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상업용 패러디, 이대로 괜찮은가

이제는 퍼블리시티권을 지켜야 할 때

페이지 정보

By 황채현 기자 Posted19-02-08 22:18 Comments9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대한민국청소년의회) 황채현 기자 = 최근 드라마 '스카이캐슬'이 인기가 많아지면서 '스카이캐슬'을 패러디 하여 광고를 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 패러디에는 굉장히 큰 문제가 있다. 광고는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기 위한 지극히 상업적인 매체임에도 불구하고 '스카이캐슬'의 캐릭터를 무단으로 이용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스카이캐슬'의 패러디를 보면 다수가 상업적 용도로 이용하면서도 그 캐릭터를 열연한 배우들에게 가는 수익은 전혀 없는 경우가 많다. 즉 배우들은 그저 이용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카이캐슬' 만이 아니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도깨비'를 더불어 평창 올림픽이 한창일 때에는 우리나라 컬링 대표팀이었던 '팀 킴'을 이용해 광고를 진행해오기도 했다. 드라마 뿐만이 아니다. 개그우먼 신봉선의 '상상도 못한 정체', 박미선의 '~~는 내가 할게, ~~는 누가 할래?' 등 유행어 역시 이용된다. 이는 최근 SNS(소셜 미디어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더욱 잦아지는 추세이다.

이렇게 유명인이 자신의 이름, 초상 등이 상품 등의 선전에 무단으로 이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등장한 권리가 바로 퍼블리시티권 (right of publicity, 이하 퍼블리시티권)이다. 퍼블리시티권은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서, 우리나라에선 아직 익숙하지 않을뿐더러 법률 상으로 확립되지도 않은 상태이다. 하지만 배우 김보성, 최여진은 퍼블리시티권으로 법정 다툼을 벌여 승소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 업체들은 이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퍼블리시티권을 입법화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제는 캐릭터의 이미지를 존중해주어야 할 때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은 이제 무분별한 패러디 광고를 조금 더 신중히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m.mtn.co.kr/news/news_view.php?mmn_idx=2018081009015480865
https://m.entertain.naver.com/read?oid=144&aid=0000581659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35032&cid=43667&categoryId=43667
[사진출처]
산타토익, 윤선생, 제주 항공, 진에어, 시원스쿨, 톡스앤필, 지오필로우
사회부 황채현 기자
E-mail : cindy40822@gmail.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9'

박혜민님의 댓글

박혜민

정말 글 잘쓰네요!

추천 0 반대 0

이은교님의 댓글

이은교

모두가 아는 흔한 문제가 아닌 또 다른 새로운 사회 문제점을 알 수 있는 글입니다! 한 번도 의식하지 않았던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사였습니다.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5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이 업로드되었습니다. 새로 바뀐 규정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현수민님의 댓글

현수민

패러디하는 것에 재미로만 보았지 이런 문제가 있을 거라곤 생각을 못 했었는데 덕분에 상업용 패러디에 대한 문제와 '퍼블리시티권'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깔끔하고 간결하게 써주셔서 잘 읽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강윤아님의 댓글

강윤아

보면서 궁금하기도 했었는데 요새 문제가 될법한 화제를 잘 써주신 것 같습니다!

추천 0 반대 0

최어진님의 댓글

최어진

길거리에 휴대폰 매장이든 어디든 스카이캐슬 드라마 패러디를 정말 많이 하는데 그것에 비해 배우들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없다는 점이 슬프네요ㅠ 배우들과 드라마 관계자분들이 고생하신 작품인데...

추천 0 반대 0

임채연님의 댓글

임채연

최근 무분별하게 많아지고 있는 패러디 광고에 대한 퍼블리시티권을 잘 설명한 글인것 같습니다.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을 쉽게 잘 설명한 것 같습니다!

추천 0 반대 0

심송민님의 댓글

심송민

어려울 법한 내용을 쉽게 잘 설명해주신 것 같습니다.

추천 0 반대 0

정재윤님의 댓글

정재윤

초상권 등을 침해하면서 해당 배우분들께 제대로 된 수익도 전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꽤 심각한 문제인 것 같네요. 자칫하면 그냥 패러디라는 이유로 웃고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인데 주제 선택을 잘 하신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유익한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당신은 대한민국을 사랑하십니까?

2019-03-26 13:00 ~ 2019-04-30 13: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