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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화 시대의 시작

아마존 고의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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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회부 이태경 기자 Posted18-02-01 09:29 View114회 Comments1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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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youtube, Introducing Amazon Go and the world’s most advanced shopping technology, 직접 캡쳐>

 

 지난 1월 22일, 미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Amazon)’에 전 세계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사실 사람들은 아마존의 온라인 쇼핑에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다. 이들이 관심을 가진 것은 바로 인공지능으로 무인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점포, ‘아마존 고(Amazon Go)’이다.

 

 아마존 고는 무엇인가?

 

 아마존 고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중심가에 위치한 아마존 본사의 1층에 위치한 작은 편의점으로, 일반적인 한국의 커피 전문점의 크기인 51평(약 167m2) 정도의 매장이다. 지난 2016년 12월부터 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시작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오류와 문제를 수정해왔다. 이후 1년 만에 일반인들에게 공개하였다. 1년의 준비 기간 끝에 매장이 공개되면서 전 세계의 관심을 끌게 되었고, 오픈 첫 날부터 많은 사람들은 기대를 품고 길게 줄을 서 기다렸다.
 아마존 고가 이렇게 사람들의 기대를 받는 이유는 바로 무인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점포이기 때문이다. 아마존 고의 고객들은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계산대에서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도, 또 직접 종업원에게 돈을 내야 할 필요도 없다. 이들은 단지 입장하기 전에 전용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설치하고 입구에서 앱의 바코드을 인식하기만 하면 된다.
 만약, 고객이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 집으면, 매장 내에 설치된 수백 개의 카메라와 인공지능 센서가 물품을 인식하여 가상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는다. 집은 물건을 원래 자리로 둔다면 가상 장바구니에서 물건은 자동으로 삭제되어 구매되지 않는다. 그리고 고객이 매장을 나오는 순간 가상 장바구니에 담긴 물건들은 앱에서 등록해 둔 신용카드를 통해 자동 결제되어 구매된다. 매장에서 나온 뒤 결제 처리가 완료되면 앱에 영수증이 자동으로 도착하여 어떤 물품을 얼마의 가격에 구매했는지를 고객이 확인할 수 있다.
 
 아마존 고에 어떤 기술이 접목되었는가?

 

 아마존 측은 아마존 고에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Just Walk Out Technology)’을 접목시켰다고 밝혔다. 이는 카메라와 센서 등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것이다.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중에서도 인간의 눈과 동일한 기능을 컴퓨터가 하는 기술인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과 여러 데이터를 이용하여 스스로 학습하고 새로운 데이터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인 ‘기계 학습 알고리즘(Machine Learning Algorithm)’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여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어떤 사람이 어떤 물품을 구매했는지를 파악하여 기록한다. 또한 직접 계산하지 않고도 거래되는 부분에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의 개입 없이 정보를 주고받으며 처리하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기술을 적용하였다.

 

 


<사진 출처 = youtube, Introducing Amazon Go and the world’s most advanced shopping technology, 직접 캡쳐>
 
 아마존 고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아마존 고를 이용하기 위해 특별한 조건이나 자격은 없다. 입장하기 전에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앱을 설치하면 개인 바코드가 생성되고, 바코드를 입구에서 인식시키면 된다. 하지만, 이는 모두 아마존의 가입자여야 하며, 미리 결제를 진행할 카드를 등록해두어야 한다.

 

 아마존 고가 오히려 일자리 감소를 촉진시키는 것은 아닌가?

 

 ‘인공지능 점포’, ‘무인서비스’ 등의 아마존 고에 붙는 수식어들 때문에 사람들은 아마존 고가 일자리 감소를 촉진시킨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물건 값을 계산하는 계산원은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 아마존 고의 이용자의 말에 따르면 아마존의 대표 색인 오렌지색의 점퍼를 입은 직원들이 상주하고 있다고 한다. 오히려 일부 사람들은 매장의 규모에 비해서 다른 일반 매장들보다 더 많은 직원들이 상주하고 있다고 느끼기도 했다. 이들은 입구에서 앱을 설명하며 안내하기도 하고, 인스턴트식품을 요리하기도 하며, 주류 구매 고객들의 신분증을 확인하기도 하고 선반에 물건을 진열하기도 한다. 단지 매장에는 계산원만 없었을 뿐이다. 아마존은 앞으로도 직원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아마존 고는 ‘무인’이 아니라 ‘노라인’ 매장이다. 그리고 일자리가 감소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역할로 대체되는 것이다.

 

 아마존 고에서 물품을 몰래 훔친다면?

 

 일부 사람들은 실제로 물품을 훔치는 것이 가능한지 실험을 해보았다. 몰래 물품을 숨겨 챙기기도 하고, 물건을 바구니에 담았다가 다른 곳에 몰래 두고 나오기도 했다. 심지어 한국의 한 기자는 아마존 고 내에서 구매한 물품을 다시 들고 매장 안으로 들어가 다른 물품과 섞기까지 했다고 한다. 하지만, 아마존 고 내에 있는 카메라는 이를 모두 완벽하게 찾아내 분석하고, 정확하게 계산했다고 한다. 즉, 매장에서 도둑질을 하는 것은 시스템 상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아마존 고의 미래

 

 이제는 빅데이터의 시대이다. 방대한 양의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주 소비층의 구매를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마존 고는 매우 혁신적이다. 아마존 고는 다양한 기술을 통해 어떤 고객이 매장에서 얼마나 있었고, 어떤 물품을 구매했는지까지 파악하여 기록했다. 즉, 아마존 고는 이러한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들의 행동을 파악하여 그들의 알고리즘에 훈련시키는가 하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세워 실행할 수 있다.
 이제는 비즈니스 전략이 달라지고 있다. 유통시장의 특징과 그에 대한 각 기업들의 대응 방안은 머지않아 크게 변화할 것이다. 이러한 아마존 고의 시도는 아마존이라는 기업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유통시장에 있어서 큰 변화를 향한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다.

 

 

사회부 이태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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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출처]
<참고 자료>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58329
('유통혁명' 아마존고…"돈 안내고 나오니 야릇했다", 레이더 뉴스, 손재권 기자)

http://www.econ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734
(아마존고, “쇼핑 끝내고 스마트폰 회전문에 스캔하면 물건값 자동 계산”, 이코노뉴스, 서지현 기자)
[사진출처]
<사진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NrmMk1Myrxc
( youtube, Introducing Amazon Go and the world’s most advanced shopping technology, 직접 캡쳐)
사회부 이태경 기자
E-mail : smk9049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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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8'

사무국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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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준서님의 댓글

유준서

첨단 기술이 접목된 쇼핑몰에 대한 기사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 우리 앞에 펼쳐질 세상이긴 하지만 저도 사람이 설 자리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고민은 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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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경님의 댓글

이태경 댓글의 댓글

맞습니다. 사람이 일할 자리가 없어지는 현상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아마존 고와 별개로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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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영님의 댓글

김태영

무인시스템이 장점도 많겠지만 최저임금이 오르면서 무인시스템을 갖추려는 점포들이 늘어나 일할수 있는 곳이 줄었다고  하는데 서로가 같이 공생할수 있는 분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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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경님의 댓글

이태경 댓글의 댓글

맞습니다. 무인시스템과 별개의 문제로 최저임금이 오르면서 오히려 직원들을 줄일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리는 것에 대해서도 우리는 생각을 해 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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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준석님의 댓글

성준석

무인화 시스템에 대해 궁금증이 많았었는데 기사로 잘 정리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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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연님의 댓글

양주연

첨단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쇼핑이라는 혁신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게 해주는 기사였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문제점과  일자리 감소라는 가볍지 않은 문제점에 대해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더욱 함께 고려해 봐야한다고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좋은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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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경님의 댓글

이태경 댓글의 댓글

무인화와 로봇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는 정말 우리가 생각해보아야 할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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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연수님의 댓글

배연수

정말 신기하네요 !! 잘 모르는 부분이었는데 이번 기회로 알게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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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지웅님의 댓글

석지웅

고(go)열풍의로 더욱 각광받고 있는 아마존고  계산을 하기위해 기다릴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어서 좋은 반면 무인화로인해 일자리감소 라는 단점이 있다는걸 알게되었내요. 실업에 대해 대책을 마련 하면 아마존고가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수 있을거 같내요
좋는 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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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경님의 댓글

이태경 댓글의 댓글

실업을 막기 위해서 아마도 아마존 고가 내세운 대책이 설명해주는 직원, 인스턴트 식품을 조리하는 직원, 물건을 계속 보충하는 직원 등이 상주하게끔 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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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윤정님의 댓글

양윤정

기자님의 기사덕분에 아마존 고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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