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정치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자단 언론중재위, ‘정의기억연대 의혹 보도’ 관련 무더기 조정

.

페이지 정보

By 공명준 기자 Posted20-08-06 12:47 Comments0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지난 7월 16일, 언론중재위원회가 정의기억연대 관련 3개 언론사 기사에 대한 조정성립 및 강제조정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서울경제는 정정보도 및 반론보도 게재로 조정이 성립되었고, 한국경제는 정정보도 및 반론보도 게재로 강제조정, 뉴데일리는 기사 삭제 및 정정보도 게재로 강제조정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같은 날 정의기억연대는 입장문을 게재하였다. 

1eeef4fb0c9c91a786c0da7b49a80c71_1596685483_2919.png

정의기억연대 입장문에 따르면 6월 1일 서울경제 허진 기자의 "[단독]인쇄업체에서 유튜브 제작했다?... 정의연 '제2 옥토버훼스트' 의혹" 기사에 대해 '정의기억연대는 보도에서 언급된 소규모 인쇄 업체에서 유튜브 영상 제작을 맡긴 사실이 없으며, 국세청 신고 양식에 따라 대표 지급처 1곳을 기재한 것'이라 설명하였고, 이에 따라 해당 기사는 정정보도 및 반론보도 게재로 조정되었다.

정정된 보도는 '이전 보도에서 언급한 것과는 달리 정의기억연대가 소규모 인쇄업체에 유튜브 영상 제작을 맡긴 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인하여 이를 바로잡는다.'고 밝혔다.


 

1eeef4fb0c9c91a786c0da7b49a80c71_1596685482_1027.png 

지난 5월 11일 한국경제 양길성, 김남영, 김보라 기자의 "[단독] 하룻밤 3300만 원 사용... 정의연의 수상한 '술값'" 보도에 대해 정의기억연대는 '하룻밤 3300만 원을 술값으로 사용한 적이 없으며, 국세청 신고 양식에 따라 대표 지급처 1곳을 기재한 것으로 해당 기사는 명백히 허위사실에 기초한 보도로 정의연의 명예를 훼손하였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언론중재위는 해당 기사에 대해 정정보도 및 반론 보도 게재로 강제조정하였다.

한국경제는 7월 31일 자 정정보도에서 '정의기억연대는 하룻밤에 3,300만 원을 술값으로 사용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이를 바로 잡는다.'고 정정하였다.

1eeef4fb0c9c91a786c0da7b49a80c71_1596685482_9901.png

또한 지난 6월 16일 뉴데일리 이도영 기자의 "여가부 지원사업 심의위원에 윤미향...정의연 '셀프심사' 거쳐 10억 받았다" 보도에 대해 정의연은 '정의기억연대 이사는 여성가족부 국고보조사업 수행기관을 결정하는 보조자사업선정위원회에 참여하여 16억 1400만 원의 보조금을 셀프로 심사하고 수령한 사실이 없다'는 입장을 표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해 뉴데일리는 언론중재위 강제조정으로 이전 보도를 삭제하고 정정보도를 게재했다.

지난 7월 25일 게재된 뉴데일리의 정정보도에 따르면 지난 보도 내용과는 달리 ‘정의기억연대 이사는 여성가족부 국고보조사업 수행기관을 결정하는 「보조자사업선정위원회에 참여하여 10억여 원의 보조금을 셀프로 심사하고 수령한 사실이 없으므로 이를 바로잡는다.’라고 밝혔다.

정의기억연대 관련 의혹 보도의 잇단 정정으로 오보에 대한 경각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위가현 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blog.naver.com/youthassembly
[사진출처]
https://blog.naver.com/youthassembly
정치부 공명준 기자
E-mail : rhdaudwns01@naver.com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정치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9-03 01:00 ~ 2020-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