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경제

가장 많이 본 기사

실업,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실업의 의미와 그 해결 방안

페이지 정보

By 경제부 이선우 기자 Posted18-05-31 23:43 View124회 Comments5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실업이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이다. 확실히, 우리나라의 실업 상황은 다른 어느 때보다도 빨리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될 문제가 되었다. 어느 뉴스를 보나 일자리를 구하느라 한숨을 푹푹 쉬는 사람들의 쉽게 들을 수 있고, 사람들이 우스갯소리로 요즘에는 ‘대학을 잘 가는 것’보다 ‘취직을 잘 하는 것’이 휠씬 더 큰 자랑거리가 된다고들 이야기할 정도이니 말이다. 실제로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3개월째 우리나라의 취업자 증가 규모는 10만 명 정도에 그치고 있다고 하는데, 이 10만 명의 취업자 증가 규모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가 있었을 때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자리를 얻는 것이 얼마나 힘들지는 감히 상상하기조차 힘들다. 이번 기사에서는 실업이라는 용어를 다루면서 실업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심사숙고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실업’은 ‘일할 능력과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자리가 없어서 일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경제학자들은 실업을 ‘노동 시장에서 기업들이 채용하려하는 사람의 숫자보다 채용되기를 원하는 사람의 숫자가 훨씬 많아 노동의 초과 공급 현상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고, 그 발생 원인에 따라 경기적 실업, 구조적 실업, 계절적 실업, 마찰적 실업 등으로 분류한다. 실업은 개인의 행복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사회의 경제적 흐름이 원활하게 돌아가는 것도 방해한다. 그러므로 정부는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국가의 총수요를 증대시키는 정책을 펼친다. 일반적으로 물가 상승률과 실업률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보통 실업을 해결하기 위한 경제 정책은 혹시 일어날 지도 모를 물가 상승을 동시에 고려하면서 신중하게 시행된다.

 

우리나라의 실업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나는 우리나라가 실업률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문제를 제 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실업률이 높아지면 수요가 줄고, 수요가 줄면 이에 따라서 기업의 생산이 줄고, 기업이 만들어낼 것이 줄면 결국에는 고용을 줄여 실업률이 증가하는 악순환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만약 이러한 악순환이 생겨나게 된다면 국가 경제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어 한동안 회복 불능의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나는 이러한 일이 우리 사회에 실제로 일어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나는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한다고 본다. 정부는 다양한 경제 정책을 시행하여 일자리가 필요한 사람들이 적재적소에 배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실업 문제의 해결 방안이 우리나라의 가계와 기업이 둘 다 납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한쪽의 의견만을 반영한 편향된 정책은 당장에는 문제를 해결했다고는 해도 결국에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이니 말이다. 그리고 실업률을 안정적으로 낮추면서 고용 안정성을 동시에 올리는 것 역시 중요하다. 어느 정도의 고용 안정성을 보장되어야 우리 사회에서 지속적인 실업 문제 해결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어서 빨리 우리나라의 실업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학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60709&cid=47332&categoryId=47332
[사진출처]
Beth Greenwood, How to Calculate Unemployment in Pennsylvania, https://careertrend.com/how-7624142-calculate-unemployment-pennsylvania.html
경제부 이선우 기자
E-mail : @
추천 0 반대 0

Comments '5'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26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윤기혁님의 댓글

윤기혁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윤기혁입니다.
실업 문제에 대한 글은 잘 읽었습니다. 너도 기자님과 같이 실업이 가장 큰 사회문제 중 하나라는 것에 공감하고 조속히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현 정부가 들어서고 가장 먼저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가 바로 이 실업문제인것으로 보아 글의 주제는 충분히 시사성을 띠는 좋은 소재였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글의 구성도 실업이라는 개념에 대해 학문적으로 그 개념, 정의에 대해 설명하고 정부의 새로운 해결을 촉구하는 바람을 남기는 형태로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실업 문제라는 것이 최근 새롭게 발생된 것이 아닌 10여년이 지나도록 계속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고리타분한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성찰과정에 있어서 새로움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기사 첫 단락 마지막 부분에서 다시 한 번 실업이라는 것에 대해 심사숙고 해보겠다고 했는데 말 그대로 이때까지 국민 모두가 알고 있던 실업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다시한번 정리한 글에 불과한 것 같습니다. 기사가 화제가 되고 독자들이 읽게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에 주목받지 않았던, 우리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시각으로 주제를 바라보고 그에 대해 서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글을 쓴다면 더 좋은 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조성지님의 댓글

조성지

안녕하세요, 저는 국제부 기자 조성지입니다~ 청년 실업이 더더욱 심해지고 있다는건 독서실의 취준생 비율이 높아지는 것만 봐서도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ㅠㅠ 고령자의 지혜와 젊은이의 열정이 시너지 효과를 이루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현실이 무척 안타깝습니다ㅠ 좋은 기사 잘 읽었어요~

추천 0 반대 0

전영은님의 댓글

전영은

실업률을 안정적으로 낮추면서 고용 안정성을 동시에 올리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이 점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빨리 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김지수님의 댓글

김지수

실업은 몇년이 지나도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 우리 사회의 문제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이 대처 방안에 대해 청소년의 시점에서 기사를 잘 써낸것 같아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경제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