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조선인들의 억울한 희생이 담겨있는 일본의 귀무덤

귀무덤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By 안예진 기자 Posted19-07-17 21:41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여러분들은 혹시 귀 무덤, 코 무덤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십니까? 귀 무덤은 16세기 말, 일본 전국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대륙 진출의 야심을 품고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일으켰던 당시 히데요시 휘하의 무장 병사들에게 '조선인을 죽였다는 증표로 코와 귀를 잘라오라'고 명령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일본군들은 당시 그저 더 큰 공을 쌓고 그들의 업적으로 삼기 위해 조선의 군인들뿐만 아니라 민간인의 코와 귀도 무자비하게 잘라갔습니다. 심지어 그들은 조선인이기만 하면 죽은 사람, 산 사람 가리지 않고 짓을 일삼았고,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명령에 따라 자른 코와 귀들을 소금에 절이고 술에 담가 일본에 가져갔으며 그는 그것들을 일일이 다 세어 코와 귀 영수증을 써 주었습니다. 이렇게 전과에 눈이 먼 일본군인들은 코와 귀를 베어 온 대가로 영수증을 받게 되었고 그들을 그것을 자신의 실적 쌓기에 쓰기도 하였지만 금전으로 보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그렇게 쌓인 코와 귀가 40일 동안 31427건 정도 되었고, 최종적으로는 약 12 6000여 건이었다고 합니다. 에도 시대 유학자 하야시라잔이 코 무덤은 야만스럽고 잔인하기에 귀 무덤으로 부르자고 하여 이름을 바꾸어 이제는 귀 무덤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더 안타깝게도 현재 일본이 이 무덤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어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어떠한 행동 혹은 말에 대하여 경고를 줄 때 '에비!'라고 다그치는 말 역시 여기서 나온 말로 귀와 코를 뜻하는 '이비'에서 사용되어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귀와 코 무덤은 일본 전국 곳곳에 위치해 있고 교토에 있는 무덤들이 규모가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귀 무덤과 코 무덤은 사적 오도이 토성 등과 함께 교토에 현존하는 도요토미 히데요시 관련 유적중의 하나이며 무덤 위에 세워진 오륜 석탑은 1643년에 그려진 그림지도에 이미 그 모습이 나타나 있어 무덤이 축조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창건되었다고 추정됩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일으킨 이 전쟁은 우리나라 민중들의 끈질긴 저항에 패퇴함으로서 막을 내렸으나 전쟁이 남긴 이 귀와 코 무덤은 전쟁 속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입은 수난들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인들에게는 그저 그들의 전과 보고용, 전과 쌓기용의 짓이었겠지만 우리나라 민중들에게는 억울하고도 잔인한 희생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몸뚱아리도 없이 코와 귀만 달랑 낯선 땅에 의문도 모른 채 억울하게 묻혀있는 우리나라 민중들의 영혼들을 생각하니 가슴이 아려 올 따름입니다. 본 기자는 최근에 5일간 일본 여행을 하던 중 이 귀 무덤을 방문하게 되었고 더 깊게 알고 싶어져 조사를 하게 되었으며 더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바람에 기사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당시 우리나라 민족들의 희생에 대해 명복을 빌었으면 하는 바 입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84169&cid=47306&categoryId=47306
[사진출처]
대표이미지 - 직접 촬영한 사진
사회부 안예진 기자
E-mail : vickylovely@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박상준님의 댓글

박상준

일본인들 과거에 참 미개했네요.현재에도 일본을 다스리는 자들을 비롯한 그들을 뽑아주는 국민들을 우리가 사람으로서 인식하고 사람으로서 대우할수 있게 행동해야 하는 것이 그들의 당위라고 생각합니다.

추천 1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