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롱패딩 열풍, 그 이유는 무엇일까?

2017년 겨울을 휩쓸은 롱패딩 열풍의 진짜 이유

페이지 정보

By 사회부 김도은 기자 Posted17-12-24 11:58 View663회 Comments1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최근 롯데백화점과 신성통상이 협력해 출시한 평창 롱패딩, 구스 롱 다운 점퍼가 엄청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평창 롱패딩 출시 당일,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사기 위해 밤을 새우며 백화점 내에서 대기를 했다고 한다. 평창 롱패딩 자체가 3만 벌밖에 제작되지 않는 희소성을 지니고 가격도 품질대비 매우 우수한데에다가, ‘평창롱패딩이라는 상징성까지 더해져 품절대란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인터넷에도 평창 롱패딩을 구입한 사람들이 가격을 더 붙여 판매하는 글도 올라오고 있다. 하지만 요즘 길을 걷다면 이런 롱패딩 열풍이 단지 평창 롱패딩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롱패딩을 입지 않은 사람을 찾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롱패딩을 즐겨입고 있다는 것인데, 물론 몇해 전부터 유행에 민감한 10대 중고등학생들이 롱패딩을 즐겨입긴 했지만, 이번 해만큼 10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가 즐겨입었던 적은 없던 것 같다. 그만큼 전국적으로 롱패딩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

834548b70868a435d0ebe6cb24cfda25_1514083635_8145.jpg

지난달 30일 부산롯데백화점에 평창 롱패딩을 사려고 대기하는 사람들이다.

<출처: 동아일보, 정민지 기자, jmj@donga.com>

 우선, 롱패딩을 입는 가장 보편적이고 뻔한 이유는 추위 때문이다. 추위가 아니라면 누가 굳이 고가의 롱패딩을 사 입고 다니겠는가? 롱패딩은 말 그대로, 다른 패딩에 비해 기장이 길어 상체뿐만 아니라 하체까지도 보온력을 발휘할 수 있다. 롱패딩마다 기장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비교적 긴 롱패딩은 발목 위까지 기장이 길어 전신을 따뜻하게 할 수 있다. 상체에 비해 다양한 방한용품이 잘 쓰이지 않는 하체를 롱패딩이 따뜻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추위는 이번해뿐만 아니라 다른해에도 겨울만 되면 늘 나타나던 현상인데, 왜 유독 이번해에 롱패딩이 열풍을 일으킨 것일까? 그것은 바로, 이번해에 겨울 추위가 다른해보다 더 일찍 찾아왔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 초 한 아웃도어 매장 관계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추위가 빨리 올수록 추위를 대비해야겠다는 소비심리가 생긴다고한다. (출처: NEWS1, 김민석 기자) 추위가 늦게 찾아오면, 소비자는 패딩을 사서 추위를 대비해야겠다는 심리보다는 조금만 견디고 겨울이 지나가기를 바라는 심리가 더 커진다는 것이다. 특히 롱패딩 같은 경우에는 기존 패딩보다 가격이 비싼 편으로 이번해보다 추위가 늦게 찾아왔던 최근 몇 년 간 큰 유행이 돌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이번 해 같은 경우, 12월부터 기온이 영하 10도보다 낮아지는 날이 잦아지면서, 소비자들이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보온성이 보장되는 롱패딩을 선호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영하 10도보다 더 추워지는 날씨에 소비자들이 이런 날씨가 계속 될 경우, 겨울을 그냥 견디는 것보다는 롱패딩이나 방한용품을 사 조금이라도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자 하는 것이다. 실제로 롯데·신세계·현대 등 '백화점 빅3'의 지난 한 달 간(1111~1212)아웃도어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40% 정도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NEWS1, 김민석 기자)

  앞서 말했듯, 10대 중고등학생층에서는 몇 년 전부터 롱패딩이 유행을 타기 시작했다. 요즘은 교복 위에 롱패딩을 입지 않는 학생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롱패딩이 비공식적인 교복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10대 중고등학생은 주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시간을 교복을 입고 지내는데, 교복의 특성상 상체의 보온성은 어느정도 있지만 하체를 따뜻하게 해줄만한 교복은 흔치 않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추위를 견디기 위해 성인보다 미리 롱패딩을 찾게 된 것이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겨울에 교복치마를 입으면 아무리 두꺼운 스타킹을 신는다고 해도 추위를 견디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교내에서는 무릎에 담요를 덮어 추위를 견뎌본다고 하더라도 바깥에서는 그렇게 하기 힘들뿐더러 학교교칙에도 위반되니 교칙에 위반되지도 않고 따뜻함을 보장해주는 롱패딩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롱패딩의 열풍은 경기불황으로 침체돼 있던 패션업계가 모처럼 활기를 찾게 해주었다. 많은 아웃도어와 고가의 해외수입브랜드도 평소에 비해 큰 매출을 올리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하지만 도처에선 지나친 업체간 과열 경쟁으로 오히려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출처: 데일리안 뉴스, 김유연 기자) 롱패딩으로 인해 패션업계의 판매실적은 올라도 가격경쟁으로 서로 가격을 낮추다보니 실제로 남는 이윤은 크게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롱패딩 열풍으로 많은 업체에서 재고를 몇 배씩 늘리는 경우도 많은데, 이 또한 갑자기 열풍이 식어 재고가 많이 남게 되고 많은 혼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소비자 쪽에서도 롱패딩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종종 나온다. 10대의 경우 본인의 돈보다는 부모님에게 손을 벌려 롱패딩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야말로 일명 등골브레이커가 아니냐는 것이다. 롱패딩이 기존 패딩에 비해 다소 비싸니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지적이고, 실제로 자식에게 롱패딩을 사주기위해 힘들어하는 부모님들도 있다. 필자는 롱패딩을 직접 사 입지는 않았지만, 추위를 피해 롱패딩을 사고자 하는 소비자의 심리와 이에 대해 비판하는 여론 모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롱패딩의 열풍이 언제 식을 지는 모르겠지만, 열풍이 돌고 있는 동안에는 소비자도 자신 혹은 부모님의 수입에 비해 지나치게 비싼 롱패딩을 소비하려 들지 않고, 생산자측에서도 지나친 가격경쟁은 피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유행에 휩쓸려 롱패딩을 소비하기보다는 기존에 있던 방한용품을 활용하여 추위를 대비해보고, 그래도 정 춥다싶으면 적당한 가격의 롱패딩을 소비하는 것이 롱패딩 열풍에 대한 소비자의 올바른 자세라고 생각한다. 패션업계 또한 롱패딩 열풍의 판매실적만 보고 무작정 가격경쟁을 하거나 재고를 만들지 않고 적당함을 유지해야할 것이다. 추위가 전례없이 찾아온 이번 연말, 롱패딩을 가지고 있든 없든 모두 따뜻하게 보내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1. NEWS1, 김민석 기자, '롱패딩' 광풍, 평창 아닌 "이른 한파 덕분"…백화점 매출 40% '껑충'

http://news1.kr/articles/?3180644

2. 데일리안 뉴스, 김유연 기자, [롱패딩의 역습-하] 올겨울 열풍에도 웃지 못하는 패션업계

http://www.dailian.co.kr/news/view/680081/?sc=naver
[사진출처]
동아일보, 정민지 기자, 대박상품 없던 패션업계, 평창 롱패딩이 살렸다
http://news.donga.com/3/all/20171223/87877222/1#csidx6431b9edeec4921af343267ef094907
사회부 김도은 기자
E-mail : dawn102@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1'

김윤주님의 댓글

김윤주

학교에서 친구들이 모두 롱패딩만 입고 다녀 왜 롱패딩이 유행이 됐을까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깔끔하게 정리해 주셔서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해요:D

추천 0 반대 0

조수경님의 댓글

조수경

저희 학교에서 롱패딩을 입지 않는 친구를 찾아보기가 힘든데 왜 그런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기사를 써주신 것 같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주제로 기사를 써주셔서 공감도 많이 되고 기사 내용에서도 공감이 많이 되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기사 갑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김건우님의 댓글

김건우

롱패딩이 사회에서 이슈가 될 만큼 뉴스에서도 여러번 보도되는 것을 보고 기사를 보았습니다. 왜 롱패딩이 유행하게 되었는지가 자세히 나와있어서 좋은 기사였던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도은 기자님

추천 0 반대 0

김유정님의 댓글

김유정

롱패딩이 유행하는 이유는 따뜻해서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 외의 이유들을 자세하게 짚어주신 점이 인상 깊습니다.

추천 0 반대 0

김예은님의 댓글

김예은

주변에서 많은 사람들이 롱패딩을 입고 다니며, 저 까지도 입고 다니는데 저도 가끔 어쩌다가 롱패딩이 유행이 되었을 까?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 기사를 통해 이유를 알게 되었네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장서연님의 댓글

장서연

롱패딩이 왜 유행하게 되었는지 잘 알려주시고, 다양한 이유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정보를 알게 된것같습니다.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35줄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김예빈님의 댓글

김예빈

최근 주변 친구들이 롱패딩을 많이 입는 것을 보고, 그 이유가 굉장히 궁금했는데, 잘 정리해서 알려주셨네요. 앞으로도 좋은 기사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정윤정님의 댓글

정윤정

롱패딩이 언젠가는 하나의 추억이 되는 날이 있을텐데 ! 잘 읽고 갑니다.

추천 0 반대 0

김평녕님의 댓글

김평녕

운동화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운동화 사진이 기재된 이유나  저 사진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주시거나 삭제하는 것이 기사를 읽는 분들의 혼란을 줄일 수 있을 것같습니다.

추천 0 반대 0

조수아님의 댓글

조수아

평창 올림픽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롱패딩을 사 입게 된 사실을 세삼 느끼는 기사였습니다. 정말 우리 사회는 사소한 일에도 인과가 있네요. 한편으로는 이 롱패딩도 후에는 추억의 상징이 될 것 같네요 .오히려 장점이 더 많은 것 같아 유행이 시작되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롱패딩의 유행 이유와 장점을 자세히 알 수 있는 기사였습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 청소년의회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무엇입니까?

2018-05-15 12:00 ~ 2018-05-29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