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가장 많이 본 기사

또 발생한 제주 중국인 살인사건

제주도에서 발생한 중국인 살인사건, 이대로 계속 방치해도 괜찮은 것인가?

페이지 정보

By 사회부 박서진 기자 Posted18-05-31 23:58 View80회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제주에서 불법체류 중국인에 의한 살인사건이 한 달여 만에 또 다시 발생했다. 경찰은 제주도내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같은 국적 근로자에게 흉기를 휘둘러 숨지게 한 중국인 피의자 3명을 붙잡아 수사 중에 있다.

제주서부경찰서에 따르면, 530일 오전 12시쯤 제주시 연동의 모 연립주택에서 중국인 피 모씨가 흉기에 찔려 숨져있는 것을 중국인 동거인 리 모씨가 발견했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범행 현장 주변 폐쇄회로 CCTV 화면을 통해 중국인 송 모씨 등 5명이 피해자 피씨의 집 주변으로 오가는 장면을 확보했다. 이후 다음날인 31일 제주국제공항 3층 국제선 대합실에서 송 씨 등 3명을 살인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경찰 조사 결과, 송씨 등 3명과 아직 붙잡지 못한 2명은 지난해 말부터 올해 4월까지 차례로 무사증 입국한 후 불법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도내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들로 일해온 것으로 조사됐다. 숨진 피씨는 취업비자로 제주에 들어와 건설 현장에서 타일공으로 근무했고, 이 과정에서 피의자들과 임금 문제로 갈등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피의자들이 건설 현장에서 받지 못한 임금을 받으려고 피씨의 집에 갔다는 진술에 따라, 금전 문제로 다툼을 벌이다 범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제주에서는 지난 4월에도 제주시 연동 모 노래주점에서 중국인 불법체류자 2명이 공모해 같은 국적의 40대를 흉기로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렇게 우리나라 국토인 제주도에서 다른 나라 사람들이 저지른 살인사건이 일어났다는 것이 안타깝다. 이런 살인사건이 계속 일어나면 우리 제주도의 이미지가 안 좋아져서 많은 여행객이 사라질 것이다. 우리나라 여행지 중에 가장 인기가 있어서 많은 이익을 주는 제주도의 여행객이 사라진다면 우리나라에는 큰 치명타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안 좋은 것만은 아니다. 제주도에는 매년 엄청나게 많은 여행객이 온다. 그리고 그 대부분이 중국인이다. 그래서 제주도의 절반 이상 토지 주인이 중국인이라고 한다. 사람도 항상 엄청 많아서 제주도의 걱정거리를 삼고 있었다.

중국인들이 한국에 많이 오면서 한국에 불법 체류하는 중국인이 많다고 한다. 중국인 모두를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국인들이 한국에 많이 오면서 장기매매, 인신매매 거래가 많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것은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장기매매나 인신매매는 합법적인 것이 아니라 불법적인 것인데 우리나라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는 것이 너무 무서웠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www.ihalla.com/read.php3?aid=1527730939597379044 /한라일보/송은범 기자/[종합]제주 중국인간 살인사건 발생… 피의자 3명 긴급체포
[사진출처]
http://news1.kr/articles/?3332658 /news1뉴스/안서연 기자/제주 중국인 살인사건 피의자 5명 모두 검거(종합)
사회부 박서진 기자
E-mail : 1009psj@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박예은님의 댓글

박예은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박예은입니다.

제주도에서 중국인이 가해자로, 살인사건에 대한 기사 잘 읽었습니다 ^^. 피의자가 모두 검거되어 불행 중 다행인 것 같아요. 불법체류자는 불법을 저지른 사람인데 살인사건에 가해자로 불법체류자가 지목되며 불법체류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될 수 있는 프레임 기사 같네요.
추가하고 싶은 것과 아쉬웠던 점을 말씀드릴게요. 우선 추가하고 싶은 것은 불법체류자에 대한 약간의 설명이에요. 제가 찾아보니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중에서 체류기간과 체류목적 등을 위반하여 체류하고 있는 자를 말하고 입국당시부터 입국 금지사유가 있었거나 체류기간을 넘겨서 체류하거나 체류자격을 위반하였거나 정치활동 금지의무를 위반하여 체류하고 있는 자를 포함한다는 의미가 있었어요.
아쉬웠던 점은 가장 마지막 문장인 "이것은 정말 심각한 문제 ~ 너무 무서웠다."에 주관적인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 것인데요. 서진기자님의 본인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지만 느낀점은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생각한다", "너무 무서웠다"와 같은 표현보다 "~이다"인 확정된 표현이나 "국민들에게 공포감을 안겨주지 않을까."와 같이 국민의 입장에서 기사를 작성하는 것이 독자에게 더 잘 와닿기 때문인데요 :-)
그래도 서진기자님의 기사는 요점을 파악하고 잘 쓴 기사 같아요. 기사 쓰느라 고생하셨어요 ~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부적합(26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선거권 연령투표

2018-06-08 01:00 ~ 2018-07-08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