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경제

골디락스

바람직한 상황 골디락스

페이지 정보

By 경제부 손유진 기자 Posted18-05-31 23:10 View191회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골디락스 이야기​

 골디락스 다들 유년시절 책장에서 한번쯤 스쳤던 이름이 아닌가. 골디락스는 금발머리라는 뜻으로 영국의 낭만파 시인 로버트 사우디가 1837년에 쓴 동화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에서 유래한 합성어이다.

혹시 이 책의 내용을 기억하고 있는가. 모두 이 기사를 읽으며 한번 떠올려보자. 금발머리 소녀 골디락스가 숲을 거닐다 우연히 곰 세 마리가 살고 있는 집을 발견한다. 곰 세마리는 아빠, 엄마 그리고 아기 곰을 이른다. 골디락스가 몰래 그 집을 들어갔을 땐 곰 세마리 모두 외출한 상태였다. 이때 집안에서 골디락스는 수프 세 접시를 발견한다. 수프는 서로 상태가 달랐다. 어떤건 뜨겁고, 또 다른건 차갑고, 마지막으로 적당히 따뜻한 것 하나. 배가 고팠던 골디락스는 그중 적당히 따뜻한 수프를 먹고 잠에 빠진다. 이후 외출 후 귀가한 곰 가족은 집을 어지럽히고 잠에 든 골디락스를 발견했고, 이에 골디락스는 잠에서 깨자마자 도망쳤다는 내용이다. 

막상 떠올리니 시시함이 밀려오겠지만, 이책은 경제와 관련해 시사하는 바가 많다. 우선 골디락스가 좋아한 적당히 따뜻한 수프는 경제 상태로 보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호황을 뜻한다. 그리고 소녀를 위협한 곰 가족은 전세계 경제를 위협하는 고유가, 부동산 거품, 인플레이션을 말한다.

 


제와 골디락스

 

경제에서 골디락스는 경제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물가가 상승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일반저으로 경제가 고성장을 거듭했다는 것은 쉽게말해, 국민 소들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물가가 오르고 반대로 국민소득이 줄어들면 물가가 하락하게 되는데, 골디락스는 고성장 중인 상황에도 물가가 오르지 않는 바람직한 상황인 것이다.

골디락스의 예로는 미국의 2015년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때 미국은 높은 성장세를 이뤄냈지만 동시에 낮은 물가가 유지되었던 때였다. 미국이 골디락스 경제를 누리게 된 원인 중 하나는 중국이다. 세계의 공장이라 불리는 중국이 저렴한 공산품을 전세계에 대량으로 공급하면서 세계 근원물가지수를 억제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근원물가지수란 식량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물건들의 물가수준을 분석한 지표이다. 일반적인 공산품을 중국이 싼값에 제공하다보니 높은 경제성장에 비해 물가는 낮은 골디락스가 벌어질 수 있던 것이었다. 

한편 가격이 아주 비싼 상품, 저렴한 상품, 중간 가격의 상품을 함께 진열해서 중간 가격의 상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판촉기법이 있는데, 이때 중간 가격을 골디락스 가격이라 한다. 사람에게는 본능적인 것으로 극단적인 선택보다 평균값에 가까운 것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때 골디락스 가격은 이를 이용한 판매기법인 것이다.


디락스 디레버리지

먼저 레버리지란 지랫대의 사용 라는 뜻을 지닌 단어이다. 경제 용어로 쓰일 경우 자기 자산을 지랫대 삼아 외부자금을 돈을 꾸어 버는 것이다. 따라서 레버리지가 높을 경우 부채가 많다는 것으로 알 수 있다. 골디락스 시대엔 특히 많은 기업과 금융권이 이 같은 악재를 당한다. 그러나 골디락스 경제의 종말이 다가오면 감당하기 힘든 부채율에 기업의 생존을 위협받게 된다. 골디락스 디레버리지는 골디락스 경제 때 잔뜩 쌓인 이런 부채율을 줄인다는 것으로. 골디락스 디레버리지에 성공하지 못하면 기업은 심각한 생존 위기에 처할 수 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시장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 법칙 101
[사진출처]
사이다 경제
경제부 손유진 기자
E-mail : alice00428@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조성지님의 댓글

조성지

어린시절 즐겨 읽었던 골디락스 이야기가 이런 경제 원리가 있었는지 처음 알았네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추천 1 반대 0

박예은님의 댓글

박예은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박예은입니다.

골디락스에 대한 유래부터 수프의 온도에 따른 경제용어가 인상깊은 기사였는데요, 경제용어는 어렵지만 그 속에 유래를 찾아보면 흥미로워 읽을 때마다 독자입장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는 기분이 드네요 ^^. 그만큼 유용한 기사였어요, 유진기자님 ~.
전반적으로 기사를 봤을 때 소제목 3개로 나눴고 그 안에서 문장마다 몇 개는 문단을 나눠줬는데, 소제목 아래 내용들이 방대한(?) 양이 아니라서 굳이 소제목 안에서 문단을 나눠줄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 오히려 소제목으로 나눈 상태에서 문단을 더 나누니까 가독성이 떨어지는 부정적인 효과를 주는 듯 하네요 ㅠㅠ.
또한 기사에 첫문장만 들여쓰기를 해줬는데 전체적인 기사글을 들여쓰기 해주면 더 완벽한 기사가 될 수 있겠죠 ^^?
골디락스와 관련된 경제용어에 대한 기사 잘 읽었어요 ~.

추천 1 반대 0
게시물 검색
경제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