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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의 경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불러오는 경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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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경제부 김지수 기자 Posted18-01-31 16:33 View293회 Comments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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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sion. Connected. 평창의 올림픽 슬로건이다. 201177일 새벽 오전018분에 남아프리카 공화국 더반 컨벤션센터에서 경쟁도시인 독일 멘휀과 프랑스 안시를 누르고 평창이 2018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2018년 무술년, 드디어 수년 전 부터 고대하던 동계올림픽이 열리게 된다. 올림픽은 세계인이 한 마음 한 뜻으로 각종 스포츠 경기에 임하는 대회이다. 또한 세계인이 현재 대한민국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평창 동계올림픽에도 숨어있는 여러 경제 현상과 효과들을 찾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평창 동계올림픽이 우리나라의 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이점은 무엇이고 어떤 현상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일까?

 

<대한민국 관광지, 먹거리 산업의 발달>

먼저 대표적인 경제 효과로는 대한민국 관광지 산업을 발달을 찾아 볼 수 있다. 동계올림픽이 평창에서 열린다고 하지만 사실상 정선과 강릉을 포함한 강원도 일부 지역에서 이루어진다고 하는 표현이 더 맞는 표현이다. 올림픽을 하다 보면 각 종목이 끝난 후 폐회식까지 간이 남게 된다. 이시간 동안 각국 선수단들은 우리나라 관광을 하게된다. 세계인들이 방문하는 만큼 우리나라의 국가 브랜드 창출과 국가 이미지 개선에도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더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보여 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 현재 평창군에서는 즐길 수 있는 볼거리와 다양한 먹거리에 대한 개선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미 평창군의 편의점에서는 '평창 대관령 한우 도시락''평창 대관령 한우 삼각김밥', '평창 대관령 한우 핫도그', '강원도 곤드레나물밥 도시락' 등의 한식 도시락을 준비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좋은 먹거리와 볼거리등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나라를 국제적인 관광지로 넓혀갈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올림픽으로 인한 좋은 경제효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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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교통>

또한 주요 교통 수단도 경제효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20182월에는 서울을 포함한 여러 수도권 지역의 대중교통과 고속도로 통행료가 일부 면제가 된다고 한다. 120.7KM에 해당하는 원주~강릉 복선 철도가 인천 공항에서 평창까지 선수와 관람객의 주요 수송 수단으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시속 250KM의 고속열차가 이용되면 우리나라는 전체를 하루 만에 돌아 다닐 수 있다는 반나절 생활권에 속할 수 있다. 이외에도 KTX와 경강선 티켓 소지자를 대상으로 일부 농축산물 할인 판매 행사를 하는 듯 여러 행사를 주최 중 이다. 이처럼 평창 동계 올림픽으로 교통 수단으로 인한 경제 효과 또한 볼 수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의 마케팅, 평창 굿즈>

그렇다면 주요 마케팅 수단은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효과를 주고 있을까? 평창 동계 올림픽이 있는 대한민국의 겨울에는 젊은 층들 사이에서 긴 오리털 점퍼인 일명 롱패딩이 유행이다. 평창 올림픽은 올림픽 한정 의류를 생산하기 위해 한정판으로 롱패딩을 만들기도 했다. 이 롱패딩이 한정판이고 가격도 약 20만원으로 다른 롱패딩들에 비해 싼 가격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잘 런칭 되었다. 이러한 롱패딩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여러 백화점, 상점등에 평창 스토어를 만들어 올림픽 열기를 더하고 있다 실제로 제 4차 재정 계획 기준으로 후원액은 목표액 9400억원 중 1524억원으로 111% 더 높게 모아졌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평창의 경제효과가 32조억원으로 1초당 2억이 생길 만큼 우리나라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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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 경제효과>

위와 같은 긍정적인 경제 효과 이외에도 동계 올림픽을 평창에서 주최한다는 이유 때문에 부정적 경제효과가 발생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평창은 한국인들에게 겨울 레저 스포츠로 유명한 장소 중 하나이지만 러시아의 소치나 캐나다의 벤쿠버처럼 규모가 크고 활동이 다양하지 못한다. 그래서인지 외국 관광객들의 기대에는 미치지 않다고 한다. 또한 인구가 4만 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작은 도시들이기 때문에 올림픽을 위한 보조 시설들이 모두 갖춰져 있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20181월 기준으로 평창 동계올림픽 티켓 판매율은 약 60프로이다. 이는 같은 시기의 2014년 소치 동계 올림픽과 비교해봤을 때 낮은 수치라고 한다. 또한 현재 평창 올림픽의 구내식당의 메뉴들은 청와대에 민원이 접수될 정도로 부실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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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평창에서 개최되는 동계 올림픽으로 우리나라는 여러 경제 효과를 본다. 그리고 올림픽의 효과는 좋게 나타날 수도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1988년을 떠올리며 이번 올림픽에 임해야한다. 왜냐하면 1988년 서울 올림픽을 통해 수많은 경제 성장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88 서울 올림픽을 통해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고속도로를 성공적으로 운행하는데 응용할 수 있었고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가치를 세계에 알릴 수도 있다. 세계인의 화합의 장 평창,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기회이다. 모두가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에 관심을 갖고 서로 응원하는 올림픽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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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출처]
KB 국민 저축 은행 금융 이야기, 세계인의 축제, 2018 평창! 기대되는 경제 효과는!?
https://blog.naver.com/kbsavingsbk/221172346283

이뉴스투데이, 유경아 기자, 세븐일레븐, 평창올림픽 맞아 강원도 특산물 먹거리 선보여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0662

한겨례, 송호진 기자, 평창올림픽 기간 행사 지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829802.html

화이트페이퍼, 오예인 기자, ‘평창‘과 ’올림픽‘ 빠진 평창올림픽 마케팅?
http://www.whitepap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599

뉴스엔미디어, 안형준 기자, 포브스, 평창 올림픽 경제효과 부정적 전망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801311154441040
[사진출처]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로고
https://www.pyeongchang2018.com/ko/index

이뉴스투데이, 유경아 기자, 세븐일레븐, 평창올림픽 맞아 강원도 특산물 먹거리 선보여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0662

매경이코노미, 강승태 기자, 달아오르는 평창올림픽 마케팅 대전 평창 굿즈 대박 경제효과 32조 ‘쩐의 전쟁’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year=2018&no=47268


세계일보, 뉴스팀, 식빵에 오믈렛, 이런 식단이 ‘1만 1300원’이라고?
http://www.segye.com/newsView/20180124000921
경제부 김지수 기자
E-mail : kjisu060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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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건희님의 댓글

최건희

안녕하세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긍정적(마케팅)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둘로 나누어서 서술해주신 것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이미 좋은 기사지만, 평창 올림픽을 개최하기까지 있었던 예산 감축 논란 등의 내용을 추가적으로 써주신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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