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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공포의 회항, 많은 의혹

제주항공 공포의 회항, 관련 의혹 제기 /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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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남궁진 기자 Posted19-10-31 23:41 Comments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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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5일 오후 7시 30분, 승객 184명을 태워 김해공항을 출발하여 김포공항으로 향할 예정이었던 제주항공 7C207편은 MCP라 불리는 모니터 장치 중 '수평 이동'과 '상하 이동'등 2종의 자동 조정 관련 소프트웨어에 이상 신호가 감지되었다. 이에 정비를 받았지만 문제 해결을 하지 못한 채 1시간 20분이 지연된 오후 8시 50분 김해공항을 이륙하였다. 이후 이륙 10분 만에 '엔진출력', '고도 유지', '기수 상태'등 MCP의 나머지 소프트웨어 6종도 꺼져버렸다. 긴박해진 상황 속 승무원이 승객들에게 비상착륙 가능성을 언급하고, 항공기 내부의 불이 소등되고 기체가 심하게 흔들리자 해당 항공기에 탑승하였던 승객들은 9시 34분 김해공항에 비상착륙할 때까지 기내에서 큰 불안에 떨어야만 했다. 이날 제주항공 7C207편에 탑승했던 한 승객은 "뒤에서는 아기가 우는소리가 약하게 들렸었고, 엄마가 제지하는 것 같았고, 그다음에 일부 승객들을 기도를 하고 계셨다. 저도 죽을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라고 당시 상황을 전해주셨다. 이후, 국토부에서 해당 사건에 대해 조사를 착수하였으며, 조사 과정에서 많은 의혹들이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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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의 조사 결과 중 첫 번째 의혹은 이륙 전 자동 조정 관련 소프트웨어 2종의 오류가 났지만 이를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륙을 강행했다는 점이다. 당시 승객 184명이 탑승했던 제주항공 7C207편은 자동 조종 관련 소프트웨어 2종의 오류를 발견하고 해결하려 했지만 실패한 뒤 그대로 이륙했다. 이에 제주항공 관계자는 관련 규정상 이 정도 상태로는 수동 조정이 가능하여 이륙이 허용되기 때문에 해당 여객기 조종사들이 수동으로 기체의 수평, 상하 기동을 통제하기로 결정하고 오류 상태 그대로 이륙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두 번째 의혹은 이륙 후 자동 조정 관련 나머지 소프트웨어 6종 모두 오류가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즉시 회항하지 않고 수동 비행을 추진했다는 점이다. 당시 비행 야간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해당 여객기는 조종 불능 상태에 가까워진 상황이었다. 이렇게 긴박한 상황 속 해당 항공기는 곧바로 회항 결정을 내리지 않고 김해 상공에서 김포까지 수동 비행 강행을 검토하였다. 이에 제주항공은 '20시 59분 자동조종장치 이상 신호 감지 후 정상화 가능성 확인 등의 절차를 위해 김해 공항을 선회했다.'라고 대국민 입장문을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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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의혹은 해당 항공기의 회항 경로가 불규칙했다는 점이다. 해당 항공기는 이륙 후 고장을 발견한 뒤 일반적인 회항 경로와 다르게 기장을 거쳤다가 바다 쪽으로 나가 거제도를 불규칙하게 돌아 나왔다. 현직 기장의 증언에 따르면 기장 쪽으로 돌아서 오는 비상 절차는 없으며, 김포 공항으로 그냥 가려다가 할 수 없이 남쪽으로 내려간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밝혔다. 즉, 해당 항공기는 고장을 발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김포 공항으로 비행을 강행한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이다.


네 번째 의혹은 제주 항공이 사태를 축소, 은폐하려 했다는 점이다. 제주 항공은 입장문을 통하여 '출발 직전 항공기의 항법 고도 유지 사스템 스위치 점검 사유 발생해 문제 해결 및 서류 재작성 후 재출발 결정', '20시 59분 자동조종장치 이상 신호 감지... 기장이 직접 조종장치 조작으로 수동 비행이 가능하나 야간 비행 등 안전을 우선 고려해 회항 결정.' 등으로 사건 개요를 설명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이륙 전 소프트웨어 오류를 해결한 것처럼 발표하였으며, 그 오류 내용도 엉뚱하며, 이륙 후 발생한 오류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고 입장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의혹 속에서 제주 항공은 회항한 해당 항공기를 정밀 점검 없이 부품만 갈아 끼워 운행한 사실이 드러났다. 긴급 회항한 지 12시간도 안 된 26일 아침 7시 운항에 나섰다. 해당 항공기가 2000년에 제작돼 운항한 지 20년 가까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밀 점검 없이 다음 날 바로 운항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승객들의 안전을 무시하는 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해당 항공기의 회항과 관련하여 많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해당 항공사의 사실 조사와, 해당 항공기의 정밀 검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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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출처]
< 출처(탑승 승객 인터뷰): YTN, '공포의 회항'...제주항공 "종합대책 마련" 공식 사과, https://www.ytn.co.kr/_ln/0103_201910280718531736 >
< 출처(제주항공 대국민 입장문): 경향비즈, [단독]제주항공 여객기, SW ‘상당수 먹통’인데 왜 즉시 회항 않고 수동비행 추진했나,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910310600005&code=920501 >
< 출처(현직 기장 증언): JTBC, '회항' 경로도 불규칙…제주항공기 그날 무슨 일이?,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902865 >
[사진출처]
< 출처(제주 항공 항공기 사진): 경향비즈, [단독]제주항공 ‘공포의 회항’ 원인은 “SW 8개 먹통”,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910310600065&code=920501 >
< 출처(국토부 조사 정리): 경향비즈, [단독]제주항공 여객기, SW ‘상당수 먹통’인데 왜 즉시 회항 않고 수동비행 추진했나,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910310600005&code=920501 >
< 출처(해당 항공기 비행 경로): 네이버 블로그(지냐기), 제주항공 207편 기체 이상으로 긴급회항, https://blog.naver.com/gulhwa3511/221689337095 >
사회부 남궁진 기자
E-mail : wlsdms592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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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4'

진혜란님의 댓글

진혜란

항공기가 장거리 이동에서 가장 편리하지만 그만큼 위험도도 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되는 사건인 것 같습니다. 항공기에 탑승했던 승객들의 말을 통해 그 당시 상황의 긴박감이 잘 전달되었고, 국토교통부의 조사 결과를 통해 항공기 회항 사건에서 드러나는 여러가지 의혹들에 대해 좀 더 사실적인 부분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원인부터 과정, 그리고 이 사건을 통해 요구되는 사항들까지 전달해주고 있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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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혁님의 댓글

이성혁

이런 사건들로 인하여 국민들은 더욱더 저가 항공사를 선호하지 않을것 같네요..이런 사건이 무마되지 않고 짚고 넘어가서 사고가 없어졌으면 하네요. 좋은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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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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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예원님의 댓글

정예원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항공기 사고는 사소한 사고가 없는 만큼 안전운행에 특히 더 신경을 써야 할 텐데 이런 일이 있어서 정말 놀랍고 무섭네요. 대형 항공사는 물론 저가 항공사 모두 안전점검을 필수화하고 정책적으로 이에 관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좀 더 엄격하게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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