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알림광장        공지사항

<청소년 기자단 & 비평단 13기> 모집 (1주일에 10명씩 선발)

페이지 정보

By 사무국 Posted18-05-03 17:53 View2,044회 Comments0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첨부파일

본문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청소년 기자단 & 비평단이란?


미래 언론인을 꿈꾸는 청소년들이 글쓰는 재능을 활용하여 

의회매거진을 발간하는 진로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한 달에 1편 기사글 업로드, 의회매거진 발간


학기 중에는 기사와 비평글을 대한민국청소년의회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고 방학 중에는 희망자에 한해 지역별 편집회의를

통해 "의회매거진"을 발간합니다. 발행된 의회매거진은 소외계층 청소년과 의원실, 주요 학교로 배포됩니다.

  

  협조공문 발송, 기자증 & 비평단증 발급, 취재비 지원, 멘토링, 우수활동자 국회의원 표창

 

기자단과 비평단이 되면 다양한 글 작성이 가능하도록 취재를 위한 협조 공문 발송, 기자증 & 비평단증 발급, 

취재비 또는 체험 활동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외 댓글 평가, 멘토링, 우수활동자 선정 및 국회의원 표창이 진행됩니다. 

 

 


 

 

 

 

만 13세 이상 20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의 청소년
글쓰기, 언론, 여론형성, 재능나눔에 관심있는 자

 

 

 

 

              청소년 기자단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국제 / IT&과학

청소년 비평단 ) 인쇄매체 / 영상매체 / 전자매체

 

 

 

12개월 (이상) 

 

 

 

 

진로체험을 위한 취재 / 체험활동
기사 / 비평글 작성
의회매거진 발행 및 무료배포
지역별 편집회의 진행 (희망자)
방학중 언론인 멘토강연 (희망자)
 

 

 

 

 

 

청소년 기자단 & 비평단 명함 제공

취재 및 비평글 작성을 위한 지원비 지급

연 2회 우수 활동자 선정 및 국회의원 표창

청소년의회 주최 행사 참여 우선권 및 참가비 지원

지역별 편집회의 & 언론인 멘토 강연 참여

 

 

 

 

 

[1차] 6월  3일 마감

[2차] 6월 30일 마감

 

 

 



 

 

 

Q.기자단과 비평단의 차이

 

기사문은 비평글에 비해 상대적으로 객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에 근거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보 전달성 기사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정보 전달성 기사 외에도 외부 취재를 통한 인터뷰 기사, 기획 칼럼, 사설 등 기사의 소재와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평글은 우리 주위에 있는 인쇄 매체, 영상 매체, 전자 매체의 콘텐츠를 소재로 작성하는 비평문입니다. 

인쇄매체는 신문, 책, 잡지 등이 대표적이며 영상매체는 TV,영화를 생각할 수 있고,전자매체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매체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콘텐츠 프로그램을 최소 1주일 이상 관찰하시고 구체적인 근거를 통해 긍정 혹은 부정의 비평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보고 계신 해당 페이지 상단에 첨부되어 있는 <신청서> 양식과 <월회비 자동이체 CMS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후 yassembly@hanmail.net 으로 메일 접수 

 

* 서명이 있는 부분, 특히 자동이체 CMS 신청서는 인쇄 후 자필로 작성해서 스캔 or 사진 찍어서 함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  수도권 외에도 전국 각지에서 참여하며 해외 유학중인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므로, 모든 오프라인 모임은 수가 아닙니다. 본인이 시간이 가능하실때 희망한다면 참석하시면 됩니다. 

 

●  모집 마감 기간에는 많은 지원자가 몰립니다. 1주일에 기자단 10명, 비평단 10명 선발 예정이므로 경쟁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감 기간 전에 미리 신청하는 것이 더욱 유리합니다. (1주일에 기자단 10명, 비평단 10명 선발 예정)

 

 그 외의 질문 사항은 신청서 맨 뒤 <규정>을 참고해주세요. (카카오톡 yassembly 문의 가능)

 

 

 

 

 

●  지난 의회매거진 7호 뒤에 수록된 편집부 소감 입니다. 함께 하실 13 기자단, 비평단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

 









●  국회방송 <민주시민 클래스> 에 소개된 기자단 & 비평단 3/10 석면검출 취재 모습






●  SBS 강청완 기자님의 멘토강연 & 편집회의 모습 







●  우수활동자로 선정된 연제원 기자 & 정예원 비평단원's message 

 

​2017년 2월부터 대한민국청소년의회 기자단활동을 시작한 연제원이라고합니다! 한달에 한편씩 저만의 글을 쓰고 그를 피드백 받으면서 제 자신의 진로를 확정할수있었습니다. 사실 원래 언론분야의 진로를 희망한것은 아니었지만, 우연한 계기로 대한민국청소년의회소속 기자단에 대해 알게되었고, 활동들을 통해 언론분야 진로를 결정할수있었습니다. 비단 한달에 한번 글을 쓰고 피드백 받는것뿐 아니라 대한민국청소년의회의 일원으로서 의회매거진 제작팀활동이나 기자강연회 등과 같이 다양한 활동에 참가하며 여러경험을 했고, 폭넓은 사고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우연한 계기의 시작이었지만, 이제는 저와 뗄려해도 뗄 수없는 그러한 활동이 되었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더욱 정진하고 노력하겠습니다!

 

- 연제원 대한민국청소년의회 기자

 

안녕하세요! 10기 인쇄매체 비평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예원입니다.

저는 2017년 2월에 비평단 활동을 처음 시작했는데요, 평소 책읽는것을 좋아해서 많은 분들에게 좋은 책을 소개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저의 생각을 담은 비평문을 작성하고 싶다는 마음에 열심히 활동에 임했습니다.

또한, 2017년 여름방학에 걸쳐 대한민국 청소년 의회매거진에의 강원도 편집장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관한 비평문을 작성했습다. 의회매거진 제작은 새로운 경험과 배움의 기회가 되었고, 다른 청소년 비평단, 기자단 분들을 비롯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어 굉장히 뜻깊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올해에도 대한민국 청소년의회 비평단으로 열심히 활동하고 싶습니다! 특히,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번달에는 상암동 노을공원에서 열리는 나무심기 행사에 참여하고 그에 관한 글을 작성해 사막화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자 합니다.

하나의 기사, 그리고 하나의 비평문이 많은 사람의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듯이, 앞으로 대한민국 청소년의회의 비평단과 기자단 학생들이 쓴 글이 대한민국 사회, 그리고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창이 되길 바랍니다 :)​

 

- 정예원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비평단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0 반대 0
Total 26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설문조사

대한민국 청소년의회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무엇입니까?

2018-05-15 12:00 ~ 2018-05-29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