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붉어진 인천의 물

불안에 떠는 인천 시민들

페이지 정보

By 심송민 기자 Posted19-06-06 21:00 Comments4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붉은 물은 어디서 오게 된 걸까?

​인천 내에서 붉은 수돗물이 나오는, 일명 붉은 수돗물 사태는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달 30일 오후 1시 30분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붉은 수돗물은 멈출 생각을 하지 않고 1주일이 넘게 이어지고 있는데 인천시 서구 당하·백석·검암동 등 약 8500가구가 피해를 본 상태이고 60개가 넘는 학교가 자체 조리 급식을 중단한 상태이다. 
붉은 수돗물 발생 원인으론 인천시가 최근 실시한 물길 변경 작업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천시는 평소에 물을 공급받아오던 서울 풍납취수장이 전기 설비를 점검한다는 이유로 작동을 멈추자 팔당 취수장에서 부족한 물을 끌어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갑자기 수압이 높아지면서 수도관 내부에 있던 액체의 밑바닥에 가라앉은 물질. 즉, 침전물이 떨어지게 되면서 가정과 학교로 공급되는 상수도에 섞여들어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부가 붉은 물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내세운 대책은 무엇일까?

​인천시는 오늘 6일,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한강유역환경청, 한국환경공단, 학계 전문가, 수자원 공사 등으로 구성된 붉은 수돗물 사태 원인 조사반이 6월 7일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계획입니다."라고 밝힌 바가 있다.
정부가 꾸린 붉은 수돗물 사태 원인 조사반은 서울 풍납취수장부터 인천 서구의 가정집 수도꼭지까지 수돗물을 공급하고 공급 되는 전체 과정을 조사해 붉은 수돗물이 나오는 원인을 찾아낼 계획이라고 한다.

조사반은 물길 변경 작업의 절차와 방법, 팔당취수장에서 추가적으로 물을 끌어왔던 절차와 방법이 제대로 이루어졌던 것인지 확인하고 물을 보내는 수도관이 제대로 유지되고 있었는지에 대한 실태 조사와 그 피해유형, 색이 변한  필터를 분석하는 등에 집중할 계획이고 6월 말에는 유관기관,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워크숍을 열어 유사사례 예방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망이다.

​정부가 국민들을 위해 내세운 대책은 무엇일까?

​인천시의 박준하 행정부시장은 "정수기 필터 교체 비용, 아파트 옥상 물탱크 청소 비용을 우리 인천시가 부담하고 주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또 인천시는 적수 피해, 즉 붉은 물 피해를 배상하고 주민, 학부모 그리고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조사반을 구성하겠다고 밝혔으며 피해 주민들에게 수도 요금을 한 달 치 면제해주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위협되는 국민들의 안전

​사람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 중 하나는 물이다. 우리가 먹을 때, 씻을 때조차도 물이 필요한 것처럼 물은 우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자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최근 인천시에서 이 물에 대한 문제가 발생했고 문제가 발생하고 1주일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인천시에선 붉은 물이 나오고 있다. 아직 원인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고 그 안에 어떠한 유해 물질이 들어가 있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국가는 어떠한 대책을 세웠고 국민에게 어떠한 보상을 주는가? 국민은 국가에 귀속된 존재가 아니다. 많은 국민들이 모여서 하나의 국가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그 국가의 주인은 국민임에도 불구하고 위험한 물질들로부터 국민들을 아무렇게나 방치하고 있다는 것 자체에 문제가 있다. 정부와 그 관련 기관은 한 시라도 빠르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고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사과와 보상을 치러야 할 것이다. 우리도 이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없음
[사진출처]
한국일보,인천 서구지역 30시간 넘게 ‘붉은 수돗물’… 주민들 “고지 없어” 분통,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469&aid=0000393579
사회부 심송민 기자
E-mail : mks0731@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4'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정재윤님의 댓글

정재윤

글에서도 언급하셨듯이, 물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이며 안전과 위생 문제와도 직결되는 것입니다. 하루 빨리 시 차원에서 물이 공급되는 길과 변색된 필터를 분석하여 이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김지수님의 댓글

김지수

인천에 이런 일이 있었군요.. 붉은 물이라니... 물도 필터링이 잘 되는 물을 마셔야 될텐데 빨리 문제가 해결됐으면 좋겠어요

추천 0 반대 0

김세인님의 댓글

김세인

인천에서 있었던 내용 보니 안타깝네요 물의소중함을다시 한번알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11-01 01:00 ~ 2019-11-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