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특목고, 자사고 폐지되는 것이 맞는가?

특목고, 자사고 폐지에 반대하는 목소리

페이지 정보

By 사회부 오정하 기자 Posted18-07-31 21:06 View93회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이 글은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간 칼럼입니다.




 

 

지난 6.13 교육감 선거에서 조희연, 이재정 후보가 재선에 성공하면서 서울, 경기권 특목고, 자사고 폐지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특목고, 자사고 폐지 정책이란 조기 사교육을 줄이고 빈부 간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해 외국어고, 자사고, 국제고를 폐지하겠다는 정책이다. 이에 찬성하는 의견은 특목고, 자사고가 설립 취지에 맞지 않게 입시 교육 기관으로 변질되었고 고교서열화를 초래해 일반고를 황폐화 시킨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주장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일반고가 특목고, 자사고보다 사교육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할 것이다. 왜냐하면 특목고, 자사고는 학교 시스템이 잘 구비되어 있고 거의 모든 학교가 기숙사 생활을 하기 때문에 따로 학원을 시간내서 갈 수 없다. 하지만 일반고 학생들은 학교가 끝나면 학원으로 가는 일이 다반사다. 또한 공부를 잘하고 똑똑한 학생들을 모아 놓고 수준 높은 수업을 제공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학생들 수준에 맞춰서 수업을 제공하는데, 문제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 국제고에 재학중인 학생을 인터뷰하였다.

 


 

Q. 특목고 폐지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가?

 

 

A. 부정적인 생각이다. 음악과 미술을 잘하고 좋아하는 학생을 위한 예술고등학교, 체육을 좋아하고 잘하는 학생을 위한 체육고등학교가 있다. 그런데 왜 영어와 외국어를 좋아하고 잘하는 학생들을 위한 외국어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는 존재하면 안되는가?

 

 

Q. 특목고가 입시 교육 기관으로 변질된다는 의견이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A. 공부를 잘하는 학생을 모아 질 높은 수업을 제공하는데, 좋은 대학에 가는 것은 자연스럽고도 당연한 일이라 생각한다. 실제 학교 내에도 대학만을 위해 국제고에 온 학생은 보지 못했다.

 

 

Q. 특목고 학생들은 사교육을 더 많이 한다는 의견이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A.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학원을 다니지 않거나, 학원을 다녀도 2주에 한 번 꼴로 갈 수 있다. 거의 매일 학원을 가는 일반고 학생들이 사교육을 더 많이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조기 사교육을 한다는 의견이 많던데, 생각보다 그렇게 어렸을 때부터 특목고를 원하는 친구들은 거의 없다.

 

 

 

실제 특목고, 자사고 재학생의 의견을 들어보면 특목고, 자사고 폐지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의견에 부합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하는 일은 모든 고등학교를 하향평준화 하는 것 밖에 안된다.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하기 위해선 일반고등학교의 정상화가 먼저 이루어 져야한다. 특목고 재학생 자녀를 둔 한 학부모의 의견이다. 무작정 특목고, 자사고를 없애기 보다는 일반고등학교의 수준을 끌어 올린 뒤에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의견이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특목고의 사교육, 고교서열화, 입시 교육 기관화에 대한 주장은 실제론 적절하지 않은 의견이며, 만약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하려는 정책을 실현하려면 일반고등학교의 정상화가 이루어진 후, , 일반고등학교의 수준이 어느정도 높아진 후에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하는 방향이 더욱 바람직하고 가장 실현 가능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없음
[사진출처]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770127
사회부 오정하 기자
E-mail : bomibomi115@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이예인님의 댓글

이예인

기자님께서 특목고, 자사고는 기숙사 생활을 하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서 학원에 갈 수 없다고 하셨는데 이는 밑에 인터뷰 내용과 살짝 어긋나는 느낌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도 무작정 특목고, 자사고 폐지가 교육 평준화에 큰 도움을 줄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26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