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예술과 산업이 융합된 문화 공간, 도계유리나라

도계유리나라 개관 1주년 특별전

페이지 정보

By 정재윤 기자 Posted19-08-12 19:56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필자는 8월 10일, 5월 28일부터 8월 25까지 개최되는 도계유리나라 개관 1주년 특별전에 다녀왔다. 이 전시는 삼척시에서 주관한 것으로 도계 지역에 탄광이 많다(지금은 대부분 폐광되었지만)는 지리적 특징을 산업성과 연계한 관광상품이다. 도계유리나라에서는 지역의 대표적 광물자원인 유리를 활용한 다양한 공예품들을 만날 수 있다. ‘보석방거울방처럼 뚜렷한 주제를 가진 전시, 유리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과학적 관점에서 정리해 놓은 유리역사관’, 현대 유리작품이 전시된 유리갤러리뿐만 아니라, 직접 유리공예 체험을 할 수 있는 가마실’, ‘연마실’, ‘시연장도 존재한다. 전시회 팸플릿에 따르면 도계유리나라는 예술과 산업, 예술과 재생을 융합한 문화 공간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두고 있다고 한다.

 대부분의 전시장이 2층에 분포해 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2층에서 1층으로 내려오면서 전시를 관람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보석방에서는 유리로 만든 다양한 보석들을 볼 수 있다. ‘유리광산은 도계 광산의 모습을 유리를 이용하여 재구성한 것이고,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바다 속 헤엄치는 물고기들의 모습은 유리로 만들어졌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정교하고 생동감 있다. 초콜릿 도넛을 향해 모여드는 수백 마리의 유리 개미들은 집단의 강한 협동과 단결력만 있다면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준다. 그리고 초록빛의 넓은 유리들을 채도가 높아지는 순서에 따라 쌓아 올린 것은 자연환경 중에서도 산의 등고선을 표현하기 위함이다.

보석방 옆에 위치한 거울방은 그야말로 거울미로. 사방의 벽들이 전부 거울로 이루어져 있어 방향 감각을 상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신비하고 몽환적인 느낌을 주는 불빛들 덕분에 전시장 곳곳에 포토존이 많다.

유리역사관은 유리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사례들과 함께 변천 과정을 소개한다. 유리는 내구성이 강하고 외관을 돋보이게 하는 성질이 있어 수송수단 제작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교통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그리고 광섬유나 각종 반도체 등을 이루는 요소 중 하나라는 점에서 전자 분야에서도 수요가 많다.  건축에서는 빛 또는 색채와 상호 작용을 하면서 다채로운 시각적 효과를 낼 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의 코팅에도 이용된다. 생명공학에서는 확대 기구와 의료용 기구뿐만 아니라 방대한 양의 세포를 배양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용기 역할까지 수행한다. 이처럼 유리역사관에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유리의 적용 범위까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1층에는 현대 유리작품이 전시된 유리갤러리’, ‘기념품샵과 함께 유리작품 제작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가마실’, ‘연마실’, ‘시연장이 있다. 대중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러한 공간을 통해 관람객들은 유리공예에게 느꼈던 심리적 거리감을 좁히고 조금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다. 게다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강좌까지 개설하여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으니, 지역 특화 산업의 홍보와 더불어 시민들에게 예술 문화 공간을 제공해주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산지 지역에 있다는 지리적 특성이다. 현재 시에서 발행하는 월간지와 곳곳에 붙어 있는 팸플릿에 이 특별전이 활발하게 홍보되고 있긴 하지만, 다소 급격하고 굽이진 경사를 뚫고 도착해야 한다는 점은 테마파크 활성화에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다. 아름다운 전시와 유리공예 시연,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도계유리나라가 더욱 알려져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
[사진출처]
<출처 =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정재윤>
사회부 정재윤 기자
E-mail : yunijeong2@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