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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위원회 | 대한민국의 영어 교육, 회화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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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종원 Posted19-10-02 20:10 View536회 Comments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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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의 중, 고등학생이 거치고 있는 영어 교육 방식은 지나치게 비효율적이다. 어느 정도의 기본적인 배경지식은 있어야 하겠지만, 외국인도 이해하거나 문제를 풀지 못하는 그런 교육을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은 받고 있다. 대한제국 당시 영어를 배운 사람들의 발음이나 회화는 외국인들이 극찬할 정도로 좋았다고 한다. 그런데 일제 강점기로 들어서면서 우리의 영어 교육은 회화 중심에서 문법 중심으로 방향이 전환되었다. 그래서 아직도 우리는 회화가 아닌 문법 중심으로 영어를 배운다. 이 덕분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토익 점수나 각종 시험 점수는 높게 나온다. 그러나 외국에 나가거나 외국인을 만나면 한 마디도 잘 못하는 상황을 초래한다. 교육과정에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수업이 있지만 총 영어 수업시간에 비하면 너무 적은 시간이다. 우리 청소년들의 영어 회화 교육 상태가 열악한데 과연 청소년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까?

  대한민국의 영어 교육은 시험만 바라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비효율적인 영어 교육 실태를 회화 중심으로 바라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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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결과

  • 청소년의원 동의
    2표
  • 일반청소년 동의
    2표
  • 동의는 안건당 한번만 하실 수 있습니다.
  • 청소년의원 동의 20표이상, 일반청소년 동의 20표 이상이면 발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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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

이승완님의 댓글

이승완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저또한 영어 교육이 회화 중심의 방향으로 바뀌었으면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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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in-Soldaten FürdieFreiheit Der-Menschheit님의 댓글

Ein-Soldaten Fü…

저도 동감입니다. 사실 저는 영어를 상당히 잘해서 외국인에게 저 스스로를 "영어를 잘하는 한국인"이 아니라 "미국에서 한국인과 외국인 부모 사이에서 키워진 미국인"으로 속일 수 있는 정도거든요. 그래서 초5 쯤부터 영어 수능을 풀었을 때 듣기 제외하고 20분 안에 풀고 97, 100 이렇게 나왔거든요. 그런데도 학교 내신은 진짜 어려워요. 솔직히 지금은 문법이나 스펠링 잘못 되면 워드에서 전부 다 바로잡아 주는데, 이걸 학교에서는 깐깐히 따지고.. 현재 한국 내신 영어는 영어를 얼마나 잘 하느냐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얼마나 외우기를 잘 하느냐에 대한 평가인 것 같은데, 그러면 전부 잊어먹잖아요? 그냥 임의적인 평가 수준에 불과한 거죠. 이 부분은 회화 중심 영어로 바궈서 푸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하나 더 예를 들자면, 프랑스 문화원에서는 프랑스를 잘 모르는 5살 정도 사람들한테도 프랑스어를 쓰거든요? 그러면서 점점 그 사람들이 프랑스어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계속 쓰면서 발전하도록 유도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대체 왜 그걸 따라하지 못하는지...
아! 그렇게 하면 빈부격차 따라서 커진다고? 죄송하지만 우리는 억양이 있나 없냐를 재는 게 아니라, 얼마나 단어를 조리있게 붙여서 자신의 의사 표현을 잘 할 수 있는 지를 측정하려고 하는 겁니다. 제가 미국에서 살았을 때 거기 인도인 학생이 두 명 있었는데, 그들의 말은 어느 정도 알아들을 수 있었지만 인도에서 바로 온 것 같은 그들의 부모 말은 너무 억양이 심해서 알아듣기 힘들었거든요. 그런데 학교에서는 그걸 문제삼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공교육의 영어 교육이 쓰레기인 것을 가지고 왜 책임을 피하려고 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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