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경제

코로나19와 경제의 연관성

코로나19는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페이지 정보

By 김민재 기자 Posted20-04-01 18:28 Comments3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피델리티 인터내셔설(Fidelity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20년은 성장이 기대되는 해였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을 비롯한 관련 국가들의 경제적인 불확실성이 더해져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2월의 자료를 기준으로 최소 05.%의 1분기 글로벌 성장률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자료는 2월 기준이므로 현재 4월에는 코로나19가 더욱 심각해졌으므로 추가적인 성장률 하락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특히 중국과 밀접하게 인접해 있는 대한민국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으로 예상된다. 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LCC 등 항공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해 직격탄을 맞았다. 코로나19로 인해 여행객의 수가 줄어 들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항공업계의 시가총액은 연초 이후 23%나 증발했다. 그리고 백화점,영화관 등 소매업종의 타격도 크다. 많은 사람이 모이는 백화점이나 영화관 등의 장소 방문을 기피하게 되면서 매출이 급감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교육업 등도 큰 타격을 입었다. 학생 소셜 단체, The Plotinus Club (이하 TPC)에 따르면 학원 등 교육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다. 자동차 산업 또한 부품 수급에 문제가 생겨 생산이 급감했다. 또한 원유 시장의 수급 또한 문제이다. 원유 선물은 지속적으로 급락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주유소만 가봐도 심각하게 떨어진 유가를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서 맨큐 하버드대학교수는 1인당 1천달러를 지급하는 것이 좋은 대책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당.정.청은 소득 하위 70%, 4인 가구 기준으로 가구 당 백 만원을 이르면 5월 쯤 지급한다고 밝혔다. 맨큐 교수는 1인당 백 만원을 주장했지만 우리나라의 재정 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기에 4인 가구 기준 백 만원으로 정했다. 여기서 소득 하위 70%는 어떤 사람들일까? 정확한 것은 건강보험료를 확인해 봐야 하지만. 4인 가구 기준 약 월 710만원 아래가 소득 하위 70%에 해당한다. 과연 월 소득 710만원인 가구가 코로나19로 인해 기본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궁핍해졌는지 의문이라는 자조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고소득자에게는 최대 40%의 소득세를 부과하면서 이번 지급 대상에서는 고소득자를 제외했기에 고소득자 사이에서 역차별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대한민국의 원화는 달러 같은 기축통화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 국채를 발행해야 하고 이는 국가 재정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기에 한국의 재정에 관한 걱정도 높아지는 실정이다. 가구당 100만원을 한 달이나 남은 5월에 지급한다면 과연 실효성이 있을지도 의문이다. 정치권에서는 포퓰리즘 논란도 발생하고 있다. 야당에서는 총선을 앞둔 선심성 현금 살포라고 주장하고 여당에서는 국민들에게 힘과 위로가 될 것이라고 맞섰다.

용어 설명:

포퓰리즘: 정치 등 분야에서 원래의 목적이 아닌 인기나 표를 얻기 위해 하는 행동

LCC-Low Cost Carrier: 저가 항공사

피델리티 인터내셔널: 자산운용 전문업체

당-정-청: (국회)당, 정부, 청와대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Fidelity INTERNATIONAL, 원유 시장의 수급 이슈에 대한 주요 펀드별 전략 (2020.3)
Fidelity INTERNATIONAL, 코로나19-글로벌 경제 전망에 미치는 영향력 (2020.2, By. Romain Boscher, 글로벌 주식 CIO, Steve Ellis, 글로벌 채권 CIO, Wen-Wen Lindroth 선임 크로스 에셋 스트래터지스트, Anna Stupnytska, 글로벌 거시경제 헤드)
Mckinsey&Company, Coronavirus, COVID-19: Facts and insights (Feb 28, 2020)
연합뉴스
YTN
열린경제연구원
News1
[사진출처]
더 플로티노스 클럽 공식 홈페이지
경제부 김민재 기자
E-mail : jjmj1126@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3'

임성택님의 댓글

임성택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20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박지효님의 댓글

박지효

코로나19로 인해 경제가 입은 타격과 경제적인 타격을 줄이기 위한 여러 기관들의 노력을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가 쉬웠어요. 다만 기사를 쓰실 때에 여러 문단으로 나누어서 작성해 주시면  기사를 읽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더 편리할 것 같아요. 유익한 기사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정현운님의 댓글

정현운

현상황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의 주요 목적은 '저소득층 구제'가 아니라 '소비 촉진을 통한 영세 경제 회복'이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전반적인 소비가 급증했다고  하니, 어느정도의 효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정책이 결과적으로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경제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5-01 01:00 ~ 2020-05-31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