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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이 공교육과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등에 미치는 영향

사교육의 관련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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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회부 신지예 기자 Posted18-03-10 19:02 View616회 Comments9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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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사교육이 공교육과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등에 미치는 영향

부제 : 사교육의 관련효과 분석

본문 : 많은 청소년들은 공교육뿐 아니라 사교육을 통한 학습을 하고 있으며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더 많은 사교육을 감행하고 있다.


◇11월 서울의 한 입시학원에서 중고등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News1
사교육의 본질적인 의미는? 공교육을 보충하기 위하여 제도권 밖에서 하는 교육이다. 한마디로, 공교육을 도와주는 긍정적인 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사교육이 공교육의 비중을 크게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죄근에는 ‘사교육 강박증’이라는 신조어까지 나타났는데, 이는 사교육을 시키지 않으면 내 아이가 남들보다 뒤처질지도 모른다는 강박관념을 지닌 부모들이 많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사교육 강박증: 사교육을 시키지 않으면 내 아이가 남보다 뒤처질지 모른다는 강박관념을 가르켜낸 신조어)

​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는? 당연히 있다. 사교육을 통해  미리 선행을 하기 때문에 공교육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잠을 자거나 떠드는 등 집중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새로운 것을 배우는 학교란 개념이 희미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교육은 반복학습, 목적의식 등의 중요성을 절감시킨다. 이범(2010)은 “중학교 때는 공부 기술이 형성된다. 공부에서는 학습동기 관리기술이나 복습 기술 같은 공부기술, 그리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데 학원에 의존하면 학원에 다니지 않고는 자기주도형 공부를 못하게 된다.”라고 했다. 또, 조선일보 2017.03.31.일자에 따르면 논문 11편중 9편이 “선행학습 효과 거의 없다.”라고 한다.

그렇지만 긍정적인 효과도 없는 것은 아니다. 사교육을 통한 배움으로 학교수업 이해를 도와서 오히려 흥미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긍정적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사교육으로 배운 것을 토대로 잘 따라오지 못하는 또래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며 자신도 더욱 발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이상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도 다수 있다.

그렇다면 사교육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가? 이처럼 사교육은 문제점도 있지만 긍정적인 효과도 적지 않게 있다. 따라서 사교육을 아예 하지 말자가 아니라 현명하게 이용해야 한다.

<성적수준에 따른 수학 사교육효과>에 성적에 따라 상중하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를 보면 효과가 각자 다르다. 그 말은, 사교육의 효과가 다 나타난다는 것이 아니라는 거다. 학생들이 이 점을 참고하여 공부를 한다면 성적이 더 향상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덧붙이자면 가장 중요한건 무엇보다도 표에 나온 것처럼 교과에 관한 흥미와 자신감, 본인의 노력, 끈기일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처 (저작권이 있는 내용 참고 or 이미지 사용 등) :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521650 [사진출처]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3/31/2017033100318.html

http://krdic.naver.com/search.nhn?query=%EC%82%AC%EA%B5%90%EC%9C%A1%EA%B0%95%EB%B0%95%EC%A6%9D&autoConvert=false [인용출처]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3/31/2017033100318.html
http://krdic.naver.com/search.nhn?query=%EC%82%AC%EA%B5%90%EC%9C%A1%EA%B0%95%EB%B0%95%EC%A6%9D&autoConvert=false​
[사진출처]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521650
사회부 신지예 기자
E-mail : shinjiye01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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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9'

안지영님의 댓글

안지영

사교육과 성적향상과의 관계를 흥미롭게 잘 읽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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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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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영님의 댓글

김태영

사교육과 공교육의 필요유무는 개인 마다 다른것 같습니다.  사교육과 공교육이 긍정적으로 잘 조화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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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은진님의 댓글

고은진

실제 현강을 듣는 학생들의 모습이 궁금했는데 그 사진이 있어서 들어와서 봤는데 사교육에 대한 기사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문단을 바꿔서 단락단락으로 간결하게 써주셨으면 더 이해하기 쉬웠을 것 같습니다 기사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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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민경님의 댓글

전민경

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 사교육 문제가 쉽게 해결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사교육에 대한 분석을 통한 기사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천세은님의 댓글

천세은

어린 영아부터 학습지, 영어 등을 시작으로 하여 사교육을 시키는 우리 교육의 현실을 되돌아볼 때 사교육 문제의 근본적 문제가 무엇인지 되돌아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공교육을 살리기 위한 정부의 다각도의 노력이 있지만 보다 현실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사교육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보는 기사였다고 생각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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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영님의 댓글

신지영

초등학생이 특목고 준비하는 모습을 자주 봐서인지 이 기사를 잘 읽었습니다. 학원을 많이 다니고 과외를 많이 받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노력이라는 말에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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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은님의 댓글

이경은

사교육 문제가 정말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1인으로서 하루 빨리 고쳐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중고등학생들은 사교육 때문에 너무나 힘들게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기사에 써주신 것처럼 좋은 것도 있지만 사교육이 줄어들 필요가 많은 사회를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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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빈님의 댓글

김다빈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청소년 의회 12기 기자단 김다빈입니다.
신지애 기자님께서 작성하신 사교육 관련 기사 잘 읽었습니다. 요즘 가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사교육 문제에 대해 잘 풀어내주신 기사인 것 같아서 인상 깊게 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교육보다는 공교육이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사교육으로 인해 일어나는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생활은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우리나라 제도가 얼른 개선되었으면 좋겠네요.
여러 면에서 공감이 많이 가는 기사였습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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