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제3회 ‘6월민주상’ 공모… “일상 속 민주주의 실천사례를 찾습니다”

민주화운동 정신계승, 과거청산, 노동, 인권, 여성 등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실천한 사례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 4월 21일(화)까지

페이지 정보

By 편집부장 기자 Posted20-03-22 17:41 Comments0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6·10민주항쟁 33주년을 맞아 일상의 민주주의 실천사례를 찾는 공모가 진행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는 제3회 <6월민주상> 후보자를 4월 21일(화)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6월민주상>은 우리 사회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다양한 사례와 주역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2017년 6·10민주항쟁 30주년을 기념하여 제정된 상으로, 지난해까지 격년제로 시상을 진행하던 것을 6월 정신의 의미와 상징성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는 매년 6월 시상을 개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공모 대상은 우리 사회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는 모든 활동 사례로 △민주화운동 정신계승, 과거청산, 국제연대활동, 노동, 인권, 여성, 환경, 평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실천한 사례 △일상생활과 지역사회 전반의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실천한 활동 △제도 발안이나 사례의 추진, 협의 및 합의, 실행과정에서 다수의 시민이 자발적, 능동적으로 참여한 사례라면 누구나 참여와 추천이 가능하다.

시상규모는 대상 본상 특별상 등 3개 분야로 대상에게는 상패와 2000만원의 상금이, 본상과 특별상에게는 각각 상패와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될 예정이며, 5월 중 소정의 심사 과정을 거쳐 수상자 발표와 시상식은 6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다.

2017년 개최된 제1회 대회 대상은 아시아인권문화연대의 ‘링크업 활동’이 수상했으며 지난해 개최된 제2회 대회에서는 특성화고등학생 권리 연합회의 ‘특성화고등학교 권리선언’ 활동이 대상의 영광을 얻었다.

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이번 <6월민주상>은 격년제에서 매년 시상으로 시상주기가 짧아진만큼 보다 다양한 사례가 발굴될 수 있도록 응모단계에서부터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사업회는 <6월민주상>이 앞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민주주의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6월민주상> 공모는 모든 단체와 개인이 응모 및 추천이 가능하며(자기신청, 타인추천이 모두 가능), 사업회 홈페이지내 공지사항에서 소정양식을 내려받아 이메일(iou@kdemo.or.kr) 혹은 우편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접수 마감은 4월 21일(화) 18:00까지이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행정안전부 산하 공공기관으로서 경찰청 인권센터로 운영되던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경찰청으로부터 이관받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
[사진출처]
.
사회부 편집부장 기자
E-mail : sciswinny@daum.net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3-01 01:00 ~ 2020-04-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