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가장 많이 본 기사

비트코인,허황된 꿈

고등학생 비트코인 사기극 및 비트코인 문제점

페이지 정보

By 사회부 곽다윤 기자 Posted18-01-01 16:20 View592회 Comments6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최근 '비트코인'이라는 단어를 여러매체해서 많이 접할 수 있다.'비트코인'이란 가상화폐 중 하나인 암호화폐를 가리키는 것으로,암호를 사용해 새로운 코인을 생성하거나 거래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매개하는 화폐이다. 국내 직장인 10명중 3명은 비트코인이나 아인스타이늄 등 가상화폐를 거래하고 있는것으로 조사되었다.최근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올해 6월 290만원에서 11월 1200만원으로 폭등했다. 거래 규모는 점점더 커져가고있다.

출처:https://blog.naver.com/ocublog/221173492984 출처:조미나 기자  mina77@wsobi.com

 

비트코인은 국내뿐만아니라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적은 자본으로 고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 비트코인의 가치는 급격하게 상승중이다. 그러나 한 사건이 터지기전, 비트코인에 관련된 정부의 규제나 지침이 없었다. 또한 업계 내에서 구체적인 보호장치가 규제되고 있지않다.지난해 12월 초,세계적으로 큰 혼란을 불러일으킨 사건이 발생하였다. 1만 8302달러까지 올랐던 비트코인이 이틀만에 1만 3370달러로 추락했다.거래소별로 가격이 다르지만 대략 50조~100조원의 비트코인 증발한 것으로 추청됩니다.이번 사건의 원인제공자로는 한 고등학생이 지목되었다. 지난해 9월 한개발자가 홈폐이지와 트위터에서 11월말 비트코인플래티넘이라는 하드포크를 생성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정확히 49만 8533번째 블록이라고 말하며 신빙성을 얻었고 기대감 또한 높아졌습니다. 하드포크는 일종의 복제기술로 비트코인이라는 가상화폐에서 또 다른 가상화폐가 떨어져나와 추가 가치를 얻어내는 기술입니다.

출처: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1192239&memberNo=11880830&vType=VERTICAL 

 

그런데 12월 10일 비트코인플래티넘 공식 트위터 계정에 '앙 숏 개꿀띠'와 같은 어이없는 한국말들이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이 비트코인 플래티넘은 고등학생이 사기극을 벌인것으로 드러나났고  많은 이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투자자들은 학생의 학교에 찾아가며 살해하겠다는 협박을 하였다. 또한 비트코인 사기극이 중국에서는 실시간 1위에 올랐다.이 사건 이후 정부는 가상화폐 거래소에 한해 거래를 허용하고 ,고교생 이하 미성년자와 외국인 계좌 개설 및 거래를 전면 금지하였다.현재 비트코인 사기극 논란으로 인해 고등학생은 여론으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고있다. 그 학생이 저지른 죄의 무게는 전혀 가볍지 않은 것이 아니다. 마땅히 처벌 받아야 할 큰 죄를 졌다. 수많은 세계인들을 조롱하고 사기 행위를 저질렀기때문이다. 고등학생의 사기극으로 인해 피해를 본 많은 사람들은 분노를 느낄것이다.그러나 만약 그 학생의 목숨과 가족의 안위에 위협을 가하는 행위는 정당화 될 수 없다.그것은 또다른 폭력을 낳기 때문이다. 하루빨리 비트코인에 대한 정확한 규제가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이 고등학생이 정당한 처벌을 받기를 바란다.비트코인의 문제점은 이뿐만이아니다.비트코인은 익명성이라는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있다. 안타깝게도 익명성으로 인해 탈세의 수단과 마약같은 불법적인 거래를 할때 이용되어 지고 있다.지난 12월 12일 수원지검에 따르면,캄보디아에 거점을 두고 필로폰을 판매한 조직은 올해 7월 구매자로 위장한 검찰 수사관에게 마약 대금으로 비트코인을 줄 것을 요구했다.그리고 외국에서 비트코인을 산 후 국내로 보내 원화로 바꾸는 '비트코인 환치기'범죄도 생겨났다.비트코인의 또다른 문제점은 블록체인을 방식을 들 수 있다. 기존의 네트워크 방식은 모든 정보들이 중앙에서 관리가 되었다면 블록체인 방식은 모든 정보들이 개인의 기기에 각각 저장 기록된다고 볼수 있다.블록체인 방식은 익명성과 공개성을 동시에 갖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또한 최근에 비트코인 거래소 운영자의 사기와 횡령이 증가하고 있다.컴퓨터성능이 좋아질수록 비트코인 생산속도가 빨라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비트코인을 획득할때마다 암호문을 복잡하게 만들어 비트코인 획득을 더욱더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트코인문제점 때문에 개인이 직접 채굴하는것보다 비트코인전문 거래소에 맡겨 채굴하는것이 더 수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기와 범죄가 일어나고 있다.

출처:http://bsbingx.tistory.com/117

지난 1월 31일 비트코인 폭락에의해 자살한 사건이 발생하였다. 경찰은 A씨가 가상화폐 투자로 고액의 돈을 잃고 우울해 했다.

유족들의 말에 따르면 불면증 증세로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하였다고 한다.경찰은 A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망경위를 조사 중이다.지난 1월 비트코인 시세 폭락으로 많은이들이 혼란에 빠졌다. 비트코인은 1월 한달 동안 31%하락하면서 월간 기준으로 가장 큰 낙폭을 기록했다.블룸버그 통신은 31일 미국 규제 당국이 가상화폐에 대한 단속 수위를 높이면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들이 일제히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하였다. 누군가는 비트코인을 주식과 비슷하다고 하는데,얼핏보기에는 비슷할 수 도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발행회사가 수익을 배분해주지도 않고, 발행한 회사 조차 없다. 또 코인 시장에서는 하루에 오르고 내릴 수 있는 주식가격의 등락폭 한계를 알 수 없다.

출처:http://blog.daum.net/wkrdmsqlcdl/697

 

비트코인에 투자해 몇 배의 수익을 벌어들이는 사람들이 나타나면서,실시간으로 변하는 가격을 확인하기 위해 개인의 일을 접어두고 하루종일 스마트폰만 보는 사람이라는 뜻의'비트코인 좀비'라는 용어가 생겨났다.비트코인이 한국시장에서 주목 받은 것은 최근'투자가치가 높다'는 소문이 돌면서다'.'원금의 9배를 벌었다'.'지금 들어가면 무조건 두 배는 벌 수 있다'등의 말들이 퍼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은 적은노력으로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비트코인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그러나 그들의 자세는 잘못되었다.세상에 어떠한 일도 쉽게 얻어질 수 없고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비트코인은 사람들에게 허황된 꿈을 품게 만든다.비트코인에 몰두하기보다는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그걸통해 성공을 이루기를 바란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blog.naver.com/ocublog/221173492984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1192239&memberNo=11880830&vType=VERTICAL
조미나 기자 mina77@wsobi.com
http://bsbingx.tistory.com/117
[사진출처]
http://www.ekn.kr/news/article.html?no=333506
사회부 곽다윤 기자
E-mail : sl027654@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5'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미달(35줄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답글보기 (1)
추천 0 반대 0

곽다윤님의 댓글

곽다윤 댓글의 댓글

재평가 부탁드립니다

추천 0 반대 0

홍효진님의 댓글

홍효진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홍효진입니다.
요즘 비트코인이 화제가 되다보니 관련 기사들이 많이 보이네요~
청소년 기자님들 덕분에 저도 비트코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는 것 같아요ㅎㅎ 물론 절대 손대지는 않겠지만..!!

기자님의 기사에 대한 피드백을 좀 드리고 싶은데요.
먼저 전체적으로 기사가 정돈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중간에 인용한 부분을 그대로 쓰셔서 그랬는지는 모르겠는데, '~다/이다' 로 계속 서술하시다가 갑자기 '~습니다' 라는 말이 확 튀어나옵니다. 읽는 사람 입장에서는 성의 있게 기사를 작성하셨다는 느낌이 잘 들지 않다는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문단과 문단이 잘 구분되어 있지 않아서 가독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중간 중간 소제목을 정하셔서 글을 더 깔끔하게 다듬어주시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기대할게요!

추천 0 반대 0

김근범님의 댓글

김근범

요즘 우리 사회에서 비트코인이 많이 주목되어 그에 관한 많은 사건들이 발생되고 있는데 이 기사를 읽음으로써 비트코인에 대해 더 자세하고, 비트코인이 우리 사회에 가져다주는 악에  대해서 더 깊이 있게 알게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기사를 읽으면서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우선 중간중간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각 문장을 붙여써서 읽기가 상당히 불편할 뿐아니라 가독성도 떨어지는 아쉬운점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한가지는 '-다/이다'를 쓰다가 갑자기 '-습니다'가 이어지고 다시 '-다/이다'가 나오는 말투를 통일하지 않은 점이 살짝 아쉬웠습니다.

추천 0 반대 0

김예은님의 댓글

김예은

비트코인에 대하여 이해하기 어렵고 어떤 문제들이 일어나서 이슈가 되고 있는지 알기 어려웠는데 기사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고 문제점들도 알게되었습니다. 좋은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유준서님의 댓글

유준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비트코인의 문제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비트코인의 원래 의도와 달리 투기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는것이 안타깝습니다. 한탕의 꿈에 메달리기 보다는 누구나 노력에 따라 보상 받는 사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선거권 연령투표

2018-06-08 01:00 ~ 2018-07-08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