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정치

가장 많이 본 기사

북한, 북한응원단을 보낸 의도가 무엇인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뜨거운 관심사 중 하나였던 북한의 올림픽 참가와 북한 응원단, 북한의 의도는 무엇이고 국내외 반응은 어떠한지 살펴보자.

페이지 정보

By 정치부 노다솜 기자 Posted18-03-01 00:00 View332회 Comments3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지난 7일 오전, 북한응원단 280명이 경인선 육로를 통해 방남했다. 북한 응원단의 방문은 20058월 인천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 대회 이후 13년만의 일이다. 이 일로 국내외 언론들이 높은 관심과 반응을 보이는 반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평양음악무용대학 출신으로 지난 2002년 탈북한 피아니스트 김철웅 씨는 무엇보다 북한이 응원단을 대거 남측에 보내는 것은 체제선전의 목적이 크다고 말했다. 또한,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에 북한 응원단으로 선발됐던 탈북자 한서희 씨는 응원단의 목적은 조직의 단결된 위력을 과시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이렇듯 북한이 이 응원단을 통해 대북인식을 개선하려는 정치적인 의도가 보인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시민들의 반응은 어떨까. 최근 들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거듭되면서 한반도의 긴장감은 최고조로 이른 가운데 시민들도 마냥 곱게 보진 않는 견해다.

이전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문제에서도 우려하는 시선들이 많았고, 북한 응원단과 예술단의 경비 문제 등에서도 국민의 반발이 일었다. 이 같은 상황 때문인지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남북 간 평화구축이 가능할 것이라고 보는 근시안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견해, 문재인 정부의 북한 저자세 대응 방안이 잘못되었다는 견해 등 다양한 비판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청와대는 지난 121일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너무나 갑작스러운 분위기 변화에 국민이 어리둥절하고 당혹스러워 할 것이라며 이 같은 우려가 나오는 것도 당연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이 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번 평창올림픽을 반드시 성공 시켜야 하고, 북한의 올림픽 참가는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르는데 기여할 것이라 전했다. “평창올림픽이 남북화해를 넘어 한반도 긴장 완화와 평화 구축을 위한 실마리를 제공했다라는 이유에서다. 윤 수석은 마지막으로 평창의 성공과 한반도의 평화 정착은 우리는 물론 우리의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북한이 북한응원단을 보낸 이유가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과연 남북 간 화해 분위기를 조성하여 지속 가능한 화해협력과 평화로 이어가기 위함인지, 유엔과 미국의 강력한 대북제재를 막고 시간을 벌려는 단순한 이벤트성 평화 공세인지 말이다. 만약 지속적인 화합을 위한 것 이라면 단순히 보여주기 식이 아닌 실질적인 방안과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평창 동계 올림픽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마무리를 짓지 못한 것이 있다. 겉보기는 화려했으나 아직 속은 완전히 화합되진 못하였다. 계속적으로 우리는 통일을 향해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 모든 것이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더 이상의 희생자가 발생해선 안 된다. 이번 올림픽이 단순한 체제선정용이 아니었길 바라고 평화공세가 아닌 평화통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언젠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대한민국이 아닌 하나의 나라 하나의 팀으로 세상 앞에 나아가라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북한 응원단,북한 예술단, 비판과 옹호 사이 <티스토리> 이슈-메이커 2018.02.07. http://issue-maker.tistory.com/21
[특파원 리포트] 한국 내 탈북자들, 북한 응원단 방남에 기대와 우려 <VOA> 김현진 2018.1.24. https://www.voakorea.com/a/4221754.html
청와대가 북한 평창 올림픽 참가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허핑턴포스트코리아> 김태우 2018.01.21.
http://www.huffingtonpost.kr/2018/01/21/story_n_19045566.html?utm_hp_ref=korea
[사진출처]
[사진] 붉은 색 옷 입고 입경하는 북 응원단원 <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http://www.newsis.com/view/?id=NISI20180207_0013783394
정치부 노다솜 기자
E-mail : som020508@daum.net
추천 0 반대 0

Comments '3'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2600byte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이주연님의 댓글

이주연

북한 응원단을 처음 접하고 여러 생각이 들었는데 기사를 읽으며 한번 더 정리 할 수 있었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김태훈님의 댓글

김태훈

마냥 긍정적으로만 보던 올림픽과 응원단에 대해 다른 시선과 해석을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정치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