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경제

가장 많이 본 기사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 정기세일과 다를 것 없다?

코리아 세일 페스타

페이지 정보

By 경제부 김민하 기자 Posted18-10-16 02:08 View82회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어디서 들어보기는 했는데 시작한 지도 몰랐다. 매년 진행되는 건지도 모르고 어차피 이 기간 놓쳐도 다른 세일 기간 노리면 비슷한 가격대에 살 수 있어서 괜찮다.”

 

지난달 28일 시작하여 이번 달 7일까지 진행된 2018 코리아 세일 페스타(KOREA Sale FESTA)는 올해 3회째를 맞이하는 유통, 제조, 관광, 문화업계 등이 함께 만들어가는 대한민국의 쇼핑 관광축제이다. 2015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로 시작한 이 행사는 그동안 소비 진작과 내수활성화에 일정 부분 기여해왔다. 그러나 코리안 세일 페스타(이하 코세페)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있는 반면, 부정적인 시각으로 비판하는 소비자도 다수 존재한다.

 

 

먼저 미국과 비교해보자.

2821c10cd9fcdb37a0c6c5236bfe5e9d_1539622734_6973.png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와 비슷한 취지로 시작한 우리 정부에 대해 소비자들은 행사 기간부터 불만이 많다. 미국은 추수감사절 다음날부터 시작되기에 대략 일 년의 마지막 한 달 동안 진행되어 한 해를 마무리하고, 재고를 처리하며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한다는 목적이 있지만 한국은 추석 이후로 진행되어 추석 세일이 지나고 선물을 주고받는 개념이 아니라면 특별히 소비자들이 물건을 사야 할 이유를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유통업체들 또한 재고 물량이 넘쳐나는 시기도 아니며, 2015년 첫해보다 업체들의 소극적인 참여와 호응도, 늘어나지 않는 소비자들의 관심으로 목적에 따른 효과가 없다는 평이 많이 나온다.

  

또한 홍보에 비해 기대에 미치지 못한 낮은 할인율도 문제점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홍보하며 최대 50-70퍼센트의 할인율을 내세웠지만 실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일부의 이월 상품만 50-70퍼센트로 놓고 최대 할인율만 어필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일부 매장에서 근무 중인 직원의 이야기에 따르면 일반 정기세일과 코세페 시기에 본사에서 나오는 제품의 할인율은 큰 차이가 없으며 심지어 코세페 시기의 제품 가격이 더 비쌀 때도 있다고 한다. 이 원인으로는 코세페의 목적이 정부가 내수 활성화를 위해 실시된 행사이기 때문이다.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는 업체가 재고를 없애기 위해 주도적으로 시작했으나 우리나라는 정부 주도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기대에 못 미친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코리안 세일 페스타에 대한 여러 의견과 실태를 담은 기사들에는 소비자들의 신랄한 평가가 담겨있다. [ 뭐든지 쓰레기를 만들어버리는 마법의 단어 한국판‘_bomb****], [유통구조상 미국 같은 가격 절대 안 나옴_ koko****]등과 같은 반응이 대부분이며 정부가 야심 차게 내세우고 있는 정책에 대해 긍정적인 평을 거의 찾아볼 수 가 없다. 소비자들의 이야기처럼 우리와 미국은 유통구조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아웃렛, 백화점, 대형마트 등은 각 회사(브랜드)에게 매장을 내주고 임대료를 받는 임대 사업자다. 미국이나 유럽 등의 유통기업들처럼 제품을 직매입해 판매하는 구조와는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 유통기업들은 팔고 남은 재고들을 처리하는 수준으로 대폭 할인하여 판매할 수 없으며, 소비자들이 진정 원하는 상품과 맞지 않다는 것이다.

 

과연 앞으로 내년, 내후년에도 진행되는 것이 내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정부가 여러 매스컴을 통해 소비자와 유통업체의 의견과 비판점을 수용하여 매해 개선되어지는 모습을 보인다면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뺨치는 한국의 행사가 되지않을지.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출처 : 없음>
[사진출처]
<출처 : 한경닷컴 사전-한경 경제용어사전 http://dic.hankyung.com/>
<출처 : 코리아 세일 페스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koreasalefesta.kr:5025/index.asp>
경제부 김민하 기자
E-mail : kmh2109@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5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이 업로드되었습니다. 새로 바뀐 규정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경제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