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가장 많이 본 기사

독도 영유권에 대한 왜곡교육 강행하는 일본

독도는 일본땅?

페이지 정보

By 유준서 기자 Posted18-04-09 15:48 View878회 Comments5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독도는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에 있는 섬으로 동도와 서도 그리고 주변의 89개 부속도서로 구성된 우리 영토로써 역사성과 자연과학적 학술가치로 인하여 천연기념물 제336독도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는 우리나라 고유의 영토이다.

 

  독도가 우리 영토인 근거는 서기 512년부터 확인 할 수 있는데 512년 신라 이찬 이사부가 우산(독도)국을 정벌하여 신라가 우산국을 복속한 기록을 삼국사기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로써 울릉도와 독도는 우리 역사 안으로 편입되기 시작한 것이다. 그밖에도 세종실록, 지리지, 시네마현 고시 등 여러 가지 역사적 자료를 통해서도 독도가 엄연한 우리나라 영토임을 확인 할 수가 있다.

 

  그런데도 일본은독도의 날행사를 하는 등 끊임없이 독도가 자신들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초, 중학교 학습지도요령 초안에서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내용을 포함하여 일본의 초, 중학생들이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교육을 받도록 하더니 급기야는 지난 330일 일본 문무성은 고교 역사총합과 지리총합, 공공, 지리탐구, 일본사탐구, 정치경제 등에서 독도와 센카쿠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을 가르치도록 하는 학습지도요령을 관보에 고시했다. 지난해 초, 중학교 학습지도요령에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내용을 포함한데 이어 이번에는 고등학교 학습지도내용에까지 이런 내용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이로써 일본학생들은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영토 왜곡교육을 고등학교에서도 받게 된 것이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이런 독도 영유권 주장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 철회 할 것을 촉구하고 있으나 일본 정부는 우리 정부의 요구를 묵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정부가 점진적, 체계적으로 독도 영유권 주장을 확대 해 나가고 현 실정에서 우리는 정부차원의 규탄, 항의에 그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위한 행동을 할 때 마다 규탄하고 항의만 하는 것이 지나치게 소극적인 대처가 아닐까 한다. 우리나라도 체계적으로 독도가 우리 영토인 이유를 어려서부터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국제 사회에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알리는 노력들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인터넷 상에서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활동을 하고 있는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등이 있다.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는 현재 인터넷 상에서 전세계 외국인들에게 독도가 우리 땅임을 알리는 활동들을 하고 있는데.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활동들은 시간적 제약이 많은 학생들도 쉽게 동참 할 수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공론화 시켜서 국민들도 좀 더 우리 영토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생각 해 볼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일본의 지속적인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해 국가적 차원에서 더 강력한 조치를 기대 해 본다. 더불어 우리 국민들도 이런 문제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개인적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고 행동에 옮기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역사는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작은 노력으로 서서히 조금씩 변해 가는 것이다. 역사를 움직이는 힘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스스로 무엇을 하고, 무엇을 바꿀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은 실천 들이 모여서 위대한 역사를 만들어 가는 것이므로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우리나라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세계에 우리나라를 적극 알리고 잘못 알려진 오류 시정하게 하는 등 국가 위상을 높이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찾아서 실천하다 보면 변화된 역사를 마주하게 될 날이 올 것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277&aid=0004207609
http://dokdo.mofa.go.kr/kor/dokdo/reason.jsp
http://vank.prkorea.com/?page_id=367
[사진출처]
http://dokdo.mofa.go.kr/kor/
사회부 유준서 기자
E-mail : junee0623@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5'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26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이주연님의 댓글

이주연

우리의 땅, 독도를 말도 안되는 왜곡교육을 하는 일본이 참 어리석습니다. 소중한 독도를 우리가 지키는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문수인님의 댓글

문수인

독도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심이 비교적 적어 일본이 왜곡교육을 하는것도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이런 기사를 통해 사람들의 독도에 대한 관심을 높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정재윤님의 댓글

정재윤

일본의 옛 지도나 문헌에도 독도가 우리땅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이렇게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왜곡 교육을 하는 일본의 방침이 이해 되지 않습니다. 독도가 우리땅임을 확실히 하기 위해 우리나라 국민들이 독도에 대한 관심을 더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문주아님의 댓글

문주아

독도를 자기들의 땅이라고 억지주장을 펴는 일본이 참 이상한 것 같아요. 좋은 기사 감사드립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