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공유경제가 만드는 자원 절약 배움의 장, 아나바다 장터

2019 삼척시 복지박람회, 비둘기가족봉사단의 아나바다 장터

페이지 정보

By 정재윤 기자 Posted19-06-15 18:33 Comments3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2019615일 토요일 10, 삼척장미공원 잔디광장에서 2019 삼척시 복지박람회가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삼척시와 법인, 단체 시설 등과 협력하여 지역의 사회보장 증진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척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함께 주관한 행사로, ‘시민들과 함께 누리는 더 행복한 복지를 주제로 삼아 개최한 것이다. 복지박람회는 곧 시민들에게 폭 넓은 문화활동의 체험 기회를 주는 것과 같다. 행사에서는 장애인연합회의 색소폰 연주, 삼척종합사회복지관에서 하는 성인들의 오케스트라, 초등학생들의 난타, 삼척시니어클럽의 통기타 연주 등 다양한 악기 연주가 이루어졌다. 이 외에도 남녀노소 구분 없이 다양한 단체에서 온 사람들이 노래나 댄스를 선보이며 여러 계층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는 데에 힘을 더했다. 이 외에도 먹거리마당과 그림공모전(내가 꿈꾸는 복지세상 그림 그리기) 등의 코너가 마련되어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전시, 체험, 홍보, 상담 마당에서는 그림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뿐만이 아니라 지적장애인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수화를 배울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하여 자칫하면 사회적 약자가 될 수 있는 사람들까지 차별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노년층들을 위해 건강 및 의료에 관한 상담 부스까지 진행하였다.

 아나바다는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기의 줄임말로 이웃끼리 물건을 교환 또는 구입하면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운동이다. 나에게는 필요가 없지만 아직 쓸모가 있는 물건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니, 파는 사람은 돈을 벌 수 있어서 좋고 사는 사람은 싼 값에 물건을 얻을 수 있어서 좋다. 아나바다 운동은 판매자와 구입자의 상호 이익에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공유경제를 실현한다. 공유경제란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유경제를 통해 사람들은 공급자로써 시장에 차별화된 서비스로 개입할 수 있게 되어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아나바다 운동을 통해 자연스레 과소비를 절제하고 검소한 태도를 길러 합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아나바다 운동은 자원 절약을 몸소 실천할 수 있는 배움의 장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대기의 미세먼지와 해수의 미세플라스틱 때문에 지구의 환경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고 사용할 수 있는 자원도 고갈되어 가고 있다. 2008,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로렌스 레식 교수는 그의 저서에서 (아나바다 운동과 같은) 공유경제가 독점적 소유를 여럿이 공유하는 협력소비로 변화시켜 한정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때문에 최근 아나바다 운동은 환경 오염의 대안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다른 아나바다 알뜰시장과 다르게 이번 장터는 물건 판매로 얻은 모든 수익금을 향토 장학금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한다는 특별한 차이점이 있다. 봉사에 참여한 자녀들에게 검소한 소비를 가르칠 수도 있고 실제로 수익금이 올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에 쓰인다고 하니 일석이조가 아닐 수 없다.

 위에 나온 것처럼 이 복지박람회는 성별, 나이, 신체적 조건과 상관없이 원한다면 누구든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비둘기가족봉사단이 진행한 아나바다 장터를 보면 이 박람회가 문화생활 기회 제공을 넘어 경제적, 환경적, 교육적인 장점까지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도 삼척시 복지박람회와 그 속의 아나바다 장터처럼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재능 기부와 봉사를 통해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행사가 자주 개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아나바다 운동,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430680&cid=58436&categoryId=58436>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공유경제,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38206&cid=43667&categoryId=43667>
<출처 = 광남일보, [기고]이제는 소유(所有)가 아니라 공유(共有)다, http://www.gwangnam.co.kr/read.php3?aid=1538646088306261129>
[사진출처]
<출처 =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정재윤>
사회부 정재윤 기자
E-mail : yunijeong2@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3'

김지수님의 댓글

김지수

저도 공유경제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그 예시 중 하나인 아나바다 장터에 대해 읽으며 유익한 정보 얻었어요!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황유빈님의 댓글

황유빈

꽤 예전에 광고에서 재미있게선전했던 아나바다를 오랜만에 들으니까 엄청 반갑습니다ㅎㅎ 공유경제를 바탕으로 나눔의 장터가 이루어졌다니 저도 체험해보고싶네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