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경제

시대 반영 소비 트렌드

나 혼자, 나 홀로

페이지 정보

By 경제부 이수빈 기자 Posted18-04-22 10:25 View414회 Comments7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1인 가족이 늘어가면서 자기만의 라이프 스타일대로 자신이 편한 대로 간섭 받지 않고, 스트레스 없이 나 혼자를 외치며 홀로 스타일을 즐기며 살아가는 일명 혼자족이 이 새대의 한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런 시대에 맞춰 자연스럽게 소비의 형태로 이들에 맞춰 1인을 겨냥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새로운 소비 형태의 소비 주체인 솔로 이코노미 또는 싱글 슈머들을 타겟으로 'solo' 들을 잡기 위해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1인 가구를 위한 제품을 집중 개발해 요즘의 시대에 발맞추려하고 있다.

특히, 이들 혼자족들이 선호하는 1위, 2위 가치 소비로는 여행과 외식이다.

그 다음 취미 활동으로 요리, 악기연주, 건강을 위한 운동, 요가와 피트니스를 관심사로 꼽았다.

이들 산업이 1인 체제에서 성장할 것으로 꼽는 이유가 바로 이런 증거인 셈이다.

의미와 재미를 충족시키는 경험을 추구하는 동시에 개인의 능력 개발, 힐링을 위한 가치에 투자하겠다는 것이 홀로족들의 일반적인 라이프 스타일이기 떄문이다.

우리나라 1인 가구 비율은 해를 거듭할 수록 늘어나는 추세이고, 3.5 가구 당 1가구가 '나 혼자 1인가구'인 셈이다. 이렇게 늘고 있는 1인 가구의 '나 홀로 현상'은 사회, 경제의 지도를 바꾸며 솔로 이코노미를 반영하듯 욜로, 싱글슈머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어 사회, 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불과 5-10년 전만 해도 혼자 밥먹고, 혼자 여행하고, 혼자 영화보는 이들에게 소위 회성이 결여된 왕따라 했지만 지금은 혼자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기업들도 '혼자'를 겨냥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1인 가구를 사로잡아야 변화하는 경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언택트 마케팅(untact marketing), 즉, 고객과 대면하지 않는 비대면으로 서비스와 상품 등을 판매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가장 대표적인 언택트 마케팅으로는 음식점 무인 주문 결제 시스템과 대형 마트나 슈퍼마켓의 무인 계산대가 대표적인 예이다.

이들의 매출이 상승하고 고객들의 반응이 호의적이니 다른 업계도 자연스레 언택트 마케팅의 방법 방식 개발에 공을 들이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한 화장품 매장은 매장 출입구에 '혼자 볼게요'라는 문구를 붙인 바구니를 비치해 두었다.

이 '혼자 볼게요' 바구니를 든 손님에게는 상품의 추천도, 샘플 사용도 권하지 않는다. 손님이 편하게 혼자서 쇼핑을 즐길 수 있게 하는 마케팅의 하나인 셈이다.

백화점의 화장품 매장들도 스크린을 터치하면 제품의 추천과 사용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여 혼자 쇼핑을 즐기고 싶은 홀로족들의 성향을 반영하고 있다.

1인 가구의 증가 시대에 결제 흐름을 바꾸는 비즈니스 형태와 성장 가능성 등의 초읽기에 촉각을 세우고 발맞춰 가야 성장할 수 있기에 홀로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올바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시대의 반영에 발빠르다는 미디어 콘텐츠를 살펴 보아도 미운우리새끼, 나 혼자 산다, 식사를 합시다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1인 가구 혼자족들의 일상을 보여주고, 1인 가구이지만 각기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방영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떄문에 콘텐츠 비즈니스에서도 1인 가구 소비 패턴에 맞춤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영화관의 경우에도 혼자 편하게 볼 수 있는 싱글석을 배치하고, 혼자 스낵을 즐길 수 있도록 1인 콤보를 출시하고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경제 전문가들로 '1인 가구'가 증가하여 산부인과나 예식장의 소빚비자는 줄어들고, 애완 동물, 편의점 등의 업종은 성장할 것이라 예측하기도 했다. 이 예측을 증명이라도 하듯 2017년 9월 국세청에서 100대 생활 밀접 업종의 최근 3년간 개인 사업자 변동 현황을 분석해 자료를 발표했다.

예식장은 11.3% 감소, 결혼 관련 상담소는 8.4% 감소하는가 하면 진료 과목별 병원에서 산부인과가 3.7% 감소하였다.

반면 1인 가구에 맞춘 관련 업종엣에선 창업 점포의 수가 크게 늘었다. 애완 동물 병원이 13.8% 증가했고 애완용품점은 80.2%로 눈에 띄게 급증하였다. 혼자라는 1인 가구의 심적 외로움, 단절감, 소외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완동물을 키우는 1인 가구가 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인 가구가 발생하는 것은 미혼, 비혼, 사별, 별거 등의 다양한 이유로 사회 경제적인 성공과 상관 없는 보편적인 현상이 되고 선택적, 정상적 일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재 1인 가구 콘텐츠 개발이 젊은 층을 대상으로 되고 있지만, 향후의 사회적 현상으로 70세대의 고령, 노년층을 위한 콘텐츠와 플랫폼도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1인 가구 혼자족이 자랍, 혼자만의 여가 시간과 경제적 여유, 자유로운 인생 설계의 의사 결정 등의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사회적 유대감 결여, 개인주의, 대인 기피증 등의 부정적 측면의 시선도 있다.

이런 1인 가구의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사회전반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혼자가 뜬다,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시대!
[출처] [카드뉴스] 혼자가 뜬다,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시대!|작성자 중소벤처기업부

https://blog.naver.com/global29/221199775220
[사진출처]
나 혼자 산다... 1인 가구 전성시대 본격 개막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6163543&memberNo=25386652
경제부 이수빈 기자
E-mail : @
추천 0 반대 0

Comments '7'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26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서고은님의 댓글

서고은

1인 시대의 트랜드에 맞춰 우리 문화도 많이 바뀜을 몸소 느낍니다.

추천 0 반대 0

전영은님의 댓글

전영은

글의 내용과 이와 관련된 기사 이미지가 독자의 눈을 끄는 것 같아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이주연님의 댓글

이주연

1인 시대, 일명 요새 유행 하는 혼밥 또는 혼놀, 혼코 등등 갈수록 늘어나는데 시대에 흐름 따른 소비가 우리 문화에 맞게 좋게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 입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한다솜님의 댓글

한다솜

기사가 문장도 깔끔하고 내용도 좋은 것 같아요 !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서지환님의 댓글

서지환

저도 요새 근처 편의점이나 마트를 갈 경우 일인 가구를 타겟해서 나온 상품과 관련 마케팅을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면밀하게 포착해서 좋은 기사로 쓰신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박예은님의 댓글

박예은

안녕하세요. 대학생멘토단 박예은입니다. 현대사회 트렌드 용어인 '언택트 마케팅'이 인상깊네요. 기사 잘 읽었어요.
혼자족들이 여행과 외식을 선호한다고 기사에 작성하셨는데 어떤 종류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면 혼자족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네요:)
몇 년전까지만 해도 혼자서 생활하는 사람들을 평범하게 보지 않았지만 요즘엔 '혼자'라고 하면 오히려 평범하게 보는 것 시각을 기사에 잘 녹여내서 좋았어요. 요즘 트렌드에 맞게 반영한 기사답게 욜로나 싱글슈머 같은 신조어도 기사에 작성하셨는데 추가적으로 자세한 뜻도 추가해주면 독자들이 읽을 때 이해가 쉬울 것 같아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가장 많이 본 기사

경제 목록

설문조사

휴지통 없는 화장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18-09-10 01:00 ~ 2018-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