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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공유 경제, 카셰어링

카카오 카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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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지수 기자 Posted19-07-22 14:45 Comments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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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유 경제란 하버드 대학교 로렌스 레식 교수가 처음 언급한 말로 4차 산업 혁명과 가정 구성의 새로운 변화가 가져온 경제 형태이다. 자녀가 없는 가정과 독신 지향적 사람들이 많아지며 과거의 대량, 개별 소비가 아닌 소량, 공동 소비를 선호하게 되었고 이런 트렌드에 맞게 나타난 것이 공유 경제이다. 공유 경제는 물건, 공간과 같은 물리적 요소 뿐만 아니라 정보, 경험, 인재 등의 기술적 자원까지 포함하여 편의와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 , 개개인이 가진 자원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그 중 현재 가장 대중화되고 사람들이 많이 쓰는 공유 경제의 플랫폼은 카셰어링 서비스이다. 자동차의 가격이 비싸기도 하고 최근 5G 자율 주행 자동차까지 만들어지며 더 이상 자동차는 소유의 개념이 아닌 이용의 개념으로 변하였다. 이에 카풀이라고 하는 목적지가 같은 사람들끼리 자동차를 함께 이용하는 카셰어링 서비스가 세계적으로 상용화 되고 있다. 카풀 서비스로 유명한 우버 택시가 대표적인 예시이다. 이미 우리나라에 우버 택시가 도입된 적이 있지만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지 않고 여러 법적 문제들로 인해 대중화되지 못하고 우리나라 시장에서 퇴출되었다. 이에 카카오는 카카오 T 앱을 통한 카카오 카풀 서비스를 개발해 현재 시범 운영 중이다. 하지만 카카오 카풀이 우리나라에서 자리잡는데는 큰 어려움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예시가 택시업체와의 갈등이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81조에 따르면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택시와 같은 대중교통이외에는 금한다고 나와 있다. 안전 상의 이유, 형평성의 문제등 때문에 아직까지 대중화되지는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카카오 카풀을 시행 운영하는 시기 이용했던 G 고등학교의 김혜린 학생을 인터뷰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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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카풀의 개선 방향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카카오 카풀은 이미 크루 인증에 있어 신분증 진위 확인 서비스와 가격에 대한 정확한 명시, 택시업체와의 형평성 조율을 위한 하루 운행 횟수 2회라는 규율을 정해 많은 문제점들이 해결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고가 날 시 누구에게 책임이 와야되는지 보험은 무슨 상품으로 처리되는지가 명확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카풀은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차량 동승의 느낌의 플랫폼이다. 카카오 카풀 관련 보험 상품과 많은 법안들이 만들어져야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상용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며 하나의 대중교통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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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공유경제
중앙시사매거진, 황정일 기자, " 택시 판정승 거둔 상생안 그후, 모빌리티와 격전지 플랫폼에서 서비스로"
네이버 포스트, 유레카, "대입, 입사 면접 완벽대비! '공유경제와 카카오 카풀'
[사진출처]
본인 캡쳐 및 본인 사진 촬영
경제부 김지수 기자
E-mail : kjisu060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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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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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유빈님의 댓글

황유빈

공유경제의 좋은 사례로서 카셰어링이 발생된 것이 기존 택시서비스에 불만을 느끼고 있던 저로선 반가운 일이지만, 처음 접하는 서비스로서 인터뷰이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또 아직까지는 학생들이 이용하기에 친근하고 쉽지 않다는 느낌이 커서 진입장벽이 높은 것 같아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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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민님의 댓글

현수민

공유경제의 개념부터,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설명, 인터뷰까지 깔끔하게 잘 정돈된 글이라 편하게 읽기에 좋았습니다.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는 알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많이 배워가네요.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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