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우리가 알고 있는 그 대동여지도가 그 대동여지도일까?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의 숨겨진 진실

페이지 정보

By 사회부 오승정 기자 Posted18-01-24 11:43 View784회 Comments3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저는 오늘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의 숨겨진 진실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당연시 아는 역사적 사실, 이것은 모두 진실일까요? 역사는 보여 지는 것이 다가 아닙니다. 그렇기에 그 역사의 이면을 살펴보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사실들을 하나하나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매우 사소한 것일 수도, 어쩌면 역사가 바뀔 수도 있는 매우 중대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 저는 대중적으로 알려진 역사가 아닌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 즉 역사의 이면을 파헤쳐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김정호가 전국 팔도를 세 차례나 돌며 대동여지도를 제작했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오늘 이것를 주제로 대동여지도에 숨겨진 이면을 살펴보겠습니다.

    

  김정호는 많은 지도와 지리서를 편찬한 조선 최고의 지리학자로 입니다. 그 중 대동여지도는

첫째, 산맥, 하천, 포구, 도로 등을 정밀하고 선명하게 묘사했고,

둘째, 10리마다 눈금을 매겨 지역 간 거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셋째, 정돈된 글씨와 기호를 사용했습니다. 또 대동여지도는 다른 어떤 지도도 따를 수 없는 판화로서의 뛰어남을 가지고 있죠.

현재 역사를 배우고 있는 우리, 그리고 지금 여기 계시는 여러분도 대동여지도를 보며 그 시대에 어떻게 저렇게 정확한 지도를 그렸을까? 하는 생각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김정호가 조선지도를 어떻게 제작했는지에 대한 과정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며,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사실을 진실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한 번 쯤 들어보지 않으셨나요?

1) 김정호가 전국 8도를 3번 북대산 등정을 8번 하며 지도를 제작했다

2) 흥선대원군은 국가기밀 누설죄로 지도판을 압수하였다

3) 김정호 부녀가 감옥에 감금된 후 통한을 품고 옥에서 사망했다.

여러분도 혹시 이렇게 알고 있었나요?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즉 과장된 측면, 왜곡된 측면이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보신 이 글은 조선총독부에서 편찬한 조선어독본의 일부입니다.

조선어독본은 일제 강점기에 조선총독부가 만든 보통학교 교과서로 우리나라 사람을 일본인과 동화시키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일본은 왜 김정호의 업적을 사실보다 과장한 것일까요? 일본은 조선이 국가가 지도 하나도 못 만드는 나라임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김정호의 업적을 사실보다 과장해서 일제는 흥선대원군을 대동여지도의 진면모를 알아보지 못한 무능한 집권층으로 만들어 개항기 조선 정부의 무능력을 부각시키고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인 것을 정당화했습니다.

이제부터 저는 이 사실들이 왜곡되었다는 것을 증명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글은 고산자 김정호에 대해서 잘못된 인식을 하게 만든 조선어독본의 54과에 실려 있는 내용의 원문입니다.

조선어독본 :

하지만 김정호가 대동여지도를 만들기 위해 팔도를 돌아다녔다는 것은 조선어독본에 의한 일본의 식민 사관 중 하나입니다.

김정호가 직접 쓴 <청구도범례>에서 그는 여러 지리지와 지도에 수록된 정보를 비교해보니 서로 다른 경우가 많은데 어느 것이 맞는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고백합니다. 그리고 우선 내가 참고한 옛지도에 실려 있는 것을 따르되 누군가가 나중에 교정해줄 것을 기다린다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김정호는 동국여지승람과 동국문헌비고, 전국 고을 지도책 등을 비교 검토의 대상으로 삼고 지도를 제작했습니다. 김정호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것이 아니라 이전까지 제작된 기존 지도를 재검토하여 더 정밀하고 정확한 대동여지도를 제작한 것입니다

조선어독본 :

정교한 지도를 만들었지만 흥선대원군이 오히려 김정호를 박해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원군의 기록이나 김저호의 딸의 존재에 대한 근거자료가 없을 뿐만 아니라 고종실록을 비롯하여 추국안에도 기록이 전혀 없습니다. 또 압수하고 불태웠다는 대동여지도의 원판은 199511장이 발견되어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조선어독본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면 한 천재에게 모든 능력을 부여함과 동시에 무지한 집권자 때문에 억울한 죽음을 맞는 김정호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일제가 자신들의 지배를 합리화시키기 위해 조선을 흠집내고자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조선 말 학자들은 김정호를 유능한 재인으로 평가하곤 했는데, 필화가 심한 조선사회에서 죄가 될 사항을 자신들이 기록에 상세하게 남기고 칭찬한다는 것은 모순입니다.

또 최근 학계에서는 오히려 정부에서 김정호에게 지도를 제작하라고 명하여 규장각의 지도들과 지도제작에 따른 경비를 대주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거가 있음에도 진실은 감추어진 채, 일제의 역사왜곡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김정호와 대동여지도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김정호의 노력을 폄하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김정호는 한국 지리학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인물임이 틀림없습니다. 다만 김정호가 투옥되었다는 것 그리고 전국 팔도를 3차례나 돌았다는 것 등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것이 왜 진실이 아니고, 누구의 왜곡이 감춰져 있는지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의 11초가 과거가 되어가며 우리의 미래를 만들기에 우리는 실체적 진실을 바탕으로 올바른 역사관을 가져야합니다.

 

 

사회부기자 오승정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namu.wiki/w/%EB%8C%80%EB%8F%99%EC%97%AC%EC%A7%80%EB%8F%8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31198&cid=42955&categoryId=42955
[사진출처]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image&query=%EB%8C%80%EB%8F%99%EC%97%AC%EC%A7%80%EB%8F%84+%EA%B9%80%EC%A0%95%ED%98%B8&oquery=%EB%8C%80%EB%8F%99%EC%97%AC%EC%A7%80%EB%8F%84&tqi=TEV4HspVuFdssZDka28ssssss0R-190997
사회부 오승정 기자
E-mail : sally2001413@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3'

오지현님의 댓글

오지현

대동여지도에 그러한 비밀이 숨겨져있었군요. 전혀 알지 못했던 내용이라 정말 신선하네요:) 문단 나누기가 정확했으면 읽기가 더 편했을 것 같아요.!

추천 0 반대 0

이유림님의 댓글

이유림

학교에서 한국지리 시간에 대동여지도의 특징에 대해 배웠었는데 장점말고도 그 이면에 관한 기사를 써주셔서 신선하게 다가오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35줄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기사 및 글 하단에는 사진 출처와 인용 출처를 구분하셔서 밝혀주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활동매뉴얼 5번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다시 숙지하신 후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추천하는 기사&비평을 보시면 정확한 출처기재 방법을 파악하실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