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경제

한정판 스니커즈는 리셀 시장에서

리셀시장의 의미와 현재 상태

페이지 정보

By 김지수 기자 Posted19-06-17 13:40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등골 브레이커, 2000년대 후반부터 2010년대 초반 비싼 패딩 점퍼들을 일컫는 말이었다. 하지만 2019년 현재 등골 브레이커는 패딩 점퍼들이 아닌 스니커즈이다. 이처럼 패션 관련 물품들에 있어 근래에는 옷보다 신발에 대한 관심이 많다. 그렇다면 현재 스니커즈 시장은 어떨까?


   


(반스 사의 스타일 36 마시멜로/레드)

 

정가 5만원에 출시된 스니커즈도 셀럽이 착용하면 그 값이 2배가 되어서 개인들 간에 거래이다. 반스 사의 스타일 36, 마시멜로/레드 제품이 그 대표적 예시이다. 세계적인 패셔니스타 중 하나였던 가수 빅뱅의 지드래곤이 동네에서 산책을 할 때 신고 SNS에 올렸던 이 신발은 정가가 65000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10~12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다. 이처럼 신발을 사고 그 신발의 희소성을 고려해 마진을 붙여 파는 것을 리셀이라고 한다. 이 리셀은 그 희소성에 따라 어마어마한 마진이 붙기도 한다.



   


(나이키 X 사카이 LD 와플 사카이) 


 

5, 국내 시장에 등장한 나이키 사와 사카이 사의 콜라보 제품이 그 대표적 예시이다. 일명 나이키 LD 와플 사카이라는 제품인데 이 신발의 정품은 본래 179900원이지만 리셀을 통해 거래되며 직거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70 ~ 80만원 대에 거래가 되고 있다.

보통 한정판 신발은 인터넷에서 추첨을 통해 구매 기회를 주거나 오프라인 마켓에서 오픈시간에 맞춰 판매를 한다. 선자의 경우에는 경쟁률이 쎈 편이다. 많은 지인들의 아이디를 빌려 응모를 하여 당첨 확률도 낮고 당첨이 된다고 해도 해당 아이디의 명의로 된 카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구매가 어렵다. 오프라인 구매의 경우에도 신발 가게 앞에 사람들이 전날 저녁부터 캠핑을 시작하며 기다리기 때문에 보통 선호하지 않는다. 이렇게 정가를 통한 구매가 어려워지다 보니 사람들은 리셀을 통해 구입을 하게 된다. 이처럼 리셀 거래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도가 올라가며 리셀 전문 업체까지 등장하고 있다. 스니커즈들만 담당하는 Stock X가 가장 대표적이다. Stock X는 신발들의 시세를 정리하고 그 시세에 따라 개인들로부터 스니커즈들을 사들여 판매하며 이득을 본다. 국내에서는 나이키매니아라는 네이버 카페를 사람들이 사용하는데 중고 마켓의 형식으로 운영된다.

 

 

그렇다면 고등학생 중 스니커즈 리셀에 관심이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해 보겠다.

   


Q. 리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리셀을 통해 평소에 쉽게 얻을 수 없는 제품들을 얻을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저도 신발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 다양한 제품들을 구매하는데 한정판 스니커즈들의 경우에는 제품을 찾기도 어렵고 제 사이즈를 찾는것에도 어려움이 있는데 리셀 샵을 통해 사니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Q. 리셀에 사회적 문제점은 없을까요?


A. 리셀의 문제점이라면 대부분 개인간의 거래로 이루어지기에 많은 사기등이 발생하는 것도 있지만 특정 사람들이 스니커즈가 발매 될 때 많은 수량들을 구입하고 너무 많은 마진을 붙이는게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중국의 리셀 업자들이 우리나라에서 수많은 물량들을 불법적인 루트로 사서 중국에서 되팔며 많은 마진을 얻거든요. 이러다 보니 우리나라에서는 해당 제품의 가격이 올라가고 해서 소비자들만 부담이 되는 것 같아요. 아직 리셀 거래에 관한 법률이 미약하다고 들었는데 이런 점들을 고려해서 다양한 법안들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서울 경제, 심희정 기자, "등골브레이커, 이젠 롱패딩 아닌 명품 스니커즈?" (https://www.sedaily.com/NewsView/1VJ2A723PQ)
[사진출처]
본인 촬영
경제부 김지수 기자
E-mail : kjisu0609@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가장 많이 본 기사

경제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09-01 01:00 ~ 2019-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