는20세기에 이르러 Hans Selye정신적 육체적 균형과 안정을 깨뜨리려고 하는 자극에 대하여 자신이 있던 안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변화에 저항하는 반응으로 발전시켜 정의하게 되었습니다. Seyle는 스트레스를 경보반응(alarm)→②대응-저항반응(resistance)→③탈진반응(exhaustion)3단계로 나누었습니다. 스트레스 요인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마지막 단계인 탈진반응에 빠지게 되면, 신체적 정신적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이론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스트레스는 크게는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사회적 관계나 개인적인 중요한 사건, 출퇴근 시 만나는 지하철,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휴대폰이 고장 나는 등 가벼운 일상 속 사건들, 또는 소음이나 더위, 빛 등의 물리적 환경 등의 외적 요인이 있습니다. 내적 요인으로는 수면부족, 과도한 스케줄, 흡연, 카페인 등의 생활 습관이 있을 수 있고, 자기 자신을 비난하거나 비관적인 생각을 갖거나, 완벽주의, 일 중독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알아봤습니다,

 

 

최근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등이 보도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영국 서섹스대학교 인지심경심리학과 데이비드 루이스 박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독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1위와 관련, 연구팀은 독서, 산책, 음악 감상, 비디오 게임 등 각종 스트레스 해소 방법들이 스트레스를 얼마나 줄여 주는지를 측정했다. 그 결과, 6분 정도 책을 읽으면 스트레스가 68% 감소됐고, 심박 수가 낮아지며 근육 긴장이 풀어진다고 측정됐습니다.

 

 

이처럼,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는 도서관에 가서 삼십분이라는 짧은 시간만 이라도 책을 읽으며 마음의 안정과 함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은 어떨까요?

 

두 번째로, 짧은 시간이라도 낮잠을 자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인데요. 행복한 하루는 잠으로 시작된다라는 말이 있듯이 모든 생각들을 내려놓고 잠시 동안이라도 눈을 붙이며 휴식을 취한 후, 맑은 정신으로 일어나서 긍정적이게 생각을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도 생각됩니다.

 

세 번째로, 많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일 것만 같은 노래방에 혼자 혹은 친구와 함께 노래를 신나게 부르는 방법인데요. 우울한 노래보다는 신나는 노래를 부르면서 한 방에 스트레스를 풀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다보면 자연스레 거기에 대한 많은 생각들도 사라지면서 분명 노래 부르며 시간이 지난 후에는 기분 좋게 노래방을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네 번째로, 필요하다면 크게 울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운 다음에 기분이 안정되고 가만히 생각해보면서 별 거 아닌 일로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슬픈 영화나 노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다섯 번째로, 심호흡을 하는 것입니다. 불안이나 긴장 상태에서는 호흡이 얕아지기 마련인데요. 천천히 깊게 복식 호흡을 하면 긴장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안정을 취하며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은 채로 심호흡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먹는 것 못지않게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스트레스 해소법이 바로 운동인데요.온 몸이 땀에 흠뻑 젖을 만큼 운동하고, 개운하게 샤워하고 나면 나를 괴롭게 했던 것들에게서 잠시나마 해방되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게다가 운동 후엔 업무 능률이 올라가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맛있는 음식 섭취하기, 따뜻한 물에서 목욕하기, 큰 소리로 웃어보기, 즐거웠던 기억들 추억들 떠올려보기, 고민들 종이에 적어 보기 공원이나 초록색을 볼 수 있는 곳에서 산책하기, 아보카도 먹기(아보카도는 혈압을 낮추는 불포화 지방산과 칼륨이 많다고 합니다.) 달달한 음식 먹기 무작정 걸어보기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기 잠시 눈을 감고 휴식하기 등 이렇게나 많은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는데요. 이렇게 스트레스를 풀기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다보면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면역력도 떨어트리게 하기에 건강 상태의 문제도 생길 수 있기에 올바르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주변 환경에서 주는 스트레스를 완전히 받지 않는다 라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렇기에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앤다 라는 것 보다는 적당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았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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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출처]
스트레스 정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19609&cid=51004&categoryId=51004)
영국 보도 연구결과 (http://news.joins.com/article/17012191)
[사진출처]
사진출처- http://blogfiles7.naver.net/MjAxODA1MTBfNzQg/MDAxNTI1OTMxMTYyMjU3.AQypebIqYaH8nvz_pS_XB-vbRzeyxSzOBWQLHq51T_Mg.UyChXCN_TY9S-tUhTK6uVernGnRZ4qEX1MNz9snCB-sg.PNG.skayg/2018-05-10_14%3B33%3B51.PNG
문화부 임지영 기자
E-mail : sanss200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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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1'

안현님의 댓글

안현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안현입니다. ^^
'스트레스, 어떻게 해결할까?'라는 제목의 기사문 잘 읽었습니다.

[현대인의 스트레스 - 스트레스의 어원 - 요인 - 해소 방법]의 구조로 잘 짜여진 체계적인 기사문인 것 같습니다. ^^
카드 뉴스 형태로 제작해도 좋을 것 같은 깔끔한 기사네요.

하지만 기사문은 구어체의 사용보다 '문어체'를 사용을 권장합니다.
'~데요', '~합니다'라는 표현보다는 '~다', '~하는 것이 어떨까'와 같이 조금은 딱딱하게 느낄 수 있는 표현이 글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임지영 기자님께서는 '청소년'의 입장에서, 어떠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또한 어떤 방법으로 해소를 하시나요?
청소년만이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 그리고 그 해소법이 어떤 것일지 궁금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메일 주세요 ^0^
ahtheory@naver.com / 안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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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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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지님의 댓글

김민지

많은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의 기사를 적어주신 것 같네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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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민님의 댓글

김수민

현대인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이 스트레스 입니다. 그런점에서 유익한 기사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푸는 여러가지 방법도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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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세은님의 댓글

천세은

기사처럼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는 없으니 이것을 잘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사에 나온 스트레스 해소법 이외에도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잘 풀고 즐겁게 사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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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다은님의 댓글

강다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 흥미롭습니다. 저도 참고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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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정님의 댓글

이유정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유용한 주제인 것 같습니다.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많이 알려져 자살률도 줄고 사람들 행복지수도 높아지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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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연님의 댓글

이주연

스트레스 라는 주제가 사람에게 끼치는 영향이 참 크다고 생각 하는데요. 이 기사를 읽으면서 다시 한번 스트레스에 대한 생각을 정리 한 거 같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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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현님의 댓글

박정현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연스레 하는 행동들로 처음 글을 시작하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모든 글은 도입부가 중요한데 글을 읽기 시작하자마자 공감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기사에 더욱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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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영님의 댓글

김나영

스트레스에 대해 많은 도움을 주는 기사였네요. 좋은 기사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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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희님의 댓글

김선희

평소 스트레스를 받을때 어떤식으로 해결해야할지 고민했었는데 많은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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