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가장 많이 본 기사

부산 80대 노인 SFTS 간염으로 숨져

반려견을 통한 간염 가능성 예상

페이지 정보

By 사회부 이규원 기자 Posted18-07-06 14:42 View88회 Comments4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부산에서 한 80대 남성이 야생진드기로부터 걸리는 '중즐열성혈소판감소증'(SFTS)으로 지난 5일 새벽 사망했다. 이 남성은 평소 거동이 불편하여 반려견 두 마리와 함께 산책하는 것이 유일한 야외 활동으로 알려졌다. 반려견 중 1마리는 지난달 10일 전후로 발열과 혈변 증상을 보였고 남성 또한 같은 증상을 보였다. 이 남성은 지난달 20일부터 식욕부진과 피로감 등을 호소했고 5일 뒤, 집 주변 병원에서 치료를 받다 27일부터 대학병원에 입원해 집중치료를 받았다. 남성이 특별한 야외활동을 하지 않은 만큼 보건 당국은 두 가지 가능성을 보고 있다. 반려견 털에 묻은 진드기에 물렸거나 감염된 반려견 침에 노출돼 2차 감염이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보건 당국은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해 증상을 보인 반려견에 대한 역학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감염된 동물의 타액에 의한 SFTS 인체 전파는 지난해 일본에서 최초로 사례가 보고되었다. 강원도에서 또한 반려견이 묻혀온 진드기에 물려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보고된 적이 있고 지난해 전국에서 272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54명이 숨졌다. 올해도 지난 5월 25일을 기준으로 18명의 SFTS 감염자가 나왔고 7명이 숨졌다.

 최근 전라북도 진안군에서는 SFTS로 올해만 5명이 사망함에 따라 예방대책을 강화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진안군 보건소는 4일 안전재난과, 환경산림과 등 관련 부서와 SFTS 대응 회의를 개최해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5일에는 보건소, 보건지소, 진료소 등 보건인력을 대상으로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진안군은 6월부터 마을방송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와 예방수칙을 홍보하고 있으며 기피제도 배부하고 있다.

 야생 진드기가 옮기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반려견을 통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환자의 사망 사례가 늘고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 바이러스는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농작업 등을 할 때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SFTS는 주로 4~11월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사람에게 발병하며, 주요증상은 고열·오심·구토·설사 등이다. 야외활동 시에는 긴 옷과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진드기 기피제 등을 사용해 진드기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귀가 후에는 샤워 등을 통해 몸에 붙은 진드기를 제거해야 하며, 작업복은 자주 세탁해야 한다.

 참진드기는 주로 숲에 있는 풀과 나무 혹은 애완동물, 가축에 붙어 있다가 흡혈 대상에게 옮겨 온다. 따라서 가급적 풀과 나무와의 직접접촉은 피하고 풀밭에 앉을 때는 돗자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만약 진드기에 물렸거나 진드기를 발견했다면 바로 떼어내지 말고 의료기관에 찾아가야 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의료종사자의 경우 4~11월 사이에 고열·소화기 증상 등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에게는 야외활동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감염환자 가운데 심폐소생술이나 기도 삽관술 등이 필요한 중증환자 시술 시에는 2차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슈퍼주니어 멤버 최시원 씨의 반려견 살인 사건과 이번 반려견 진드기 감염 사건이 합쳐지면서 반려견 1000만 시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KBS 뉴스, 뉴스웍스, 헤럴드 경제, 뉴스1코리아, 국제신문
[사진출처]
국제뉴스-배운용기자
사회부 이규원 기자
E-mail : mico0614@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4'

김유영님의 댓글

김유영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여름철에 야생진드기가 
옮기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대한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안현님의 댓글

안현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안현입니다. ^^
'부산 80대 노인 SFTS 간염으로 숨져 '라는 제목의 기사문 잘 읽었습니다.

규원 기자님은 점점 기사 실력이 늘고 계시네요!
첫 기사도 퀄리티가 대단했는데, 다양한 시각에서 한 사건을 관찰하시는 것 같습니다 :)

아쉬운 점은 크게 없었지만, 마지막 문장에서 뜻하는 바가 잘 이해 되지 않네요.ㅠㅠ
또한 기사 제목을 조금 더 임팩트 있게 설정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메일 주세요 ^0^
ahtheory@naver.com / 안 현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26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이지민님의 댓글

이지민

안녕하세요. 사회부 기자 이지민 입니다. 반려견이 경로가 되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감염될 수 있었다는 점을 이 기사를 통해 처음 알게되었네요.  야생진드기로 인한 피해사고만 쓰신 것이 아니라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보건소가 어떠한 노력을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했는지 제시해 주셔서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규원 기자님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휴지통 없는 화장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18-09-10 01:00 ~ 2018-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