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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피커, 어디있니? 내 목소리 들리니?

인공지능 스피커의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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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T/과학부 이다윤 기자 Posted18-01-31 19:15 View36회 Comments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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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피커AI 기기 개인비서로 음성을 인식하여 수행하고, 음악을 듣는 기기뿐만 아니라 자사의 플랫폼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뿐만 아니라 각종 스마트 홈 기기와도 연동해 전등을 켜거나 전원을 차단하고 에어컨 온도 조절도 가능하며 화면을 직접 누르지 않고 음성 명령으로 더욱 쉽게 기기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은 세계 유명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아마존의 에코를 선구자로 그 뒤를 이어 구글의 구글홈, 애플의 애플 홈팟 등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AI 스피커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국내에서도 인공지능을 탑재한 스피커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국내 기업에서도 출시가 되고 있다. 통신사인 SKT의 누구, KT의 기가지니와 네이버의 클로바, 카카오의 카카오미니 등이 있으며 삼성에서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한다. 미국, 한국 뿐만 아니라 후발주자로 중국 기업의 징둥, 샤오미, 알리바바, 바이두 등도 AI 스피커를 출시하였다. 초기 국내의 AI스피커는 생활정보 제공과 음악 재생 등에만 집중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금융·쇼핑·교육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 IPTV 제어 기능, 가정용 사물인터넷(IoT)과의 연동 확대 등으로 인해 AI 스피커가 스마트홈 환경의 허브로 자리잡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국 AI 스피커의 새로운 기능>

 

 

KT의 기가지니 LTE는 기존 AI 스피커와 달리 전원 버튼을 눌르면 LTE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LTE 전국망이 구축된 한국에선 어디에서든 쓸 수 있다.

 

 

네이버의 클로바는 음성인식으로 배달의 민족에서 배달 음식을 시킬수있는 서비스가 가능하다.

 

 

카카오의 카카오미니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130일부터 순차적으로 배달주문과 교통안내 등의 기능을 추가한다.

 

 

 

현재 국내 인공지능 스피커의 기술은 상당한 수준의 정확도라고 좋은 평가를 받지만 알아 듣는 것은 말을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말의 맥락과 의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현재의 기술로서는 더 발전해야 한다국내 스피커 사용자들은 대부분 음성인식 능력에 대한 불만을 토론했다. 다른기기의 소리를 인식하여 명령어로 알아들어 혼란을 주거나 원활한 소통이 되지 않으며 어떤 때에는 소통조차 불가하다고 한다미국에서는 이로 인하여 6살 아이가 인형의 집을 구매하였고, 뉴스에서 앵커가 인형의 집이 귀엽다고 하였더니 AI 스피커가 착각하여 주문하는 일이 발생하였다고 한다. 또 한국 기업의 AI 스피커 사용자는 이름을 잘 알아듣지 못해 사용하고 싶어도 할수없는상황이 일어난다고 한다.

 

 

음악, 알람, 스케줄, 가전 관리, 영상통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AI 스피커의 편리성이 높아 미국에서 조사된 통계에 따르면 미국인의 6분의 1이 AI 스피커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비해 현재 우리나라는 막 보급받고 있는 상황으로 아직 미국의 기술력을 따라잡기에는 힘들것이다. 

 

과연 지금 인공지능의 구매 시기는 적절한 것인가

아직은 스피커에 중점을 가지고 있다면 적절한 구매가 되겠지만 스피커가 아닌 인공지능에 중점을 둔다면 아직은 너무 이른 선택이라 할 수 있다. 귀여운 외관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소비욕구를 불러일으키지만 외관과 달리 시스템적인 면에서는 보완할 점이 많다.

하지만 혼자 사는 1인 가구에서는 외로움을 달래주고 다양한 정보를 주는 역할을 한다면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현재의 AI기술을 알아보는 기회가 생겨 유익한 정보를 빠르게 알 수있을 것이다

 


시장 형성 초기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지속적인 기능 업그레이드 등에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인공지능은 사용자가 많을수록 데이터가 쌓이면서 자연어 처리, 딥러닝 등의 기술 고도화와 반도체 기술 발달로 성능이 개선되어져 또 다른 유저를 끌어들이는 특유의 선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어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사람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하게 될 수밖에 없다. 현재의  AI스피커는 걸음마 단계 수준에 불가하지만 기업들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지속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에 따라 몇 년 후면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게 성장해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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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부 이다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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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3'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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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경은님의 댓글

육경은

확실히 AI 스피커의 등장으로 사람들의 무료한 삶을 달랠 수 있게 되었죠.
AI 스피커의 현재 동향에 관한 이야기도 좋지만~ 스피커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면 했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아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추천 1 반대 0

김해인님의 댓글

김해인

AI 스피커가 요즘 많이 보인다 했는데, 미국은 벌써 6분의 1이나 사용하고 있다니 정말 놀라운 정보였습니다!! 저도 너무나 귀여운 외관 때문에 사고 싶었는데, 음성 인식 능력이 더 발전된 이후에 사야 겠네요ㅎ 사용자들이 늘수록 정보가 축적되어 더 나은 서비스로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매력적인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유익한 기사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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