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 게시물이 없습니다.

삼척시립박물관, 한 도시의 유구한 역사를 담다

정월대보름제, 기줄다리기 등 선조들의 삶과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곳

페이지 정보

By 정재윤 기자 Posted20-01-26 16:39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각 시에 위치한 시립박물관은 그 도시의 유구한 역사를 온전히 보관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필자는 2020, 삼척시립박물관 개관 20주년을 맞아 삼척시 대표 역사 민속박물관인 시립박물관을 방문하여 직접 취재하였다. 입구에는 삼척기줄다리기가 2015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기념하는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기줄다리기의 는 줄의 모양의 바다의 의 형상과 유사하다는 이유(‘는 삼척말로 라고 불린다고 한다)로 붙여진 것이다. 삼척기줄다리기는 정월대보름에 행해졌던 주민들의 단결을 도모하는 농경의식 중 하나로 풍년과 풍어, 주민들의 행복을 기원하는 대동제이다.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2호이자 무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기줄다리기라는 문화유산은 동고동락을 함께 해 온 삼척 주민들의 화합의 메시지가 잘 담겨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기념할 가치가 있다. 또한 단순히 집단 민속놀이의 성격만을 띠는 마을 축제가 아닌, 동양 특유의 음양 풍속과 주술적·신앙적 요소들이 잘 드러나 있는 제의적 의식이라는 점에서 보전할 의의가 있는 것이다.

박물관 내부는 제1 전시실 선사 역사실, 2 전시실 민속 예능실, 3 전시실 생업 생활실로 이루어져 있어 삼척의 역사와 주민들의 생활 모습을 순차적으로 관람할 수 있다. 1 전시실은 선사시대 복원 유물과 함께 삼국시대부터 현재까지의 지명 및 행정구역 변화에 관한 자료들을 보관하고 있다. 한 왕조의 멸망과 새 왕조의 태동과 같이 시대의 흐름이 바뀔 때 이에 맞춰 변화한 삼척의 모습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미수선생필첩, 이륜행실도, 제왕운기 등 삼척 관련 고서적들과 척주동해비, 준경묘, 공양왕릉 등 사적지에 관한 정보들도 열람할 수 있다. 또한 신라 내물왕 시기 우산국 편입에 큰 공을 세운 실직군주 이사부의 동해 해상권 장악에 관한 자료들도 볼 수 있어 삼척의 연혁과 행정사를 알아보기에 매우 적합한 전시실이다.

2 전시실은 삼척의 세시풍속과 민속놀이를 실제 모형과 작품들을 통해 엿볼 수 있는 곳이다. 박물관에 들어가기 전부터 볼 수 있었던 삼척정월대보름제의 기줄다리기가 전시실 입구에서 바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지역의 향토적 특성이 잘 드러난 무속 축제와 기원제의 현장을 생생하게 모형으로 재현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 제3전시실은 화전농업, 석탄산업, 어업, 산간 지방과 해안 지방의 식생활 등 서민들의 생계와 경제생활을 책임지는 의식주와 대표 산업들까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다. 삼척 특유의 민가 모습과 생활용구들이 전시되어 있다. 그리고 마지막 전시실을 나오자마자 보이는 거대한 작품인 삼척 상징부조는 서민들이 바쁜 일상생활 중에서도 그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향유했음을 상징한다. 삼척의 다채로운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을 결합한 작품으로 죽서루, 오십천, 환선굴 등 현재 관광 명소로 알려진 장소들을 하나씩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삼척시립박물관은 삼척 시민은 물론 삼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도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해주는 장소이자 선조들의 삶과 문화가 고스란히 살아있는 공간이다. 과거 선조들의 역사가 모여 현재 또 다른 역사와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 애정과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
[사진출처]
<출처 =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정재윤>
사회부 정재윤 기자
E-mail : yunijeong2@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8-06 01:00 ~ 2020-08-31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