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문화

가장 많이 본 기사

(3월 기사)니 장래희망은 뭐니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대해

페이지 정보

By 문화부 박종인 기자 Posted18-04-01 00:51 View325회 Comments4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요즘 청소년들에게도 장래희망을 가지고 있지 않아 문제인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주제가 나와 이 기사를 써보려고 한다.


-초등학생들은 유튜버라는 새로운 직업에 관심있다

요즘 초등학생들은 장래희망으로 축구선수, 야구선수처럼 운동선수나 파티쉐, 요리사처럼 음식 관련 분야가 아닌 유튜브 크리에이터(유튜버)라는 새로운 직업에 관심이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은 유튜브라는 플렛폼에 자신만의 영상을 만들어 영상을 올리는 직업이다. 유튜버들은 유튜브만을 위해 영상을 만들어 자신의 채널에 영상을 만들어 올리거나 유명 인터넷 방송 bj들은 아프리카 tv, 트위치, 유튜브 등에서 생방송을 진행하고 그 영상의 주요 장면을 편집해 영상을 만든다. 이렇게 올린 영상으로 유튜버들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광고 수익이다. 영상을 보기 전에 나오는 15초 광고를 스킵(SKIP)을 하지 않거나 광고를 클릭해 광고를 확인하는것과 영상 중간중간에 나오는 베너광고나 동영상 우측 상단에 나오는 광고를 클릭하는 것이다. 이런 광고 형태는 유튜버가 할지 안 할지 선택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협찬 같이 외부 광고를 받는 것이다. 유튜버들이 구독과 좋아요를 해달라고 매달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사이트의 일일 접속자가 많으면 광고료를 더 받듯이 구독자와 좋아요 개수가 많을수록 광고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시대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장래희망

 

장래희망은 시대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통계를 보여준다. 2001년 스타크래프트가 열풍을 이끌어 e-sports로 성장해 프로게이머가 남학생들 사이에 최고의 장래희망으로 되었고 2002년 우리나라의 월드컵 4강신화에 이어 2004년 올림픽까지 운동선수들이 주목받으며 2005년에는 운동선수가 1위를 차지하게 된다. 2010년에는 일반인을 가수로 데뷔시켜주는 오디션프로가 유행하며 연예인이 1위로 올랐다.

2015년에는 요리사와 쿡방이 대세를 하고 이로 인해 3위까지 올라간다. 이렇게 어린이들의 장래희망은 TV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휴대폰이 발달되고 유튜브 시장이 발달되자 여러 주제를 가지고 폭 넓게 활동할 수 있는 유튜버들이 인기를 끄는 것같다. (brunch, 글치)


-연예인들이 설 자리가 부족해지는 건 아닐까?

연예인들 중 개그맨은 설 자리가 없는 것이 확 와닿는다. 예능에서는 식상하다며 배우들을 부르고 개그 프로그램은 수위가 약하다며 재미없다고 폐지된다. 이렇게 설 자리가 없어진 개그맨들이 새로 찾은 길은 개인 방송이다. 엠블랙 지오, f(x) 루나 등 다수의 연예인들이 이미 개인 방송을 하고 있다. 개그맨 김준호는 12일이라는 고정 프로그램이 있음에도 얼간 김준호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자신만의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고 웃찾사 폐지로 직장을 잃은 몇몇 개그맨들이 뭉쳐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brunch, 글치
https://brunch.co.kr/@jksim1979/59
[사진출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하는일
http://blog.daum.net/role1130/4
문화부 박종인 기자
E-mail : innibummi@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4'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부적합(26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이주연님의 댓글

이주연

기사의 핵심 주제가 정확하게 전달 되지 않는 거 같습니다만, 요새 학생들의 장래희망에 대하여 깔끔하게 정리 해주신 거 같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김보연님의 댓글

김보연

시대가 많이 변하고 있음 느끼네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

추천 0 반대 0

김수민님의 댓글

김수민

시대가 변하면서 장래희망도 따라 변하는건 어쩔수 없는 변화이죠.
앞으로 없어지고 생겨날 직업이 수없이 많다고 합니다.
우리도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빨리 움직여야겠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문화 목록

설문조사

선거권 연령투표

2018-06-08 01:00 ~ 2018-07-08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