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다복다복 봉사단' 단장과의 인터뷰

대방동 봉사 단체에 대해서

페이지 정보

By 권효정 기자 Posted19-07-28 23:20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대방동 봉사 단체인 '다복다복 봉사단'의 단장(김미라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봉사 단체가 하는 일과 봉사자에게 바라는 점 등 많은 것을 알아보았다. 김미라님께서는 2017년부터 이 봉사 단체를 운영하셨다.
 다음은 김미라님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Q. '다복다복 봉사단'이 무엇인가요?
  A. 다복다복 봉사단은 2017년도에 대방동 마을 계획단이 서로 의논을 하고, 주민 투표로 통해서 생겨난 단체이다. 즉, 이것은 대방동의 9개의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청소년 봉사가 필요할 것 같아서 주민들이 스스로 만든 봉사단체이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 활동은 무엇인가요?
  A.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해 청소 봉사를 하고 있고, 겨울에는 다른 곳의 의뢰를 받아서 하는 '몰래 산타'라는 이웃 나눔 봉사를 통해서 어려운 집에 찾아가서 선물을 주고, 노래를 불러주는 등 도움을 주는 봉사를 했었고, 작년에는 연탄 봉사를 해서 어려운 곳에 연탄 나르는 봉사를 하는 등의 많은 봉사를 하면서 아이들이 큰 보람을 느꼈다.

Q. '다복다복 봉사단'에서 하는 봉사의 장점이나 매력은 무엇인가요?
  A. 학생들은 학교에서 주어지는 봉사 시간을 채워야 하지만, 요즘에는 시간에 쫓겨서 다양하고 스스로 하는 봉사를 하기 힘든데, 또래 친구들끼리 서로 봉사를 하니 즐기면서 할 수 있고, 어른들과 반찬을 만들거나, 김장 체험을 하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다.

Q. '다복다복 봉사단'을 운영하면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나요?
  A. 아이들은 학교에서 필요한 봉사 시간(7~8시간)만 채우고, 꾸준히 봉사 활동을 하지 않는 점이 안타깝고, 또 운영하기에 힘들다. 다복다복 봉사단에서는 1년 동안 봉사를 같이 할 청소년이 필요한데, 청소년들이 단순히 학교 봉사 점수를 채우기 위해서 봉사를 하는 것 같아서 1년동안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겨울에 하는 봉사(몰래 산타, 어려운 이웃을 위해 하는 봉사)는 다같이 하기가 어렵다. 진정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봉사가 진정한 봉사인데, 청소년은 아직 그것을 잘 모르는 것 같다.

Q. '다복다복 봉사단'을 운영할 때 필요한 점(마음 가짐)은 무엇인가요?
  A. 준비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고, 준비 과정도 힘들고, 오래 걸린다. 한 봉사활동을 위해서 몇 개월 전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 강의해주는 사람 등을 사전에 섭외하고, 봉사 장소도 정하기 위한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그것들에 대해서 다 맞춰 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봉사를 하고 싶다는 마음과 남을 도우기 위한 꾸준한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Q. 봉사자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주세요.
  A. 내가 아닌 남을 위한 봉사를 했으면 좋겠다. 요즈음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채우라고 하는 시간만 딱 맞춰서 봉사를 하고, 자신의 봉사 점수를 위한, 어떻게 보면 이기적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조그마한 것이라도 도움을 주면 그것이 바로 봉사니까 조금씩 남을 도우려고 하는 마음이 필요한 것 같다.  봉사 시간을 채우려고 하는 봉사는 무의미하다. 보람을 느끼고, 즐기면서 나눔을 하는 마음을 기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사람도 주기적으로 오고, 예산, 강사, 장소 등의 여건만 된다면 계속 이 '다복다복 봉사단'을 운영하고 싶다는 마음이 크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봉사자가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서 알게 되고, '다복다복 봉사단'에서 대방동 청소년을 위해 갖가지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다는 것도 느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
[사진출처]
.
사회부 권효정 기자
E-mail : elly1341@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가장 많이 본 기사

사회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09-01 01:00 ~ 2019-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