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사회
12기 기자단, 비평단 모집!

가장 많이 본 기사

성공의 평창? 실패의 평창?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의 빛과 그림자

페이지 정보

By 사회부 정연 기자 Posted18-01-09 00:16 View69회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세계인의 축제라고 불릴 수 있는 동계 올림픽이 어느덧 31일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이번 2018 동계 올림픽은 대한민국에서 열리기 때문에 그 의미와 기대가 더욱 더 증폭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기된 기분과 함께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게 들리고 있다. 준비 과정에서의 여러가지 잡음, 참여율 논란 등의 다양한 문제들도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기사를 통해선 얼마 남지 않은 평창 올림픽의 빛과 그림자를 살펴봄으로써 더 나은 올림픽의 미래를 응원해 보려고 한다.

 

첫째, 빛 ; 스포츠를 넘어선 그 이상의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 경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대회 및 행사이다. 하지만 전 세계 사람들이 즐기는 것인만큼 스포츠 이상의 의미가 그 안에 내포되어 있다. 나라의 전통 문화와 세계의 문화를 융합시킨 문화 올림픽, 국가의 장벽을 허물고 모두가 하나될 수 있는 화합의 올림픽 등 스포츠라는 매개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올림픽이 평창 동계 올림픽 안에 도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지구촌의 축제가 될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의 내일이 정말 기대된다.

 

둘째, 빛 ; 경제적인 효과까지 잡아내다. 

동계 올림픽을 개최하면서 얻게 되는 이익에는 경제적인 측면도 빼놓을 수가 없다. 대한민국은 이번 대회를 통해 하계 및 동계 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국가가 됨으로써 진정한 선진국 대열의 합류하게 된다. 이는 국가 브랜드의 향상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국력과 국격을 높여 다양한 분야의 성장을 원조한다. 때문에 이러한 여러 성장은 또 다른 경제적인 발전을 낳게 되고 이는 금전적인 이익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평창 동계 올림픽의 개최는 스포츠, 화합과 같은 부분뿐만 아니라 경제와 관련하여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그림자 ; 고가의 숙박비

올림픽은 전 세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행사이다.그래서 이번 평창 동계 올림픽은 단순한 운동의 의미를 넘어서 우리에게 굉장히 중요한 행사이고 성공적으로 치뤄져야할 대회이다. 특히, 벤쿠버와 소치에게 2번이나 승리를 넘겨준 후 3번의 도전만에 얻어낸 황금같은 기회이기므로 우리는 이를 기억하면서 더 간절한 마음으로 대회 운영을 해나가야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계획에는 몇 가지의 차질이 생기고 있다. 우선 가장 큰 문제는 경기장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숙소의 비용이 상상 이상으로 고가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방문객들은 올림픽을 편하게 즐기기 위해 경기장 근처에 숙소를 마련하는데 상인들이 이를 이용하여 평소보다 더 높게 숙박액을 설정하는 것이다. 때문에 기존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액수를 금액으로 정하여 즐거운 축제를 부담으로 바꾸어가고 있는 지역 상인들의 태도에 많은 이들이 눈살을 찌푸리고 있다. 진정한 스포츠를 즐기며 흥행할 수 있는 올림픽을 위해선 그들의 태도와 생각의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넷째, 그림자 ; 러시아의 불참과 평창의 흥행

투명하고 청렴한 태도가 생명인 올림픽에 큰 먹을 칠한 사건이 있었다. 바로 러시아 선수들의 단체 도핑이다. 지난 2014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 러시아의 많은 선수들이 경기 시 복용하지 말아야할 약물을 사용한 후 경기에 임한 것이다. 적은 인원으로 시작된 적발 인원은 서서히 늘어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러시아는 결국 IOC로부터 '출전 금지(러시아 국적을 갖고서는 올림픽에 출전할 수 없게 하는 방침)'라는 엄벌을 받게 되었다. 실력으로서 정정당당하게 승부해야할 스포츠인의 잘못에 그러한 벌이 내려지는 것은 마땅하기에 이는 대중에게 충분한 공감을 살 수 있는 판결이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이는 평창 동계 올림픽의 흥행성과 연관이 있다는 점에서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러시아는 대표적인 동계 스포츠 강국으로 많은 스타 선수들이 있는 국가이다. 그런데 러시아의 도핑 파문으로 인해 러시아 국적으로 평창 동계 올림픽에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많은 자국 선수들이 출전 포기를 선언하고 있다. 더불어 약물 복용을 한 유명 선수들은 징계를 받고 어떠한 자격으로도 출전을 할 수 없어 이 또한 곤란한 문제로 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이름 있는 선수들의 출전이 반가운 올림픽에서 그들을 볼 수 없다는 결점이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어떻게 작용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많은 국민들의 염원 속에 개최를 결정 지은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그 동안 갈고 닦은 올림픽을 보여줄 시간이 31일 밖에 남지 않았다. 그 누구보다 간절했고 잘할 자신이 있는 우리들이기에 이번 평창은 실패의 평창이 아닌 성공의 평창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선수들과 관객들 모두 잊지 못할 추억의 한 페이지를 이 곳 평창에서 써내려 가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www.pyeongchang2018.com/ko/about-the-games
[사진출처]
https://www.pyeongchang2018.com/ko/about-the-games
사회부 정연 기자
E-mail : cky6279@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35줄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홍효진님의 댓글

홍효진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홍효진입니다.
곧 있을 평창 올림픽의 명과 암에 대해 자세히 작성해주셨네요~
저도 기자님의 기사를 읽으면서 평창올림픽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다만, 얼마의 수익을 통해 얼마만큼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지 등의 구체적인 수치를 기록해주시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지금 기사의 내용이 대체로 추상적인 표현이 많다고 여겨집니다. 또한 '셋째, 그림자 ; 고가의 숙박비' 에 대한 내용이 적합하다고 생각되지 않아요. 고가의 숙박비라면 평창에서의 숙박비용이 대체로 얼마인지 등의 내용이 담겨야 하는데, 올림픽의 의미가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은 수정이 필요할 것 같아요.

좀 더 기사를 다듬으신다면 더 좋은 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사회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