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자원봉사 센터, 청소년 자원봉사의 길을 열다!

청소년 자원봉사와 그 특징

페이지 정보

By 사회부 박근덕 기자 Posted18-04-08 22:39 View814회 Comments4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자원봉사 센터, 청소년 자원봉사의 길을 열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한다. 그런 청소년들을 위하여 많은 기관들이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위해 도와준다. 그 중에 한 곳이 각 지역별로 위치한 자원봉사센터이다.

 

  각 지역의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일반 성인 자원봉사자들과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의 자원봉사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자원봉사활동의 발굴과 원고를 위한 조사, 연구, 홍보, 연란조정, 복지교육, 자원봉사활동의 사고에 대한 보험 운영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더불어 각 지역의 자원봉사 센터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가 무엇인지 자원봉사를 왜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봉사활동 소양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인용: 1365 자원봉사포털 www.1365.go.kr)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자원봉사센터가 있다. 이곳 역시 성인 자원봉사자뿐만이 아니라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의 자원봉사도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자원봉사단들의 봉사활동 지원은 물론 내의 지역별 자원봉사 거점 센터에 대한 관리, 청소년들의 봉사활동 모집 및 지원을 위해 힘쓰고 있다.

 

  자원봉사센터에서 청소년의 봉사활동을 지원하는 사업 중 하나인 주말봉사 데이는 매달 셋째 주 토요일 오전 930부터 1230분 까지는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종합복지타운 1층에 위치한 작업실과 자원봉사 센터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주말봉사데이는 청소년들을 위하여 쉽고 재미있는 봉사활동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매월 다른 테마를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다. 신청을 위한 정보는 학교, 아파트 전단지, 1365 자원봉사포털 등을 통해 알 수 있으며, 신청은 전화접수혹은 센터 내방 접수가 있다. 더불어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의 안전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위한 어머니 자원봉사자들도 함께 모집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말봉사데이에 참여한 고등학교 학생은 자원봉사센터에서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힘써주는 것이 매우 고맙다라고 말했으며, 고등학교 학생은 학생들이 손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봉사활동을 해서 좋고 유익한 시간이다.”라는 주말봉사데이에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었다.

 

  또한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진행하는 방학봉사학교에서는 방학을 맞은 학생들과 함께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이 역시 청소년들을 위해 쉽고 재미있는 체험형 봉사활동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신청기간은 학교 혹은 아파트 전단지, 1365 자원봉사 포털을 통해 알려지며, 1365 자원봉사 포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활동장소는 자원봉사센터와 읍면동사무소에서 진행된다. 여름방학 봉사 학교을 참가한 중학생은 방학기간에도 손쉽게 지속적으로 자원봉사를 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으며 다른 학생은 학생들이 손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봉사활동을 해서 좋고 유익한 방학이 되어서 좋다고 말했다.

 

  더불어 자원봉사 현장이 아닌 학교에서 진행하는 손으로 하는 자원봉사 활동 또한 있다. 핸즈온 모기퇴치 스프레이, 천연비누, 티셔츠 프린팅, 에코노트 만들기 등 자원봉사는 손으로 제작할 수 있는 물건을 만들어 결과물을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에게 전달되는 것이 특징이다. 핸즈온 자원봉사에 참여한 원당중학교 학생은 학교에서 손쉽게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으며 전체적으로 핸즈 온 봉사활동에 좋은 반응을 보냈다.

 

  또한 자원봉사 센터는 청소년의 자원봉사 전문교육을 통하여 전문기술을 익힌 청소년이 전문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발마시지 교육을 통해 단순한 노력봉사에서 탈피해 전문 기술과 지식을 보유해 사회복지 시설과 기관으로 정기봉사를 나가고 있다. 발마사지 교육을 받은 후 다양한 사회복지 시설로 봉사활동을 나가고 있는 인터렉트 봉사동아리 회원은 봉사활동을 위해 다른 기술을 배우고, 그 기술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자원봉사센터의 활동 외에도 자원봉사센터는 관내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에 청소년들을 자원봉사자로 초청한다. 이러한 자원봉사센터의 청소년을 위한 봉사활동 지원 덕분에 청소년들은 봉사시간 걱정 없이 학교를 다니고 있다.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담임 선생님이 종례 시간에 봉사활동과 관련해서 하시는 말씀을 잘 들으면 자원봉사센터에서 알려주는 봉사활동을 모두 참여 할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www.1365.go.kr
[사진출처]
<대표 이지미는 무저작권 이미지 입니다>
사회부 박근덕 기자
E-mail : pgd051455@hotmail.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4'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26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유준서님의 댓글

유준서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정보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하승연님의 댓글

하승연

쳥소년들이 봉사를 하며 뿌듯하고 기쁜 마음을 느끼면 좋겠네요.
기자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이주연님의 댓글

이주연

청소년 봉사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좋은 기사네요 유익한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